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올해의 광고회사' HS애드! 서울영상광고제 현장 스케치
HS Ad 기사입력 2020.01.22 12:00 조회 3990
 

2019년 한 해 동안 수고한 광고인들을 위한 축제의 장이 개최됐습니다. 지난 2020년 1월 7일 서울 시청 다목적 홀에서 열린 17번째 서울영상광고제! 국내외 광고인들이 총출동한 이 행사는 광고인은 물론 시청자와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어 더욱 그 의미가 컸습니다.

HS애드는 다관왕을 차지하며 저력을 과시했는데요. 크래프트 부분 동상 2개, 은상 1개, 금상 2개를 수상했고 작품상에서는 동상 1개, 은상 2개, 금상 1개에 이어 특별상과 Agency of the Year(올해의 광고회사) 상까지 받는 쾌거를 거뒀습니다. HS애드는 2016년과 2017년에도 Agency of the Year를 수상한 바 있는데요. 열기가 뜨거웠던 서울영상광고제 현장을 영상으로 먼저 만나보시죠!


레트로 열풍으로 다시 만난 한국인의 세탁기
 
2019년 다양한 키워드가 대중들 사이에서 유행했지만, 그 중에서도 레트로는 빼놓을 수 없는 단어일 것입니다. 그 중 옛 감성을 자극하고 과거를 추억하게 하는 LG전자 ‘한국인의 세탁’ 광고는 특히 인기를 받았습니다.
 

▲ 50년 전 광고했던 모델을 다시 기용, 세탁기의 역사를 잘 느끼게 해준 LG트롬 트윈워시 광고. 
17th 서울영상광고제 특별상 컨슈머 리포트 어워드, 작품상 금상 수상

 
50년의 세탁기 역사를 보여주며 당시의 모델이었던 최불암 배우를 재기용한 이번 광고는 컨슈머리포트 어워드에 이어 작품상 금상까지 무려 2관왕의 쾌거를 기록했답니다.
 
광고를 기획한 조예정 CD는 “2관왕의 기쁨을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한 스텝과 백조 세탁기에 돌리겠다”는 센스있는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HS애드 블로그에만 살짝 따로 소감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개인적으로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에 이어 좋은 광고제에서 큰 상을 받게 되어서 너무 기쁘고요. HS애드가 Agency of the Year 상을 받았습니다. 너무 기쁘고 모두에게 축하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조예정CD)
 
대한민국 유일의 영상 광고제인 서울영상광고제가 시상하는 ‘Agency of the Year(올해의 광고회사)’는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인 광고회사에 주어지는 특별한 상입니다. 국내 광고회사 중 가장 많은 본상 수상작을 선보인 HS애드의 특별한 크리에이티브를 조금 더 만나볼까요?

■모던하게, 세련되게, 느낌 있게! 작품성까지 더한 광고들
 
프리미엄 가전이라는 컨셉에 맞게 모던함과 심플함, 여기에 고급스러움까지 가득 담아 광고로 제작된 LG 오브제(작품 부분 은상)와 LG 시그니처(크래프트 동상), 지구의 총천연색을 광고에 담은 LG 올레드TV CF는 작품상 은상, 크래프트 동상 두 부분에서 모두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 외에도 신세계 면세점 광고가 크래프트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지금 소개한 수상작들의 공통점으로 HS애드의 ‘장인정신’이 가득 담긴 광고라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죠?\

시상식의 소감에서도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촬영을 위해 지구의 반 바퀴를 돌았는데, 앞으로는 더 좋은 영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는 LG 올레드TV 수상소감의 다짐과 함께 ‘초프리미엄 가전 광고인만큼 초프리미엄 광고를 만들겠다.’는 LG 시그니처팀의 포부까지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TV를 넘어 지구의 한 조각이 되다. 2019 LG 올레드 TV 캠페인 후기
  
 
 
▲‘셜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 청소 과정을 추리 과정과 연관 지어 제작한 LG 코드제로A9 Clean Homes 광고.
17th 서울영상광고제 크래프트 연출 부분 금상 수상

광고는 사실 아이디어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수많은 광고 속에서 통통 튀는 아이디어로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작품들도 있었습니다. LG 코드제로A9 ‘Clean Homes’는 인기 영드 ‘셜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 셜록과 왓슨이 추리하는 과정을 청소와 연관 지어 표현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 결과 ‘Clean Homes’ 광고는 셜록 매니아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1,100만이 넘는 뷰(2020년 1월 기준)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번 광고제에서는 크래프트 연출 부분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HS애드 윤성훈 책임님은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스태프에게 감사와 영광을 돌린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HS애드의 수상 행진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여행이 영어로 뭐지?” 틸다 스윈튼의 파격적인 등장으로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트립닷컴 광고 또한 크래프트부문 은상과 작품상 동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서울영상광고제의 대미를 장식한 것은 2019년 한 해 최종 점수 1위의 광고회사에 주는 ‘Agency of the Year(올해의 광고회사)’였습니다. 수상의 영광은 이 날 가장 많은 광고상을 수상한 HS애드에 돌아갔다는 사실! 배달의민족, 트립닷컴 등 HS애드의 대표 캠페인을 이끌어 온 방은하ECD는 “수상의 기쁨을 이곳에 참석하지 못하고 이 시간에도 광고를 제작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돌리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HS애드의 ‘Agency of the Year’ 수상을 끝으로 17번째 서울영상광고제는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HS애드는 2016과 2017, 2019년까지 총 세 번의 Agency of the Year를 수상하는 영광을 안으며 올해 첫 시작부터 기분 좋게 출발합니다. 2020년에도 톡톡 튀는 크리에이티브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HS애드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HSAd ·  HS애드 ·  HS애드블로그 ·  LG시그니처 ·  LG트롬트윈워시 ·  광고제 ·  서울영상광고제 ·  올해의광고회사 ·  코드제로A9 ·  트립닷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