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 와이파이에 목마른 자들아, 여기를 봐라!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7.03.21 02:37 조회 3881

인터넷 천국이라는 우리나라에서는 통신망 구축이 잘되어 있어 와이파이 없이도 어느정도 인터넷을 즐길 수 있어 와이파이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은 아직 초보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땅이 넓은 북미나 유럽의 경우는 와이파이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늘상 넘쳐난다. 여기, 와이파이에 목마른 사람들과 참신한 마케팅 아이디어에 목마른 광고주들의 콜라보레이션, 와이파이를 이용한 기발한 해외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자.






페루의 아구아 돌세 해변에 세워진 커다란 두개의 벽. 잠시 후 이 두벽이 만들어낸 그늘 속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와이파이! 벽이 만들어낸 그림자 안에서는 와이파이를 무제한 쓸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해변에서 선탠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 그림자는 매력먹이었던 것. 일명 'SHADOW Wi-Fi'라고 불리운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하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피부암 환자를 줄일 수 있을까?'하고 고민하던 미국의 암 방지협회에서 의해서 실행되었다. 일조량이 적은 외국에서는 피부암을 불러 일으키는 자외선에 대해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자외선에 대한 인식도 낮고 그만큼 피부암에 걸리는 사람이 많다는 점에서 고안된 것. 미국 암 방지협회는 사람들이 와이파이를 이용하도록 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외선을 피하도록 유도했고, 이 와이파이에 접속하기 위해 입력했던 이메일로 두 벽의 설치 목적과 예방법을 전송하여 사람들에게 피부암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 캠페인이다.







브라질의 거리를 누비는 한 택시. 그런데 택시를 타는 생각들마다 앞에 붙어있는 안내문을 보고는 다들 빠르게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안내문에는 "무료 와이파이를 원하세요? 그렇다면 안전벨트를 매세요" 우리나라에서도 뒷좌석에 앉을 때는 안전벨트 착용율이 맞지만 특히 브라질에서는 착용율이 매우 낮아 문제가 되고 있었는데, 이 캠페인이 진행되는 동안 택시승객 100%가 안전벨트를 맸다고 한다.
안전벨트를 매면 무료 와이파이가 터지는 기적! 무료 와이파이를 찾아헤매는 브라질 와이파이 유목민에게 선물을 제공하며 생명의 끈, 안전벨트를 매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한 이 공익 캠페인은 이탈리아 자동차 회사 FIAT와 광고대행사 레오버넷의 작품.







멕시코의 한 공원. 개를 데리고 산책하러 나온 한 남자가 이상한 기계 앞에 멈춰서더니 개의 배설물을 집어넣는다. 공원 곳곳에 설치된 이 기계는 배설물 전용용기로, 개의 배설물을 넣으면 그 무게를 재어 해당무게 만큼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해준다. 멕시코에서는 예전부터 공원과 거리에 넘쳐나는 개의 배설물 때문에 시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았는데, 이 기계를 설치함으로써 사람들은 와이파이를 얻기 위해 배설물을 수거해 이 기계에 넣기 시작했고 그후 거리의 배설물들이 눈에 띄게 줄어들기 시작했다고. 사람들은 뼈다귀 모양의 송출기를 통해 공원 어디서든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와이파이 회사인 Terra는 환경 보존과 와이파이 홍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 되었다.


 
와이파이 ·  무료 와이파이 ·  마케팅 ·  북미 ·  유럽 ·  해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