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잊고 있던 사람
HS Ad 기사입력 2020.03.06 02:45 조회 2583
 

2월 초의 가장 큰 화제는 아카데미 시상식이었습니다.
 
한국 최초로 수상하는 쾌거를 누릴 수 있을지 많은 사람의 이목이 집중됐죠. 결과는 우리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어 4개 부문 수상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세계적인 시상식에 나가 수상소감을 말하는 봉준호 감독의 모습은 모두를 뭉클하게 만들었는데요. 아카데미는 그간 많은 보이콧을 받았습니다. 유색인종 감독들의 소외, 외국어권 작품들에 대한 소외. 그래서 봉준호 감독은 아카데미는 ‘로컬 시상식’이라는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2020년 2월 9일 아시안인 한국 감독이 온통 한국어와 한국 배우로 만들어진 영화로 네 개 부문 트로피를 받은 거죠. 아카데미의 시선이 폭넓게 전환된 것입니다. 하지만 큰 감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카데미는 편향적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잊고 있는 존재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아카데미가 소수 층을 잊었듯, 우리는 모두 누군가를 잊고 살고 있습니다. 그들을 기억해 내는 것이 새로운 세상의 출발이자 세상의 변화가 될 겁니다.
 

달 착륙 장면에서 당신이 잊고 있던 존재
 
 ▲ 달착륙에 숨겨진 주역을 상기시킨 Indeed(출처: Indeed 공식 유튜브 채널
 

1969년 7월 20일. 인류가 처음으로 달에 발을 디딘 순간. 사람들은 모두 닐 암스트롱에 집중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했고 전설 혹은 신비의 대상이었던 달이 그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전 세계 사람들이 TV를 통해 그 순간을 함께 지켜보았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도약’에 이르게 한 우주비행사를 비롯해 과학자와 엔지니어와 수학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서 말이죠.
 
리크루팅 검색 엔진인 ‘Indeed’는 그들이 잊고 있는 존재가 있음을 얘기합니다. 처음으로 오스카 광고를 만든 Indeed. 닐 암스트롱이 궤도 진입에 성공하고 달을 밟을 수 있었던 건, 그 뒤에 그를 안전하게 가이드한 과학자가 있었고, 또 그 뒤엔 수학자의 정확한 계산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미션을 수행한 사람. 더러운 나사가 아닌 깨끗한 나사를 만드는 데 일조한 청소미화원. 그 한 사람의 역할까지 모두 있었기에 비로소 달착륙이 가능했다고 말이죠.
 
“모든 위대한 순간은 많은 사람의 업적으로 이뤄집니다.”
 
Indeed는 모든 직업이 위대한 순간을 만들고 있음을 얘기하고 싶어 합니다. Indeed에서 찾는 모든 일이 각각의 누군가에게 위대한 직업임을 말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잊힌 존재. 청소하는 데 집중한 그 한 사람을 부각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흑인을 잊어버린 사회
 
사람들은 때때로 ‘다름’을 ‘틀렸다’로 인식하곤 합니다. 인종, 문화, 언어가 다르면 다른 걸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맞고 틀리고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죠. 미국 사회에서 흑인은 가장 많은 오해를 받아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겁니다.


 ▲ 인종 차별에 대해 경각심을 주는 ‘Not A Gun’ 캠페인(출처: Not A Gun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은 작은 마트에서 시작합니다. 가게에 들어온 사람들은 캔디바를 사고 있습니다. 가게 주인도 1달러를 받고 같은 캔디바를 내주죠. 백인 여성에게도 백인 남성에게도. 하지만 흑인 남성이 들어오자 캔디바를 달라는 사람에게 캔디바 대신 총을 내줍니다. 총을 주머니에 넣고 걷던 흑인은 때아닌 경찰과 맞닥뜨립니다. 사이렌 소리를 울리며 긴박하게 좇아온 경찰. 그들은 흉악범을 만난 듯 손을 머리 위로 들라고 소리칩니다. 경찰의 명령대로 손을 머리 위로 든 흑인 남성의 손, 하지만 거기엔 단순한 캔디바가 들려 있을 뿐입니다.
 
