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전국체전 홍보 캠페인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9.12.31 12:00 조회 6343
 전국체육대회 100년, 서울에서 함께 뛰다!

2019 전국체전 홍보 캠페인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

지난 10월 4일,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이 잠실종합경기장에서 개최됐다. 개회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수많은 체육인이 함께한 가운데, '몸의 신화, 백 년의 탄생'을 주제로 100년의 역사를 관통하는 우리나라 스포츠 영웅과 뭇별(시민)의 이야기를 몸으로 그려내는 감동적이고 역동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100인의 인터뷰, '영원한 캡틴, 박지성' 편

시작과 도전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1920년 11월 서울 배재 고등보통학교 운동장에서 전국체육대회 및 장애인체육대회의 기원인 ‘제1회 전조선 야구대회’가 열렸다.
이번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홍보 캠페인은 100년의 역사를 지닌 전국체육대회의 가치와 의미를 어떻게 정립해 이슈화할 것인지를 기본 목표로 삼았으나 현실의 벽은 너무나 높았다.

2002년 한일 월드컵, 2007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굵직한 메가 스포츠 이벤트가 연이어 한국에서 개최되면서 국민들의 스포츠 관람 눈높이가 높아졌고, 영국 윔블던 테니스대회와 유럽 챔피언스리그, 미국 메이저리그 등 전세계에서 펼쳐지는 최정상급 스포츠 경기를 TV와 핸드폰으로 실시간 시청할 수 있는 시대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아니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가 막막했다. 

#나에게 전국체전이란
이러한 어려움 속에 기획한 첫 번째 돌파구는 해시태그 이벤트 ‘#나에게 전국 체전이란’ 이었다. D-100부터 어렵게 섭외한 박지성 선수를 1번 주자로 김연아, 이승엽, 이상화 등 100명의 유명 스포츠 스타와 레전드들에게 문답하는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 분 한 분의 기억 속에 녹아있는 전국체전의 숨겨진 가치를 끄집어내어 100개의 스토리가 콘텐츠가 되고, 전국의 스포츠 팬들이 자발적으로 그 콘텐츠를 확산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나온 100년, 미래 100년을 잇다
전국체육대회 100년을 맞아 한국은행에서는 전국체육대회 최초의 기념주화를, 우정사업본부는 기념 우표 65만 장을 발행했다. 또한 전국체육대회의 효시였던 ‘제1회 전조선 야구대회’가 열린 옛 배재 고등보통학교 운동장 터에는 역사문화유적 표석이 설치됐다. 100년, 100회의 의미를 기리기 위해 독립유공자 후손과 해외동포 선수단, 외국인 주민 선수단까지 초청해 ‘화합’이라는 대회의 테마를 온전히 실현했다.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전국체전 100년의 의미를 담아 프로야구 올스타전과 연계한 제1회 전조선 야구대회 시구 재연 이벤트를 진행하고, 카카오톡 이모티콘 ‘체전티콘’을 개발, BJ 보겸 등 유명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하는 등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했다.


▲전국체육대회 대표 홍보영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체전티콘

서울을 도배하다

홍보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전국체전 대표 홍보영상은 KBS, 서울시 보유 옥외매체 및 서울 지역 롯데시네마 21곳, 삼성역 코엑스 SM타운 옥외전광판, 한화 역사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송출됐다. 대홍기획 컨텐츠 6팀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해당 캠페인 영상은 뜨거운 반응 덕분에 2019 대한민국광고대상 정부광고부문 특별상까지 받는 영예를 얻었다.


tbs라디오 홍보를 시작으로, 서울 광화문 광장과 주경기장 등에서 전국체전의 마스코트인 해띠와 장애인 체전의 마스코트 해온의 특별전시와 찾아가는 전국 체육대회 홍보부스(5월~10월), 유물사진전(7월~9월)을 열었다. 이 외에도 포털 사이트 타임보드 및 일간지 지면 광고, 버스 외부 포스터 광고, 서울시 택시 스티커 부착, 지하철과 가판대 · 구두 수선대와 공공시설 보유매체 등 서울 시민의 눈길이 가고 발길이 닿는 곳이라면 어디든 전국체전 홍보 활동 펼쳐나갔다. 




▲전국체전 홍보 광고(위) / 잠실주경기장에 설치된 전국체전 마스코트(아래)

절반의 성공, 또 다른 시작

100주년을 맞은 전국체전의 서울개최 인지도는 개최 5개월 전인 5월 1차 조사에서 26.3%로 저조했으나, 10월 진행한 마지막 3차 조사에서는 76.7%로 대폭 상승해 초기 사업 목표를 달성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잠실주경기장 등 많은 예산을 들여 새롭게 리모델링한 경기장의 텅 빈 객석을 보면서 인지도 상승이 관람객의 경기장 방문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에 대한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를 빌려 100세 시대라고 해도 평생 두 번은 만나지 못할 100주년 전국체전 홍보사업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탤 수 있어 뿌듯하고, 감사했다는 말을 남기고 싶다.

 

글_EX-프로젝트팀 김원방 CⓔM 

 

 
 
대홍 ·  대홍기획 ·  전국체육대회 ·  전국체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벤츠GLC클래스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