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러 꿀팁! 제일러가 생각하는 재택근무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2.04.18 10:35 조회 1837
 제일기획 편집팀
 
코로나 팬데믹이 점점 끝자락에 다가서며 많은 분들이 일상을 되찾아 가고 있습니다. 나들이 떠나는 분들도 많아졌고, 거리의 가게들도 활력을 찾고 있죠. 코로나로 시작했지만 우리의 일상 속에 자리잡은 것이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재택근무입니다.
 
제일기획 역시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제일러들은 뉴 노멀 근무형태로 자리 잡은 재택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사내 설문조사를 통해 제일러들의 생생한 의견을 모아보았습니다. 여러분 의견과 얼마나 비슷한 지 혹은 다른 지 한 번 들어볼까요?
 


장점 1. 침대에서 사무실까지 10초!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많은 분들이 느끼는 장점이죠. 재택근무를 하면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출퇴근 시간 지옥철을 거쳐 회사에 도착하면 하루 에너지 반은 이미 써버린 느낌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면 그런 출퇴근 에너지를 쓰지 않기에 맑은 정신으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어 업무 집중도가 향상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아낀 출퇴근 시간을 독서, 요리, 운동, 영어 공부 같은 유용한 곳에 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람이 없는 아침 시간을 활용해 헬스장에서 운동하고 맑은 정신으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제일러도 있었고요.
 
출퇴근 시간을 아낄 때 또 하나의 장점, ‘퇴근과 동시에 저녁 먹기’가 있었습니다. 퇴근하고 집에 가면 시간이 꽤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늦은 식사를 피하시는 분들도 많거든요. 늦게 차려 먹기 귀찮은 것도 사실이고요. 재택 근무의 경우 퇴근해서 방 밖으로 나오면 바로 저녁 식사를 할 수가 있어 저녁을 집밥으로 챙겨 먹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달음식이 줄어들어 몸이 가뿐해진다는 것도 부수적인 장점입니다. 점심시간마다 아내와 식사를 하며 데이트하는 기분을 느끼는 로맨틱한 제일러도 있었는데요, 아이들과 놀아줄 수 있는 등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점도 제일러들이 꼽는 장점이었습니다. 
 


장점 2. 하루종일 집콕! 건강 염려 없는 재택근무
 
요즘 주변에 오미크론 확진자분들이 굉장히 많으시죠. 초기 코로나와 달리 치명률은 줄었다지만 여전히 힘들고 걱정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컨디션만 좀 안 좋아도 “이게 코로나인가?”라는 걱정을 하게 되는데요. 재택근무로 인해 이런 건강 걱정은 덜게 되었다는 제일러들이 많았습니다. 출근할 때는 자주 했던 코로나 검사를 안 해도 되는 점도 좋고, 마스크 없이 일할 수 있어 편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마스크 쓰고 일하면 피부 트러블 생기기도 하고, 꼭 트러블이 아니더라도 온종일 끼고 있기엔 정말 답답합니다. 건강 걱정이 덜어지며 업무 효율이 늘어난 부분도 있습니다. 사무실에 있을 땐 미열이나 감기만 있어도 컨디션 난조로 사무실에 있기 힘들어 연차를 냈을 테지만, 재택근무인 경우 편안한 환경이기에 업무를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크게 아플 땐 연차를 내겠지만요.
 

아쉬운 점 1. 퇴근인지 아닌지, 모호한 일과 삶의 경계
 
장점이 많은 재택근무이지만 일부 아쉬운 점을 이야기한 제일러들도 있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단점은 삶과 일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이죠. 출퇴근하던 시절엔 사무실을 벗어나 집에 들어온 순간 나만의 자유 시간이란 느낌이 확 들었죠. 하지만 근무 공간과 휴게 공간이 같은 요즘은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일과 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오히려 근무시간이 길어질 때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고요. 그래서인지 집 안에서도 일하는 공간을 따로 분리해 ‘나만의 사무실’을 갖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마치 출근 게이트를 지나는 것 처럼 사원증을 방문 앞에 삑- 태그하는 자신만의 출근 루틴을 만든 제일러도 있다고 하네요.
 


아쉬운 점 2. 동료들과 나누던 인사와 사무실 일상
 
“회사가 그립다. 팀원들이 그립다” 이런 의견도 많았는데요, 사회생활 너무 잘하는 거 아니냐고 비판(?)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아무리 회사가 일하는 곳이라지만 동료들과의 소통 역시 즐거운 일상이었거든요. 비대면 소통에서는 아무래도 일 얘기만 나누게 되니 삭막하다는 의견, 서로의 상황을 모르니 유기적 업무 연계가 어렵다는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일부에게 업무가 쏠릴 때도 회사였으면 힘들게 일하는 게 눈에 보이니 쉽게 다가가겠지만, 비대면에선 힘든 동료가 스스로 요청하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죠.
 
또 사무실의 편안한 의자와 책상, 듀얼모니터, 프린터와 스캐너가 그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업무를 위한 장비가 갖춰진 사무실이 편할 때가 있죠. 가끔 출근할 때 사무실의 빈자리들을 보며 쓸쓸함을 느낀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제일러는 이 자리엔 없지만 근무 중이라는 의미로 ‘집에서 근무 중’ 팻말을 세우는 캠페인을 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도 주셨습니다.
 
제일러가 전하는 나만의 재택근무 꿀팁
 
장점과 아쉬운 점을 알아봤다면, 마지막으로 제일러들이 전하는 재택근무 깨알 꿀팁을 전합니다.
 
