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그 음악 #41 멈추지 않는 음악의 무한궤도 015B
HS Ad 기사입력 2021.07.13 12:00 조회 5063
 


광고 프로듀서와 뮤지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일단, 반짝이는 크리에이티브를 떠올리고 그걸 구체화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그것을 대중이 공감할 수 있도록 작품에 녹여내는 것도 필수겠죠. 이 두 가지 과정도 쉽지 않겠지만, 그 작품을 통해 대중을 감화시켜 사회에 변화까지 이끌어내는 아티스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뮤지션은 바로 이 세 가지를 모두 성취해 시대의 아이콘이 된 뮤지션, 015B입니다. 그들의 시작은 무려 31년 전인 1990년인데요. 최근 한 광고에서 그들의 노래를 새롭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영상과 함께 만나 보시죠.
 

매력적인 리메이크로 다시 만난 015B



▲ LG 코드제로 R9 - 나도 흡입 청소로봇이 있었으면 좋겠다 편 (출처: LG전자 유튜브)


이번 LG 전자에서 출시한 오브제 컬렉션 ‘R9’ 광고에 015B의 노래 <아주 오래된 연인들>이 리메이크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원곡은 015B의 3집 ‘The Third Wave’에 수록된 노래로, 오래 사귀며 서로에게 싫증이 나기 시작한 연인들이 가질 수 있는 감정을 솔직히 담아낸 가사를 하우스 풍 테크노 비트에 담아내 당시 큰 인기를 끌었죠.
 
이 노래가 R9을 만나며 한층 더 트렌디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냈는데요. 기존의 하우스 리듬은 16비트 디스코로, 메인을 리드하던 키보드는 부드러운 EP 소리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가사는 싫증 난 연인 대신 청소에 질린 사람들의 푸념으로 대체되었는데요. 원곡의 ‘빠빠빠~’ 코러스를 ‘싹싹싹~’으로 바꿔 청소기라는 아이덴티티를 재치 있게 표현했습니다. 무려 1분 30초 가까이 되는 광고의 엔딩은 꼭 뮤직비디오처럼 기획자와 영상, 음악 프로덕션의 이름이 올라와 재미를 더합니다.
 

객원 대체로 출발한 프로듀스 그룹

1992년에 발매된 <아주 오래된 연인들>은 지금 들어도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귀를 사로잡는데요. 이 노래가 수록된 3집 앨범은 당시에 100만 장 넘게 팔리며 큰 사랑을 받았고, 가요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015B를 국민밴드로 만들어주었습니다.
 

▲ 015B – 아주 오래된 연인들 (1993) (출처: 015B 유튜브)


<아주 오래된 연인들>은 당시 보컬이었던 김태우를 대중들에게 각인시켰습니다. 그는 동창이었던 윤종신과의 인연으로 015B의 객원 보컬로 참여했던 것인데요. 사실 015B는 대한민국 밴드 중 메인보컬 없이 객원보컬로만 음악 활동을 한 최초의 밴드였습니다. 시작은 ‘무한궤도’ 당시의 리더이자 메인보컬이었던 신해철의 탈퇴로 공백을 메우기 위해 급하게 내린 결정이었는데요. 결과적으로 록과 팝, 디스코, 일렉트로니카, 인더스트리얼 등 다양한 음악성을 추구한 그들에게 새로운 방향성이 열린 것입니다. 덕분에 윤종신, 김돈규, 이장우, 황치열 등 보석 같은 뮤지션들이 015B를 통해 대중들에게 보이스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죠.
 
 
015B의 첫 앨범, 첫 노래

015B의 첫 객원보컬로 윤종신이 참여하며 1990년에 첫 데뷔앨범을 발매하게 됩니다. 1집 앨범의 첫 번째 수록곡인 <텅 빈 거리에서>는 015B의 새 이름으로 처음 대중들에게 선보인 노래로, 멤버들에게는 물론이고 팬들에게도 의미가 큰 노래죠.
 

▲ 015B – 텅 빈 거리에서(Feat. 윤종신) (출처: 015B 유튜브)


015B는 팬들을 위해 셀프 리메이크 시리즈를 꾸준히 발표해오고 있는데요. 2020년에 맞이한 데뷔 30주년을 기념하며 <텅 빈 거리에서> 리메이크 버전을 준비했고, 바로 지난달에 발표했습니다. 이번 리메이크 작업에서 멤버들은 그때 당시의 사운드와 감성을 최대한 그대로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악기와 곡의 구성뿐만 아니라 원곡에 깔린 노이즈까지도 비슷하게 재현해냈죠. 그리고 원곡 보컬인 윤종신이 31년 만에 다시 음원에 참여하며 팬들을 추억에 잠기게 했습니다.
 
 
 
이별 노래의 대명사, 이젠 안녕

015B의 노래 중 가장 유명한 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국민 엔딩곡으로 자리 잡은 노래가 있습니다. 바로 <이젠 안녕>인데요. 1991년, 2집 ‘Second Episode’의 타이틀곡으로 발표된 이후, 지금까지도 졸업식이나 각종 이벤트 등의 엔딩곡으로 사용되고 있죠.
 


▲ [Lyric Video] 015B – 이젠 안녕 (출처: 015B 유튜브)
 
 
인기로 환경부 전화번호를 바꾼 뮤지션

그리고 같은 2집 앨범의 첫 트랙인 <4210301>에는 015B의 뜨거운 인기 때문에 생긴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4210301>은 이별하는 연인들의 마음에 빗대 환경오염의 위험을 경고한 곡인데요. 제목인 <4210301>이 전화번호라는 것을 눈치챈 많은 팬들이 그 번호로 전화를 걸었죠. 그 때문에 해당 회선의 주인은 급기야 회선을 바꾸고 015B에게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는데요. 문제는 그 번호가 바로 환경부의 전화번호였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015B는 인기로 공공기관의 전화번호를 바꾸게 한 최초의 뮤지션이 되었죠.

 
▲ 3집 ‘The Third Wave’의 첫 트랙 <4210301> (출처: 015B 공식 유튜브)


이외에도 015B는 <신인류의 사랑>, <세월의 흔적 다 버리고>를 비롯해 리메이크곡인 <슬픈 인연>과 <단발머리> 그리고 <너에게 보내는 마지막 편지>등 많은 히트곡을 쏟아냈습니다. 그리고 비로소 5집 ‘Big 5’를 밀리언 셀러 반열에 올리며 인기의 정상을 찍었죠.
 
그리고 2011년에 장호일과 정석원의 2인 체제로 새로이 출범한 지금의 015B는 다양한 싱글과 EP를 발매하며 음악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메인보컬 없는 프로듀서 그룹인 만큼, 그들은 지금도 새로운 객원 보컬을 영입해 또 다른 색깔의 음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30년도 넘게 지났지만, 여전히 음악으로 많은 이들을 설레게 만드는 아티스트 015B. 그들의 음악 궤도는 여전히 멈추지 않았습니다. 하루빨리 그들의 새로운 음악이 나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2021 #HS애드 #광고 음악 #015B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