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광고 속 그 음악#01. 복고 감성이 물씬, 해리 스타일스&안드라 데이
HS Ad 기사입력 2018.01.19 12:00 조회 5065


독특한 음색과 강렬한 멜로디. 무심코 채널을 돌리다가 하던 일을 멈추게 만드는 광고 음악은 광고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동시에 광고 자체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트리거가 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레트로 감성, 뛰어난 가창력으로 LG V30와 제네시스 G70 광고 음악의 주인공이 된 해리 스타일스와 안드라 데이의 음악을 소개합니다.

보랏빛 하늘을 물들이는 브리티시 록 감성, 해리스타일스



 

해 질 녘의 건물 옥상. 젊은 여성이 하늘로 종이비행기를 날립니다. 종이비행기가 날아오르는 하늘은 비현실적인 보라색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최근 온에어된 LG V30 광고 캠페인입니다. 광고에 배경음악으로 쓰인 노래 역시 로맨틱한 영상만큼 인상적인데요. 바로 영국 보이밴드 원 디렉션(One Direction)의 멤버,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의 ‘Sign of The Times’입니다.

원 디렉션은 영국의 오디션 프로그램, ‘The X Factor’를 통해 결성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그룹입니다. 국내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제가로 사용된 ‘What makes you beautiful’로 잘 알려져 있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총 다섯 장의 정규 앨범을 냈고, 2016년부터는 멤버들이 솔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 첫 신호탄이 된 해리 스타일스의 첫 앨범, Sign of the Times는 발매와 동시에 영국, 호주, 미국 등 싱글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고,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는데요. 롤링스톤은 해리 스타일스가 이번 앨범을 통해 “진정한 록스타”로 거듭났다고 표현했습니다.

 
특히 LG V30 광고에 삽입된 싱글 ‘Sign of the Times’는 데이비드 보위와 라나 델 레이를 연상시키는 감성 록 발라드라는 평을 받았는데요. 1970~80년대 브리티스록 감성이 물씬 풍기는 이 곡은 기존 해리 스타일스의 귀염둥이 막내 이미지를 한 번에 불식시켰습니다.



가사의 내용 역시 해리 스타일스의 새로운 면을 보여줍니다. 생사에 관한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담고 있는데요. 출산을 눈앞에 둔 산모의 이야기입니다. 가사의 내용은 “뭔가가 잘못됐다. 아기는 무사하겠지만 당신은 죽게 된다”는 말을 듣게 된 산모가 자신에게 남은 마지막 5분 동안 아기와 세상에 남기는 말입니다.

뮤직비디오 역시 생사를 모티브로 중력을 잃고 점점 땅에서 멀어지는 해리 스타일스의 모습을 담았는데요. 광활한 자연 위를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해리 스타일스의 모습은 차분하면서도 신비로운 사운드와 어울려 해리 스타일스만의 음악 세계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HERA CF 애절한 목소리의 주인공, 안드라 데이



해리 스타일스만큼 독특한 음색과 레트로 감성을 가진 뮤지션 안드라 데이(Andra Day)는 국내에서 헤라의 ‘Seoulista’ 광고 캠페인으로 이름을 확실하게 각인시켰습니다. 헤라 CF에 사용된 안드라 데이의 City Burns는 듣고 있으면 마치 미국의 1940~40년대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주는데요. 이 광고 캠페인은 영상과 안드라 데이의 음색이 절묘하게 어울려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광고에는 오픈카를 운전하는 광고 모델 전지현 씨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배경으로 다른 제품 광고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이국적인 풍경이 펼쳐지죠. 하지만 이내 우리에게 친숙한 경복궁으로 배경이 바뀝니다. 그리고 여러 한국 여성이 모습이 화려한 편집으로 교차하며 보이는데요. 그때쯤 강렬한 카피가 자막으로 흐릅니다. “당신은 왜 아름다움을 먼 곳에서만 찾고 있을까. 진정 눈부신 순간들은 우리의 도시에 살고 있는데.”

영상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다양한 공간을 보여주며 클라이막스로 향해 갑니다. 안드라 데이의 City Burns 역시 클라이맥스를 향해 질주하죠. 잔잔한 피아노 연주가 순간적으로 풀밴드의 연주로 도약하며 나오는 후렴구, ‘Ooh~ As the city burns’와 함께 영상의 클라이맥스는 더욱 절정으로 치닫습니다. 강하지만 투명하고 관능적이면서도 파워풀한 보컬이 헤라가 전하는 이미지와 딱 맞아 떨어집니다.

안드라 데이 City Burns는 해리 스타일스의 Sign of the Times처럼 드라마틱한 곡의 구성과 더불어 시적인 가사로 듣는 이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스토리텔러라고 불려도 손색없을 만큼 안드라 데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곡을 만드는 싱어송라이터인데요. 개인의 부정, 중독 등 삶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이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인 재즈, 블루스, 소울에 담겨있습니다. 
 

 
하나의 음악에 담긴 강렬한 메시지 ‘Rise Up’
 

그런 안드라 데이의 가치관이 잘 드러난 노래가 바로 Rise Up입니다. 아무리 힘들더라도 희망을 품고 다 같이 힘내자는 긍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안드라 데이는 Rise Up을 통해 사람들에게 위기는 또 다른 기획이고, 더 나은 삶을 바란다면 억압과 박해에 지지 않고 소신을 지키라고 말합니다.

특히 이 노래는 제네시스 G70 광고에 삽입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흑백의 영상에 터널을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달리는 G70 외에 광고 카피와 배경 음악만을 추가한 심플한 구성에도 강한 임팩트를 남기는 이유는 음악 하나로 기승전결을 끌어내는 안드라 데이의 Rise Up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Rise Up은 2015년 안드라 데이의 데뷔 앨범 ‘Cheers To The Fall’에 수록된 노래입니다. 총 13곡이 수록돼 있는 ‘Cheers To The Fall’은 재즈, 레트로 소울, 힙합 등 다양한 장르가 담겨있는데요. 그중에서 Rise Up은 빌보드 R&B 차트에서 최고순위 3위까지 기록하며 미국에서 안드라 데이의 인지도를 올려준 곡입니다. Cheers To The Fall은 데뷔 앨범으로는 이례적으로 2016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베스트 R&B 퍼포먼스상, 베스트 R&B 앨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제2의 데이비드 보위와 에이미 와인하우스라 불릴 만큼 독보적인 음색과 감성을 지닌 해리 스타일스와 안드라 데이. 그들의 음악으로 LG V30, 헤라, 제네시스의 광고 캠페인이 더욱 풍성해졌는데요. 해리 스타일스와 안드라 데이, 그들의 다음 행보도 기대가 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LG ·  V30 ·  안드라 데이 ·  제네시스 ·  해리 스타일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힘, CDJ(Consumer Decision Journey) 설계에서 찾다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업계에 협동조합이 등장했다. 일명 ‘모베오협동조합51’로 이 회사는 이시우 대표가 2020년 CJ ENM 산하의 모베오라는 광고회사를 설립했다가 최근 독립하면서 사명을 변경하고 본인 또한 조합장이라는 직함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대표는 디지털 광고시장에 뛰어든 1세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 시장에서 AI의 활용이 확대됨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상용화 포문 열다
  HSAD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진행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DASH.AI’를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업계에서는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이나 성과측정 등에서 일부 단편적 기능지원을 위해 사용해 왔는데요. 하지만 HSAD의 ‘대시 AI’는 마케팅 전략부터 광고 제작, 성과측정까지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토요타야리스크로스
poppop01
Max
poppop01
요기보
poppop01
Havan
neyouel10
JauServeSupermercados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