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4.02.24 12:00 조회 9017
 영국, 캐나다,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미디어가 형성한 '현실'을 비판적으로 읽어내면서 미디어를 사용하여 표현해가는 능력) 실천 사례를 취재한 책. 1장에서 3장까지는 3개국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4장에서는 미국에서 활발히 진전되고 있는 풀뿌리 미디어 활동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5장에서는 디지털 시대가 진전되면서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에 대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선진적인 시도를 소개했다.



스가야 아키코(菅谷明子) 
1963년 홋카이도에서 태어났다. 캐나다에 유학을 한 뒤 미국의 시사잡지인 <뉴스위크> 일본어판 기자가 되었다. 1996년 뉴욕의 콜럼비아대학 대학원에서 국제관계론과 미디어 저널리즘을 연구하고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저널리스트, 도쿄대학 대학원 정보학환의 MELL(Media Expression, Learn, Literacy) 프로젝트의 치프 디렉터

책의 특징
 
미디어 테크놀러지의 진화에 의해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앞으로 미디어는 우리를 현명하게 하고 즐거움을 선사해줄 것이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통신과 방송 등 미디어의 융합을 앞두고 있고 세계적인 규모에서 미디어의 재편성이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다. 거대 기업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거대 비즈니스화되고 있는 미디어가 앞으로 어떠한 세계관을 보내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우리는 비판적이고 전향적인 시점을 견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책 속으로
 
"이제 미디어를 읽고 쓰지 못하면 매스미디어의 문맹이 된다" 
독자들의 평가는 각각 다르겠지만, 이 책은 대단한 힘을 들인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이 책은 미디어 선진국인 미국, 영국, 캐나다을 취재한 다양한 인터뷰를 싣고 있다. 저자는 {뉴스위크}(일본판)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저널리스트로, 취재 대상의 코멘트를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는 자세, 자신의 취재 수법에 대해서도 솔직한 반성을 하고 있는 점 등 전반적으로 호감도 만점의 책이다. 
-일본 {이코노미스트}, 2000년 9월 26일자 
 
이 책은 세계 각국을 5년에 걸쳐 돌면서 미디어 교육을 시민 참가라는 관점에서 자세하게 조사 취재한 책이다. 취재 중 인터뷰를 한 사람은 100명에 달한다. 적어도 이 책을 읽으면 우리들이 애매모호하게 생각하고 있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서 구체적인 해답을 얻게 될 것이다. 
-마에자와 테츠지(前澤哲爾) 일본 {뉴미디어}, 2000년 12월호 
 
현대의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전달 수준을 뛰어넘어 오락, 취미, 교양, 뉴스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회나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또한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미디어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되는지, 그리고 수용자들이 미디어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할 것인지를 영국, 미국, 캐나다 등 각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현장 사례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보여준다. 미디어 리터러시가 건강한 국가의 기틀이 되고 개개인에게 올바른 도덕적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이 되고 있음을 각국의 사례를 통해 설명해 준다. 한국의 미디어 교육에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한국언론재단 이사장 김용술 
 
이 책은 각국의 미디어교육 현장 사례와 교수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외국에 비해 역사가 짧은 국내 미디어 교육 현장에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관련 교재가 빈약한 현실에서 여러 단체와 기관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미디어교육학회 회장 최창섭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장 
 
미디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학교 현장에서 적용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때마다 느낀 것은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쉬우면서도 밀도 있게 정돈된 이론 체계와 현장수업 사례중심의 미디어 교육 길라잡이가 필요하던 때에 이 책은 오랜 가뭄 끝에 내리는 단비와 같이 해갈의 기쁨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안양성문고등학교 이규철

목차

제1장 전세계에 확산되는 미디어 리터러시...17 
1. 미국의 교실에서 
2. 미디어 왕국에서도 시작된 미디어 리터러시 
3. 활발한 세계의 움직임 
 
제2장 영국에 뿌리를 둔 미디어 교육...33 
1. 왜 미디어를 공부하는가? 
2. 영국의 교육 현장에서 
3. 미디어 교육을 지원하는 영국영화협회 
4. TV제작자가 본 미디어 교육 
5. 학교 개혁의 계기로 
 
제3장 캐나다의 독특한 실천...87 
1. 교사들의 끈질긴 활동이 결실 
2. 온타리오주의 교육 현장에서 
3.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교실에서 
4. 미디어 리터러시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방송국 
 
제4장 미국의 시민 미디어 활동...133 
1. 어린이 저널리스트의 활약 
2. 미디어를 감시하는 감시견 
3. 시민이 만드는 또 하나의 미디어 
 
제5장 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1. 디지털 교재가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하 
2.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리터러서 
3. 멀티미디어 제자으로 리터러시를 육성 
 
마무리하며-취재노트의 여백으로부터 
역자 후기 
참고문헌 
 
부록-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기관 및 단체
미디어 ·  리터러시 ·  디렉터 ·  테크놀러지 ·  방송 ·  비즈니스화 ·  디지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