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1.06.21 12:00 조회 5844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제일기획 비즈니스 10팀 우경훈 프로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광고를 만들어라!’
제일기획은 삼성카드의 신규 신용카드 캠페인을 맡게 되었다. 이름하야 카카오페이신용카드. 이제는 국민 금융 플랫폼이라 불려도 손색없을 카카오페이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카드였고, 그 3장의 카드에는 역시 국민 캐릭터라 할 수 있는 니니즈 3종(죠르디, 앙몬드, 스카피)이 주인공 자리를 꿰찼다. 거기에 기존 삼성카드 모델로 활동해오던 아이유까지,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광고를 만드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미션이었다. 지금부터 그 묘한 프로젝트의 비하인드를 들춰보고자 한다.
 
 
카카오페이신용카드의 세 얼굴, 니니즈


 

모두가 사랑하는 귀여운 캐릭터를 광고 스토리에 넣는 것! 여기까지는 아주 자연스러웠다. 하지만 삼성카드 브랜드팀의 욕심(또는 열정)이 결국 화를 자초했다. 그동안 2D로만 존재해온 니니즈 캐릭터를 3D로 재탄생 시키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대한민국 어느 광고 콘텐츠에서도 선보인 적 없던 니니즈의 3D 모델링이 시작되었다. 당연히 IP의 소유권자인 카카오 측과의 협업이 필요했다. 캐릭터의 사이즈 비율, 컬러값, 모션, 표정 등에 대한 디테일한 가이드를 토대로 제작팀이 기나긴 인고의 밤을 보낸 결과, 마침내 귀엽고 사랑스러운 죠르디, 앙몬드, 스카피의 살아 움직이는 듯한 장면들이 탄생했다.
 
죠르디는 자기가 주인공임을 알기라도 하는 듯 의자 위에 올라가 연신 몸을 흔들어 대더니 브레이크 댄스를 추기도 하고, 이에 질세라 스카피는 헤드뱅잉도 모자라 봉춤을 춰 댄다.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단조로운 앙몬드가 다 안쓰러울 지경이다. 이렇게 3D 니니즈의 광고모델 데뷔는 성공!

 
삼성카드의 뮤즈, 아이유와의 만남





이제 3D 니니즈가 삼성카드의 얼굴인 아이유와 만날 차례였다. 깜찍하고 러블리한 모습으로 삼성카드의 수많은 유저를 행복하게 해준 아이유지만 이번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캐릭터를 부여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삼성카드 브랜드팀의 두 번째 열정!)
 
아이유는 다섯 번째 앨범 ‘라일락’을 내고 아티스트로서뿐만 아니라 영화 촬영 등으로 바쁜 일상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런 그에게서 영감을 받아 시크하고도 자신 있게 니니즈 캐릭터 셋(카카오페이신용카드 3종)을 소개하는 든든한 파트너의 모습을 연출하는 것으로 컨셉을 잡았다.
 
광고의 말미, 니니즈 카드를 손에 들고 도도한 표정으로 “이래도 안 궁금해?”라고 말하는 아이유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카카오페이신용카드가 대체 어떻길래 저렇게 자신감이 넘치는 걸까?’라고 생각할 것이다. (못 믿겠다면 지금 바로 유튜브를 검색해서 확인해보라!)


프로페셔널 꾼들이 넘쳐나던 촬영 현장




만능 아티스트 아이유의 바쁜 스케줄로 촬영 일자를 잡는 것부터 큰 도전이었다. 다행히 밤을 새우고서라도 촬영에 임하겠다는 아이유의 프로페셔널함 덕에 촬영은 진행되었으나 후시 녹음을 위한 별도의 시간을 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했다. 하지만 모델 못지않게 제작진 또한 프로페셔널로 둘째가면 서러워할 분들이었다.

MZ세대의 취향을 고려, 클래식하면서도 힙스러운 파티 씬으로 광고 배경이 설정되었는데 이를 위해 서울 시내 모처의 고풍스러운 호텔을 로케이션으로 선정한 터였다. 제작진은 아이유의 촬영이 끝나기 전, 촬영지였던 호텔의 스위트룸을 섭외해 ‘동시 녹음실(?)’로 셋업했다. 촬영 후 바로 녹음을 시작한 것이다. 녹음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미 훌륭한 연기자로 능력을 입증해 온 그 답게 대본 한 장 만으로 광고 속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하며 나레이션 녹음을 마쳤다.

이렇게 완성된 카카오페이신용카드 캠페인!




단짠의 매력 또는 보색 컬러의 조합처럼, 3D로 재탄생한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의 귀여움과 아이유의 시크함이 만나 카카오페이신용카드의 묘한 매력을 만들어냈다. 심지어 광고의 키 메시지조차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이다. 이로써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Mission Completed!


제일기획 비즈니스 10팀 우경훈 프로


#제일기획 #삼성카드 #카카오페이 #니니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