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의 시작, 당신은 ‘오.하.운’ 하셨나요?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8.26 09:32 조회 3669
 손하빈_자아성장 큐레이션 밑미(meetme) 대표

 



한때 운동은 비일상적인 것이었다. 살이 찌면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벤트이거나, 건강이 염려되는 나이대의 사람들이 하는 활동이라고 여겨지던 때가 있었다. 공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식 교육을 받아온 10대의 삶에서 운동은 체육 수업에나 잠깐 경험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동을 기능적으로 바라보던 시대가 저만치 가버렸다. 이제 운동은 매일 나를 돌보기 위한 일상적인 활동이자, 나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표현 방식이 되었다. 운동이 대변하는 가치가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서울 근교 청계산 근처로 즐비하던 중장년층의 등산족 사이로 이젠 심심치 않게 20~30대 등산러들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코로나로 오갈 데 없는 사람들이 한강과 서울숲, 동네 산책로로 모여들어 저마다의 스타일로 운동을 즐긴다. 밤이면 유흥을 즐기던 밤의 도시 서울은 이제 운동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분명 운동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달라졌는데, 그 이면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매일 운동하는 사람’의 소셜 가치





‘덤벨 경제(Dumbbell economy)’라는 경제 신조어는 아령을 뜻하는 ‘덤벨(dumbbell)’에 건강에 많은 투자를 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현상을 덧붙인 말이다. 밀레니얼 세대에게 건강은 자신을 표현하는 자산이다. 건강한 몸과 마음은 자신을 더 멋지게 드러낼 수 있는 매개체인 셈이다. 그래서일까 매일 운동을 인증하는 ‘#오하운’ 스토리도 소셜 미디어에 끊임없이 올라온다.
 
‘매일의 운동’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된 것은 운동이라는 소재가 자신의 가치와 삶의 가치를 표현하는 ‘소셜화폐(Social currency)’로서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소셜 화폐는 다른 사람들에게 나를 드러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미지가 화폐와 비슷하게 ‘이득’이 된다는 것인데, ‘매일 운동하는 사람’의 정체성은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이미지가 된다. 마치 패션처럼, 꾸준한 운동을 통해 다져진 건강한 몸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은 ‘성실함’을 대변한다. 성실함과 꾸준함에 높은 가치를 두는 MZ 세대에게 운동은 하나의 작은 성취이자 성실한 삶의 태도를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거대한 성취나 성공은 당장에 이루기 쉽지 않지만, 매일의 꾸준함으로 달라지는 몸과 마음은 그들에게 더 와닿은 성취이기 때문이다. 운동 후 변화된 몸을 찍고 공유하는 ‘바디프로필’의 유행 역시 이러한 트렌드를 말해준다.
 




운동이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운동의 카테고리도 훨씬 더 다양해졌다. 중장년층 남자의 운동이라고 여겨졌던 테니스와 골프는, 20~30대의 워너비 운동이 되고 있다. 테니스, 골프는 스팟을 예약하기도 힘들고, 자신의 취향을 대변해 주는 테니스 웨어와 골프 웨어도 나왔다 하면 품절 사태를 벌인다. 그 외에도 ‘한달살이’ 하면서 즐기는 서핑, 쓰레기를 주우며 달리는 플로깅, 바다와 산을 깨끗하게 정리하면서 걷는 클린 산행과 비치 클린 등 신념과 결합한 운동의 형태도 등장하고 있다. 이제 운동은 몸이 아니라 내 가치관을 반영하는 ‘표현 수단’이 되었고, 다양한 가치관을 드러내는 운동의 카테고리는 계속 확장할 것이다.


코로나 이후 더 가속화된 운동 트렌드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운동 트렌드가 오긴 왔을 테지만 이렇게 빨리 왔을까? 코로나는 우리가 삶에서 누리고 있던 많은 것들을 못 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반대로 잊고 있던 가치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그중 하나가 ‘나의 삶’을 다시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으니, 할 수 있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이다. 이곳저곳 돌아다닐 수 없으니 내 집안, 동네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현재의 삶에서 도피할 수 있는 여행이 사라져버렸으니, 스트레스가 쌓여있는 나의 마음을 달래는데 투자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운동은 이제 마음 챙김과 연결된 트렌드로도 확장되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 겪는 무기력증과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운동이 되고 있다. 실제로 운동을 하고 나면 기분을 좋게 만드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나와 마음의 건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기도 한다. 요즘은 운동한 후 속 이야기를 나누는 운동 커뮤니티, 운동 후 자신의 감정을 기록하는 리추얼 프로그램 등 운동과 결합하여 마음을 다루는 ‘운동x마음’ 페어링 활동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코로나 시기로 재택근무에 익숙해지고, 화상 미팅이 익숙해지고, QR 코드가 익숙해진 것처럼 운동의 다양한 가치를 느끼고 경험한 사람은 그 이전의 세계로 돌아갈 수 없다. 운동은 앞으로 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연결되어 개인화되고 다양해질 것이다.

 
운동을 이야기하지 않고, 관심사로 이야기하는 것





더 이상 운동은 스포츠의 카테고리가 아니다. 운동이 한 사람의 일상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이야기해야 한다. 요가를 좋아하는 사람 대부분이 비건의 삶을, 제로 웨이스트 라이프스타일을 자연스럽게 선택한다. 러닝을 좋아하는 사람 중 맥주와 글쓰기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많다.
 
이처럼 운동은 개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과는 떨어질 수 없는 연결고리가 된다. 운동을 말하고 싶다면, 그 사람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말해야 하는 이유다. 이제는 살을 빼려고, 더 멋진 외모를 보여주려고 운동하는 시대가 아니라, 나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었기 때문이다.






 
손하빈
 
IBM, 에어비앤비에서 직장인으로 살다가, 현재 자아성장 큐레이션 플랫폼 밑미(meetme)를 전 직장 동료와 공동창업해 운영 중이다. 타인의 개입과 평가에서 벗어나, 조금 더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 자신의 속도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 일상에서 몸과 마음을 가꾸고, 보살피는 리추얼 서비스와 키트, 심리 콘텐츠, 제품을 제안하고 있다.
 
#제일기획 #MZ세대 #건강트렌드 #소셜트렌드 #오하운 #운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