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것들이 몰려온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1.07.05 12:00 조회 4367
 
글 박윤진 / 대홍기획 CS3팀, 서울라이터즈 레터 발행인
 
 
* 이상한 시대에 떨어진 어느 카피라이터의 기록
 
바야흐로 관종의 시대. 이상하고 괴상해야 선택받는 세상이다. 밋밋하고 심심한 것, 개성 없고 따분한 것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는다. 웃기거나 울리거나, 좋아요와 공유하기 버튼을 누를 가치가 없는 컨텐츠는 이제 본인의 일기장에나 적어야 하는 시대다. 나는 지금 전쟁터 한가운데 있다. 이상한 컨텐츠들의 전쟁. 맛집들이 인스타그래머블한 인증샷용 플레이팅에 집중하듯 스크롤을 내리다 손가락을 멈추게 하는 비주얼, 3초가 지나도 스킵버튼을 찾지 않게 하는 마라맛 컨텐츠의 전쟁 속에 나는 서 있다.
 
 



2021년 6월 1일
 
이상함을 넘어 요상한 패션으로 군무를 추던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어느새 월클의 반열에 올랐다. 세계적인 뮤지션 콜드플레이의 러브콜로 신곡 ‘하이어 파워(Higher Power)’ 뮤직비디오에 등장했고, 구찌가옥 오픈 영상에서는 구찌가 이탈리아 명품이 아닌 한국 전통 브랜드였나 싶게 찰떡 소화해냈다. 조선의 멋이 이토록 세계를 흔들고 있다니 가슴이 웅장해지며 국뽕이 차오른다.


<
 
쓰레기를 재활용해 발명품을 만드는 컨셉의 유튜버 '발명! 쓰레기걸' / 클릭 시 영상 재생

  
2021년 6월 4일
 
‘발명! 쓰레기걸’ 영상을 봤다. 진지하게 이 일을 접어야 하나 생각 중이다. 미용실 마네킹 두상으로 도시락을 싸서 피크닉을 가거나, 친구의 뇌를 통속에 넣어보고, 감자튀김 광고를 위해 감튀교를 만들거나, 노래 홍보차 나온 가수의 얼굴도 안 보여준 채 쓰레기 보이라는 별칭을 붙여준다. 뭐 이렇게 은은한 광기를 가진 천재들이 다 있는 거지? 내가 생존하려면 유튜브를 폭파해야 한다.
  
 



2021년 6월 11일
 
이름부터 병맛인 돌고래유괴단은 초창기부터 팬이었다. 광고를 즐기는 컨텐츠로 격상시킨 주역이며 고급진 병맛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아이디어는 영화를 기반으로 나올 때가 많은데, 그도 그럴 것이 영화를 만들던 사람들이다. 단편영화에서 훈련된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그들의 서사는 일반적인 광고를 벗어나 돌고래유괴단만의 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최근 제작한 이말년, 주호민 주연의 Y드립 시네마에서는 신세계를 패러디한 ‘침세계’, 영화 백두산을 패러디한 ‘민둥산’을 선보였다. 마지막 대사에서 아이디어가 고갈됐다며 보는 이들의 재치 있는 드립을 공유해달라는 멘트를 남겼는데, 영상마다 1,100여 개 넘는 재미있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에게 이야깃거리를 제공하고 놀 수 있는 판을 깔아주는 전략. 절대 날로 먹으려는 게 아니라는 말이 이해가 간다. 날로 먹는 게 아니라 날 새도록 전략적으로 제작한 영상인 것이다.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의 광고 Don't Aviation and Mint/ 클릭시 영상 재생

 

 

2021년 6월 16일

해외에서도 자꾸 이상한 것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제일 이상한 사람은 라이언 레이놀즈다. 왜 잘나가는 할리우드 배우가 광고회사를 차리고 난리? 연기도 잘하는데 외모도 출중한데 성격도 호감인데 같이 사는 사람이 블레이크 라이블리인데, 애비에이션 아메리칸 진이라는 주류회사와 통신회사 민트모바일도 운영하면서 맥시멈 에포트라는 광고회사까지 만들 건 또 무언가. 심지어 잘 만들기까지 하니 세상은 불공평하다. 본인이 사장이라고 두 회사가 콜라보레이션 한 광고까지 만든다. 애비에이션 진을 마시고 민트모바일로 문자를 보내면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는 예산절감형 융합광고인데, 반응이 좋다. 제거 대상이 하나 더 생겼다.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디즈니플러스에서 로키 시리즈 방영을 기념해 만든 시리얼/ 클릭 시 영상 재생
 
 
2021년 6월 21일
 
OTT 전쟁이 뜨겁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HBO max, Hulu… 디즈니플러스에서 새로 선보이는 마블 스튜디오의 로키 시리즈가 약을 빨았다. 럭키 참스라는 시리얼과 함께 8달러짜리 로키 시리얼을 만들어버린 것이다. 럭키 참스의 유명한 슬로건인 ‘magically delicious!(마법처럼 맛있어)’를 ‘mischieviously delicious!(장난스럽게 맛있어)’로 바꾸는 센스… 하… 나는 파맛첵스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상해볼까?

 



2021년 6월 22일
 
미친 듯이 마케팅을 잘하던 오레오가 드디어 미쳤다. 지구 종말을 대비해 노르웨이 스발바르 국제종자저장고에서 영감을 얻은 국제 오래오 저장고를 만들더니, 이제 외계인에게 선물할 외계인용 오레오까지 만들었단다. 거대한 미스터리 서클과 함께 외계어가 써진 오레오 패키지. 대체 어디까지 갈 작정인가. 오레오!

 
이탈리아 예술가 살바토레 가라우가 만든 무형 조각상 'Io Sono'('I am'의 이탈리아어) / 클릭 시 영상 재생
 
 
2021년 6월 25일
 
이탈리아의 한 미술작가가 눈에 보이지 않는 조각상을 한화 2,000만 원에 팔았다. 공기와 영혼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는 이 조각상은 부다상으로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이 작품을 구매한 사람에게는 작가의 인증서가 전달됐다. 어린 시절 읽었던 벌거벗은 임금님은 시대를 앞서간 현대미술 퍼포먼스였던 것인가.
 
원래도 광고일이라는 게 살짝 미쳐야 정상 취급을 받는 일이긴 하다. 하지만 전방위적으로 이상한 것들이 쏟아지는 시대의 한가운데에서 어디로 배의 앞머리를 향할까 두리번거리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자극을 더해 눈에 띄게 나아갈 것인가, 정체성을 지키며 브랜드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구축할 것인가. 두 가지를 충족시키는 이상한 반전은 무엇일까. 고민하는 지금도 이상한 것들은 몰려오고 있다.
 
 
#2021 #대홍기획 #민둥산 #럭키참스 #쓰레기걸 #오레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