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KCC건설 스위첸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2:50 조회 4383
<TV영상부문 대상>
늦은 밤 안심되도록 노후화된 ‘경비실’ 리모델링
KCC건설 스위첸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CC건설 스위첸을 담당하고 있는 이노션 기획팀 민선정 팀장입니다. 스위첸은 아이디어의 시작 부터 기획, 제작 가리지 않고 함께 원팀의 형태로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데요, 매년 새로운 화두를 찾고 이를 사람들과 함께 공감 할 수 있는 형태의 아웃풋으로 만들어가는 전체적인 과정을 디자인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년째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어느 때보다 일상의 소중함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저희가 이번에 주목한 것 역시, 매일 마주하지만 일상 속 풍경처럼 당연하게 지나쳐왔던 ‘경비실’입니다. 우리의 보금자리를 더 든든하게 지켜주는 경비실을 ‘집을 지키는 집’이란 생각으로 바라봤고, 이 작은 집에서 생활하시는 경비원 분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후화된 경비실을 개선하는 ‘등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경비실을 등대로 표현한 부분이 공감되고 정말 절묘했다고 생각합니다.
네, 많은 집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비원 분들이 어쩜 어두운 밤바다를 지키는 등대의 불빛 같다는 생각에서 출발하게 됐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늦은 밤 집으로 돌아오는 어두운 길에 환하게 켜져 있는 경비실을 보고 마음을 놓은 경험들이 한 번쯤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작은 집이 우리 모두의 집을 지켜줍니다’라는 카피가 기억에 남는데요. 메시지 전달에 있어 특히 중점을 뒀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이디어 회의에 한 친구가 가져온 경비실 설계 도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보통 아파트 도면은 흔히 접하지만, 경비실 도면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아파트 단지의 수많은 집들을 지켜주는 작은 집, 경비실을 그렇게 다시 바라보게 된 거죠. 
 
이번 캠페인은 경비원 분들에 대한 인식개선에 그치지 않고 환경 개선까지 직접 진행되어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도 많을 것 같 습니다.
노후화된 경비실을 개선하자는 아이디어는 사실 저희의 의지만으로는 할 수 없는 아이디어였습니다. 용기 있게 제안한 저희 아이디어에 “같이 해봅시다.”라고 시원하게 받아주시던 광고주 분들의 결단이 빛나던 순간이 기억이 납니다. 특히, 광고가 종료된 이후에도 전국에 있는 KCC건설이 지은 노후화된 아파트 경비실을 개선하는 등대 프로젝트가 계속되어 왔는데요. 광고주의 결정과 실행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프로젝트를 주민협의부터 경비실 리모델링 공사까지 정말 적극적으로 진행해주신 KCC건설에 이노션 팀 모두가 진심으로 감동했답니다. 

 

(왼쪽부터) 염철 상무, 원세희 카피, 김세희 CD, 민선정 팀장, 유빛나와, 전혜린 아트, 박윤수


KCC건설 스위첸의 광고 캠페인들은 기존 ‘아파트’ 광고와 차별화되는 것 같습니다.

아파트 광고를 보는 KCC건설의 관점이 다른 데서 오는 결과인 것 같습니다. 아파트를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으로 바라보고 광고에서 집이라는 가치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집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는 마음으로 매년 새로운 화두를 찾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난 후, 기억에 남는 반응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다양한 반응들이 기억나지만 경비원분들의 반응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정말 일하기 좋은 환경이 됐다고 감사하다고 연신 웃으면서 말씀해 주셔서 보람차고 찡했던 감정을 느꼈습니다. 또, 어떤 아파트 단지에서는 주민분들이 등대 프로젝트를 응원하는 플랜카드를 걸어주기도 하셨고요. 아직 세상은 따뜻하단 생각이 들었죠.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바와 목표가 있다면요?
사람들에게 한 번쯤 생각해 볼 법한 화두를 던지는 캠페인을 기획하는 일이 이렇게 가슴 뛰는 일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는데요. 이번 캠페인에서 모두들 경비실과 경비원분들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작지만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었던 캠페인으로 기억되면 더 좋겠고요.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광고 기획자로서 ‘스위첸 같은 광고’란 하나의 브랜드 컬러를 만들어 가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참 행복합니다. 특히, 동료나 후배들이 “나도 스위첸 같이 하고 싶어~”란 이야기를 할 때, 우리가 좋은 길을 가고 있다는 뿌듯함이 듭니다. 광고 역시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앞으로 꾸준하게 나아가겠습 니다. 이번 KCC건설 등대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수상의 영광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TV영상 ·  #이노션 ·  #스위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