1999년, 경찰은 자신의 아파트에 들어가려던 남성에게 41발의 총을 쐈습니다. 그중 19발이 명중했고 결국 남성은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경찰은 그가 손에 총을 쥐고 있는 줄 착각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손에 쥐고 있었던 건 그저 지갑뿐이었죠. 2012년에는 한 남성이 스키틀즈 박스를 들고 가다 자경단에게 살해됐습니다. 2018년엔 할머니의 뒷마당에서 한 흑인 남성이 경찰로부터 20발의 총을 맞고 죽은 적도 있죠. 그의 손에 들린 건 오직 아이폰뿐이었는데 말입니다. 수많은 흑인들이 단지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총을 들고 있다고 오해를 받고 살해당한 것입니다. 그것도 그들을 보호해야 할 경찰에게.
 
세계 재단인 “Courageous Conversation Global Foundation”은 "총이 아닙니다"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흑인은 경찰들에게 죽임을 당할 확률이 세배나 더 높기에. 우리가 모두 집에 안전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경찰과 지역 사회가 같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권한 것인데요. 이 캠페인은 방송뿐 아니라 아웃도어, 프린트, 디지털 광고로 만들어져 텍사스주의 오스틴 전역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스틴은 전 경찰 차장이 인종 비방으로 고발당한 적이 있는 지역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사람을 본다면 사실 사회는 큰 문제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편견이, 선입견이 사람으로서의 누군가를 잊게 하고 편견 속의 사람만 보게 합니다. 모든 흑인이 손에 총을 들고 무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많은 것을 잊어가는 세상
살아가면서 우리가 잊어가는 것은 많습니다. 지구의 존재를 잊고, 이웃의 존재를 잊고, 종종 가족의 존재도 잊죠. 그래서 환경문제에도 둔감해지고, 이웃의 아픔에도 공감 못 하는 일이 생깁니다.
 

▲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오스카 상을 받은 작품 ‘Hair love’(출처: Sony Pictures Animation 공식 유튜브 채널)
 

미국의 전직 NFL 선수이자 감독인 매튜 에이 체리는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오스카 상을 받았습니다. 제목은 ‘Hair Love’. 흑인 아빠와 딸의 이야기입니다. 감독은 미디어에서 늘 보이는 흑인 아빠에 대한 좋지 못한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가족에게 무관심하거나 게으르거나 부정적인 존재로 그려지는 흑인 아빠들. 하지만 그의 주변엔 딸에게 매우 다정한 흑인 아빠들이 많았다고 해요.
 
그는 딸의 머리를 만져주는 흑인 아빠의 바이럴 비디오를 보고 영감을 받아 영화 시나리오를 구상했습니다. 스폰서인 도브는 아무 제재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머리를 예쁘게 만지고 싶지만 솜씨가 부족한 딸, 딸의 머리를 만지기엔 노하우가 부족한 아빠. 그들은 예전에 엄마가 촬영해놓은 영상을 토대로 딸의 머리를 예쁘게 만들어 갑니다. 그리곤 병원으로 향하죠. 투병으로 머리카락을 잃어버린 엄마가 기다리는 곳으로.
 
이는 가족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동시에 스테레오타입인 성역할의 변화를 담았고, 흑인 아빠에 대한 고정관념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좋은 사람은 늘 주변에 있습니다. ‘알고 보면 나쁜 사람 없다’는 이런 얘기를 하고자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누군가의 사정을 알고 보면, 누군가의 속 얘기를 알고 보면, 누군가의 전후 사정을 알고 보면 거의 모두가 이해가 가능한 존재들이니까요. 이제 우리는 그 존재들을 알아보고 기억해내야 합니다.
 

 
HSAd ·  HS애드 ·  광고 ·  기생충 ·  기억 ·  신숙자CD ·  아카데미 ·  오스카 ·  크리에이티브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해외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