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 수 없는 졸업의 순간을 기발하게 담은 해외 광고
HS Ad 기사입력 2020.03.05 02:00 조회 2860


해마다 2월이 되면 작별의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바로 학창 시절의 마지막 행사 ‘졸업식’이 있기 때문이겠죠. 올 2월도 새로운 출발을 앞둔 이들의 졸업식으로 시끌벅적할 텐데요. 우리나라와 달리 입학보다 졸업에 더 의미를 두는 지역이 바로 영미권입니다. 해외에는 졸업 요건이 까다로워 입학보다 졸업이 더 힘든 학교가 많으며, 졸업식의 의미 또한 남다르다고 합니다. 오늘 HS애드 공식 블로그에서는 졸업의 의미와 장면을 기발하게 표현한 광고를 소개합니다.


졸업의 영광을 담아 - TOEFL TV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이 응시하는 TOEFL iBT는 해외 대학이나 대학원 입학에 많이 활용되는 영어 시험입니다. 입학과 관련된 시험인 만큼 TOEFL은 미래나 꿈, 교육과 관련된 영상을 많이 제작하고 있는데요. 졸업은 매우 힘든 과정이라는 것과 그 지내온 시간이 숭고하다는 것을 영상으로 담은 TOEFL TV: The Official TOEFL iBT Channel의 영상 먼저 소개합니다. 
 

▲TOEFL TV: The Official TOEFL iBT Channel - ' The Commencement' (출처: TOEFL TV 공식 유튜브)
 

이 광고는 사미르라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진행됩니다. 영상은 주인공 사미르의 졸업식장을 비추고 있죠. 그는 한껏 긴장된 표정으로 졸업장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마치 그가 이전의 일을 회상하듯 화면은 과거로 돌아갑니다. 또래 친구들과 놀던 소년은 학생이 되고 노는 것도 잊은 채 공부에 열중했습니다. 그리고 토플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꿈꾸던 대학교에 진학하게 됩니다.
 
학교에서도 열심히 공부한 그는 결국 동기들에게 인정받고, 졸업이라는 영광을 안게 됩니다. 화면은 다시 졸업장을 받는 사미르를 보여줍니다. 감격스럽다고 볼 수 있을 만큼 이 순간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사미르. 그가 상을 받은 후 화면은 그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갑니다. 사미르가 바람개비를 날리던 유년 시절 그리고 그보다 더 어린 아기의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아기인 사미르를 보살피는 어머니는 그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건넵니다.  
 
" 너는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거란다. 교육이 그 방법이 될 거야. 열심히 일하고 공부한다면 너는 꿈을 이룰 수 있을 거야. 아가야 너는 내 자랑이란다. " 
화면은 다시 시간을 이동해 어머니의 자랑스러운 아들이 된 성년의 사미르를 보여줍니다. 이 광고는 대중들에게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감성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졸업은 꿈을 이뤘다는 상징적 의미로 작용하죠. 광고는 졸업의 고전적인 이미지를 잘 드러냄과 동시에 꿈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는 당신과 TOEFL이 함께 준비하겠다는 의미까지 간접적으로 보여준 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졸업 무도회, 그건 게임이지! - Audi

이번에는 분위기를 확 바꿔 또 다른 광고를 소개해 드릴게요. 미국 하이틴 영화에서 한 번쯤은 봤을 법한 그 상황. 바로 고등학생들의 졸업식 무도회인 ‘Prom’을 소재로 한 2013년 슈퍼볼 광고입니다. 
 
미국에서는 고등학생들이 졸업을 앞두고 큰 무도회를 엽니다. 남학생들은 턱시도를, 여학생들은 드레스를 갖춰 입고 무도회에 참석하는데 이 무도회는 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는 의미에서 아주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합니다. 한편 무도회에서는 학생들의 귀감이 되는 두 명을 뽑아 프롬킹과 퀸을 선발하는데요. 이 광고는 Prom의 기본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위트있게 진행됩니다. 
  

 
▲ Audi Big Game Commercial : Prom (출처: Frey767 유튜브)

 

턱시도를 차려입은 채 긴장한 소년. 그의 긴장을 달래 주려는 것인지 소년의 어머니는 턱시도에 꽃을 꽂아 주고, 아버지는 집을 나서는 소년에게 차 키를 건넵니다. 아버지가 빌려주신 차 덕분일까요? 운전하는 소년의 표정은 처음과는 달리 자신감이 넘쳐 보이네요.
 
멋지게 주차도 하고 성큼성큼 걸어 무도회장으로 입장하는 소년. 그리고 춤추고 있는 프롬퀸을 향해 다가가 멋지게 키스를 합니다. 하지만 그 장면을 프롬킹에게 들키게 되고 결국 눈에 멍 자국을 단 소년은 다시 차를 끌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돌아오는 차 안에서 소년의 얼굴은 초반과는 다르게 자신감에 차 있는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로 인해 자신감마저 상승한다는 다소 발칙한(?) 메시지를 전달한 이 광고는 소년의 상황과 졸업 무도회라는 장소에서 일어난 에피소드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연관 지었네요. 
 

당신의 기쁜 날(졸업식)과 함께합니다 - Publix

‘기쁜 날, 기념하고 싶을 때 당신이 항상 찾는 곳이 있나요?’ 이번에 소개할 광고는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 Publix – ‘Graduation Celebration’ (출처: Publix 공식 유튜브)

고등학교 졸업식을 맞은 한 남자! 그는 가족과 함께 졸업의 기쁨을 만끽하고 있죠. 기뻐하는 그를 배경으로 어린 시절의 그가 웃으며 찍은 졸업사진이 보입니다. 기뻐하는 그와 가족들은 함께 모여 멋진 식사를 하며 광고는 끝납니다.  
 
광고는 한가지 상황에 집중합니다. 기쁜 날 가족이 함께 모여 즐거운 식사를 하는 장면을 말이죠. 그리고 중간중간 보이는 졸업가운과 학사모를 통해 졸업식이 가족들에게 기쁜 날이라는 것을 인지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기념할 만한 날 빠지지 않는 맛있는 음식을 보여주며 당신의 기념일(졸업식)과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은연중에 보여줍니다. 연상작용을 통해 퍼블릭스의 브랜드까지 각인시키며 광고는 마무리됩니다. 
 
이 영상을 제작한 퍼블릭스는 미국의 대형 식음료 유통업체입니다. 신선한 식재료와 다양한 즉석식품 등 주변의 퍼블릭스 슈퍼마켓에서 기념일을 더욱 풍성하게 채울 수 있다는 메시지가 영상에 담겨 있는 것이죠.
 


 

우리에게 졸업은 다양한 장면으로 남아있을 겁니다. 누군가에게는 감동으로, 누군가에게는 기쁨으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발칙한 상상을 할 수 있는 날로도 말이죠. 이렇듯 다채로운 이미지를 가진 2월의 행사가 바로 졸업식입니다. 
 
이번에는 졸업의 이미지와 소재가 주는 다양한 해외 광고를 만나 봤습니다. 이 광고들을 통해 잊고 있던 당신의 졸업식을 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2월에 졸업을 맞은 모든 분께 HS애드 블로그에서도 축하 인사를 전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TOEFL ·  대학교 ·  아우디 ·  졸업 ·  졸업식 ·  퍼블릭스 ·  해외광고 ·  해외졸업식광고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