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함께 울어주는 공감 마케팅 - 중국 상차 카페 성공 비법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7.09.19 12:00 조회 5319

 


 

지난 4월 28일 중국 상하이 푸토우구(普陀?) 전철역 부근, 울면서 만든 차라는 의미의 상차(?茶)라는 카페가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그날 저녁 중국의 거의 모든 포탈과 언론은 메인 뉴스에 이 상차 카페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는데요. 4일간 진행했음에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중국 상차 카페의 마케팅 비법을 소개합니다.


 

중국 상하이를 나흘 동안 뜨겁게 달군 ‘상차’

상차의 마케팅 콘셉트 카피는 재미있습니다.

이 차(茶)는 내가 울면서 만들었어. 그래서 맛이 조금 짤지도 몰라. 그리고 우리 가게의 음료 종류는 그렇게 다양하지 않아. 그래도 내일 많이 와줄 거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카페는 늘 밝은 것이라는 상식을 완전히 깨고 있죠. 나아가, 한눈에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재치 있는 블랙유머와 그 속에 공감이라는 마케팅 코드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또, 음료 이름 하나하나마다 타깃 세대 누구나 공감 가능한 감정의 끈을 심고 있는데요. 상차의 대표 음료 이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차(?茶) 매장, 블랙 유머를 곁들인 메뉴판 전경 (출처 : 澎湃新?)

"힘내, 너는 가장 뚱뚱해지는 홍차라테를 지금 손에 쥐고 있거든 - 홍차 라테"

사람들은 아직 솔로인 너를 걱정하지만, 체중계가 그 이유를 증명해주고 있잖아.

"네가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고? 무슨 소리! 너 정신병 있잖아 – 우롱차"

우울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그날 저녁 갑자기 웃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네 인생이 바로 한 잔의 우롱마키아토다. - 우롱마키아토"

승부가 나지 않는 인생이라는 경기장, 하프타임에 따뜻한 차 한 잔 정도는 괜찮아.


 

누가 이런 재미있는 카페를 만들었을까?

카페, 상차는 얼마 전 바이두와이마이(百度外?) 합병을 통해 배달 서비스 업계 1위가 된 한국의 배달의민족, ‘어러머(?了?)’와 중국 대표 포털 사이트 ‘왕이(?易)’가 공동 기획한 팝업스토어입니다.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단 4일간 진행된 프로젝트였지만, 입소문을 타고 몰려드는 사람들로 한 사람당 2개만 판매했음에도 평균 2시간씩 줄을 서야 살 수 있었는데요. 소비자들은 한 잔의 홍차가 아니라, 한 잔의 재미와 위로에 열광했습니다.


 

▲사진 출처 : weiwenku.net

이 두 회사의 합자는 처음부터 SNS상에 입소문을 만들기 위해 치밀하게 기획된 듯한데요. 앞서 소개한 음료의 이름이나, 왕산산(王三三)이라는 어리숙한 캐릭터까지 현장의 분위기와 딱 맞아떨어졌습니다.


 

마케팅 성공 요인은 아지트 문화

한 세대를 관통하는 코드와 소통

경제적 소비 능력에 따른 세분화 타깃팅은 오랜 마케팅 이론의 덕목입니다. 하지만, 상차는 역으로 한 세대를 놓고 소통했는데요. 통계보다 공감대라는 감성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시기를 인생에서 지나게 됩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를 지나왔다고 해서, 모두 같은 경험을 겪은 것은 아니죠. 다시 말해 사람마다 공감대의 스펙트럼 또한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상차의 콘셉트는 팍팍한 지금을 사는 젊은 세대와의 소통 안테나를 제대로 세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설픈 위로보다 호탕한 자기 인정에 동감

 

 

▲사진 출처 : www.meihua.com

이제 더 희망은 마케팅에서 차별적 요소가 아닙니다. 차라리 호탕하게 인정하는 편이 더 낫죠.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의 제목은 마치 기성세대가 던지는 알맹이 없는 훈계처럼 들려 한때 한국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농담으로 패러디되기도 했는데요. 반면, 상차가 던지는 블랙 유머는 마치 친한 친구가 건네는, 가볍지만 나를 잘 이해하는 말처럼 들려 기분이 나쁘지 않습니다. “그래 너 뚱뚱해, 그러니 앞으로 1kg만 더 쪄.” 이런 어법으로 말이죠. 

중국에도 한국의 N포세대, 88만 원 세대와 같은 의미의 ‘충망주(窮忙族)’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한국어로 먹고살기 바쁜 2~30대를 지칭하는 말인데요. 충망주의 진짜 속뜻은 그렇게 일해도 나아지지 않는 팍팍한 삶의 토로입니다. 그 세대에게 희망 고문보다 위로와 활력을 주는 것은 지금의 고단함을 가볍게 무시할 수 있는 블랙 유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아지트 문화를 만들어라

충망주를 한 방향으로 끌어모은 힘이 정신적 공감이었다면, 그들 스스로를 단결시킨 힘은 바로 상차 카페가 열린 장소였습니다. 중국어로 왕홍점(??店)으로 불린 팝업스토어를 시내에 4일간 운영했다는 점은 전략적 의미가 깊습니다. 아지트 문화를 조성했기 때문입니다. 

그곳에 가면 나와 비슷한 공감의 사람들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들 손에 하나씩 들린 하얀 테이크 아웃 컵은 아지트 문화를 함께 공유한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동시에 우리가 누구인지를 나타내는 심벌 역할을 했습니다. 



출처:
http://blog.hsad.co.kr/2443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HS애드 ·  상차 ·  카페 ·  중국 ·  공감 ·  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