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교보문고 기사입력 2014.10.22 12:00 조회 12666


사물인터넷

책소개
[사물인터넷]에서 저자는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사용자 가치 측면에서 재정의하였으며,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기술들을 구체적인 스팩보다는 동작 원리나 비즈니스에의 적용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유통과 모바일 결제, 그리고 마케팅 산업 분야에서 발견되는 사물인터넷 적용 사례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김학용

저자 김학용 박사는 근거리무선통신(WPAN) 기술 전문가로 10여 년 이상 사물지능통신(M2M)과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했다. ICT 관련 기술에 대한 폭넓은 지식은 물론, 마켓 트렌드,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B2B/B2C 마케팅에도 깊은 이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삼성네트웍스(現 삼성SDS)에서는 RFID와 EPC 기술을 이용한 물류 정보 서비스 및 Wi-Fi, Zigbee, CSS와 같은 WPAN 기술을 이용한 근거리 위치추적 솔루션, 자산 관리 솔루션, 그리고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여 상용화 하였다. LG유플러스에서는 LTE 기반 모바일 라우터 사업을 담당하면서 모바일 결제기, 화재속보기, 가로등 점멸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M2M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도 했다. 또한, LG유플러스의 와이파이 서비스인 U+zone을 기획하고 사업화 하였으며, 와이파이를 이용한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개발하고 온라인 광고 사업을 담당하기도 했다. 10여편의 SCI급 저널을 포함하여 총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10여 개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였다. 네트워크 이론,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한 학문적 기여를 인정받아 미국의 Marquis Who's Who와 ABI 그리고 영국의 IBC와 같은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되기도 했다. 현재는 IoT 전략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목차
PART 01 사물인터넷과의 만남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의 역사
사물인터넷의 활성화 배경
시장 현황과 전망

PART 02 사물인터넷의 구조 및 구현 기술
사물인터넷의 구조
센서와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
서비스 플랫폼과 클라우드
클라우드 서비스

PART 03 비즈니스로서의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및 유형
유통 분야의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사례
마케팅 분야의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사례

출판사 서평
‘사물인터넷’이라는 말은 혁신적인 기술이나 새로운 서비스와 관련된 말이 아니다. 기존에 있던 기술들을 이용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을 구성하던 행동 방식들을 바꾸어 주는 패러다임의 변화와 관련된 말이다. 사물인터넷을 구현해주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하며, 응용 목적이나 응용 분야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기술들이 이용될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술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기 위한 표준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개념이 바로 잡히고 관련 기술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있어야만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제대로 된’ 제품이...
더보기

‘사물인터넷’이라는 말은 혁신적인 기술이나 새로운 서비스와 관련된 말이 아니다. 기존에 있던 기술들을 이용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을 구성하던 행동 방식들을 바꾸어 주는 패러다임의 변화와 관련된 말이다. 사물인터넷을 구현해주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하며, 응용 목적이나 응용 분야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기술들이 이용될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술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기 위한 표준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개념이 바로 잡히고 관련 기술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있어야만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제대로 된’ 제품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 세상에서는 데이터가 단순히 정보의 차원이 아니라 서비스의 차원에서 이해되고 접근되어야 한다. 이는 데이터 분석의 결과가 동일하다 할지라도 데이터가 생성된 장소, 시간, 사용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사물인터넷에서의 데이터 분석은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물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는 전통적인 이즈니스와 달리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비즈니스이다. 따라서 전자제품 제조사나 이동통신 사업자보다는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가 중요한 역학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사람들에게 단순히 편리함을 제공할 때보다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줄 때 사물인터넷 기술의 그 진정한 가치가 드러난다. 따라서 이 책은 사물인터넷의 개념, 구현 기술 그리고 비즈니스. 세 가지에 집중했다. PART 1에서는 사물인터넷의 역사 및 탄생 배경과 향후 시장에 대해 전망해 보며, PART 2에서는 사물인터넷의 구조 및 구현 기술들(MEMS, RFID, NFC등)과 네트워크 기술 관련 WPAN이라 말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들(Wi-Fi, Bluetooth LE, Zigbee 등)과 디바이스들 사이에 대해 소개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와 서비스 플랫폼 기술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PART 3에서는 사물인터넷 적용의 사례들, 특히 유통분야의 사례들을 통해 유통과 관련해 모바일 결제 부분과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는 비콘 혹은 아이비콘 기반의 마케팅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무슨 이유로 이책을 집어들었든 간에,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든간에, 이 책을 읽고 나면 ‘사물인터넷에 대해 조금은 감이 잡히는 것 같다’라는 큰 그림(Big Picture)을 그릴수 있을 것이라고 필자는 확신한다.

사물인터넷 시대의 주인공은 사물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IT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뉴스 중에서 최근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누가 뭐래도 사물인터넷일 것이다. 지금까지의 인터넷이 컴퓨터만을 연결하였다면, 앞으로 펼쳐질 사물인터넷 세상에서는 컴퓨터는 물론, 세상의 모든 사람과 사물, 그리고 장소나 프로세스와 같은 비정형의 것들마저도 서로 연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새롭게 펼쳐지는 세상에서는 서로 연결된 다양한 유형의 사물들이 주인공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다르게 생각한다. 사물인터넷 시대의 주인공은 여전히 사람이며, 사물들은 사람을 위해 혹은 사람들 사이의 소통과 보다 나은 관계를 위해 연결될 때에만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사물인터넷은 사물들을 연결하고 사물들이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기술이 아니라, 우리가 일하거나 생활하는 방식을 조금 더 편리하게 바꾸어주는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런 관점에서 사물인터넷 관련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사람들은 단편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나 구현 기술에 집착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것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순서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는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사용자 가치 측면에서 재정의하였으며,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기술들을 구체적인 스팩보다는 동작 원리나 비즈니스에의 적용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유통과 모바일 결제, 그리고 마케팅 산업 분야에서 발견되는 사물인터넷 적용 사례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절반은 사물인터넷의 구현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출간된 책 중에서 이 책만큼 사물인터넷의 다양한 스팩트럼에 대해 소개한 책은 없을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남들보다 먼저 성공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사물인터넷 ·  김학용 ·  유통 ·  모바일결제 ·  센서 ·  클라우드서비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