있으면 엄청 편한 재택근무 아이템으로, 포터블 모니터를 추천합니다. 모니터 두 개를 쓰게 되는 셈인데요. 아주 쾌적하게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택근무하며 커피 사러 카페 가는 일이 많은데 이 기회에 커피 머신을 구입해 돈도 아끼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재택근무 이후 부족해진 운동량을 만회하려고 자전거를 사서 점심시간마다 동네 한 바퀴를 돈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다양한 팁도 있습니다. 제일러들은 점심에 짧은 낮잠을 자서 집중력을 향상시키거나, 유튜브를 통해 요가를 하기도 하고, 짧은 동네 산책으로 추진력을 얻는다고 하네요. 그 외에 ‘또 하나의 뉴 노멀’인 화상 미팅을 언제든 할 수 있도록 옷을 적절히 차려입고, 항상 벽을 등지고 업무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팁도 있었습니다.
 
처음 재택근무를 했을 땐 정말 어색했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 기간이 길어지며, 우리는 익숙해졌고 나만의 재택근무 방식을 찾아나갔습니다. 뉴노멀로 자리 잡은 재택근무, 매거진 독자 여러분들도 더 효율적이고 행복한 근무를 위한 제일러들의 꿀팁 참고해주세요!
 
 
비대면 재택근무 제일기획 코로나 트렌드
비대면 ·  재택근무 ·  제일기획 ·  코로나 ·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Making Affair] Welcome to J-Route
2010년 초여름, 수십 명의 대홍인이 일본 구석구석을 샅샅이 훑는 여행을 시작했다. 살짝 아쉬운 점은 그 여행이 연세세브란스 빌딩 8층에서 이뤄졌다는 것. 세상의 모든 일본 여행 서적과 정보가 모인 회의실에서, 밤낮없이 휴일 없이 열띤 연구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의 203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픈 일본관광청의 열망과, 더욱 색다른 여행을 즐기고픈 젊은 세대의 소망. 이 둘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아낌없이 흘린 대홍기획의 땀방울은 톡톡 튀는 24가지 테마의 일본 여행법, ‘J - ROUTE’를 탄생시켰다.
[Interview] LG CNS의 화려한 등장, 데이터가 답인가?
LG CNS가 퍼포먼스마케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것도 첫 출품으로. 트렌드와 감이 아닌 정교한 디지털 동선 설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페르소나 선정까지. 데이터가 만들어낸 그 여정과 예측들이 결국에는 수치화된 성과를 보여준다. 매우 긍정적으로.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Making Affair] Welcome to J-Route
2010년 초여름, 수십 명의 대홍인이 일본 구석구석을 샅샅이 훑는 여행을 시작했다. 살짝 아쉬운 점은 그 여행이 연세세브란스 빌딩 8층에서 이뤄졌다는 것. 세상의 모든 일본 여행 서적과 정보가 모인 회의실에서, 밤낮없이 휴일 없이 열띤 연구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의 203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픈 일본관광청의 열망과, 더욱 색다른 여행을 즐기고픈 젊은 세대의 소망. 이 둘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아낌없이 흘린 대홍기획의 땀방울은 톡톡 튀는 24가지 테마의 일본 여행법, ‘J - ROUTE’를 탄생시켰다.
Sphere Analytics로 시작하는 빅데이터 CRM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빅데이터솔루션팀 조건상 CⓔM  지난 기사에서는 고객 행동 데이터의 특성과 빅데이터로 인해 가능해진 새로운 CRM 마케팅에 대해 소개했다. 행동 데이터에서 얻어지는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객의 경험을 손쉽게 혁신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빅데이터 CRM의 가치와 활용 방향을 이해했다면 이제 실제로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You Thumb] 디자인마케팅센터 이성은 책임
대홍기획에서는 어떤 디자인을 펼쳐왔나? 삼성카드 디자인실에서 마케팅 기획 단계부터 디자이너가 참여해 함께 브랜드 를 정립하는 디자인을 하던 중 다양한 분야와 업무를 해보고 싶어 대홍기획과 인연을 맺게 됐다. 대홍기획 디자인마케팅센터에 입사할 당시에는 C·I BI를 개발 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접점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 하는 롯데그룹의 특성상 정말 폭넓은 경험을 하게 됐다. 2011년 김포에 복합 쇼핑 몰
[Interview] LG CNS의 화려한 등장, 데이터가 답인가?
LG CNS가 퍼포먼스마케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것도 첫 출품으로. 트렌드와 감이 아닌 정교한 디지털 동선 설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페르소나 선정까지. 데이터가 만들어낸 그 여정과 예측들이 결국에는 수치화된 성과를 보여준다. 매우 긍정적으로.
[Making Affair] Welcome to J-Route
2010년 초여름, 수십 명의 대홍인이 일본 구석구석을 샅샅이 훑는 여행을 시작했다. 살짝 아쉬운 점은 그 여행이 연세세브란스 빌딩 8층에서 이뤄졌다는 것. 세상의 모든 일본 여행 서적과 정보가 모인 회의실에서, 밤낮없이 휴일 없이 열띤 연구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의 203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픈 일본관광청의 열망과, 더욱 색다른 여행을 즐기고픈 젊은 세대의 소망. 이 둘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아낌없이 흘린 대홍기획의 땀방울은 톡톡 튀는 24가지 테마의 일본 여행법, ‘J - ROUTE’를 탄생시켰다.
Sphere Analytics로 시작하는 빅데이터 CRM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빅데이터솔루션팀 조건상 CⓔM  지난 기사에서는 고객 행동 데이터의 특성과 빅데이터로 인해 가능해진 새로운 CRM 마케팅에 대해 소개했다. 행동 데이터에서 얻어지는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객의 경험을 손쉽게 혁신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빅데이터 CRM의 가치와 활용 방향을 이해했다면 이제 실제로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You Thumb] 디자인마케팅센터 이성은 책임
대홍기획에서는 어떤 디자인을 펼쳐왔나? 삼성카드 디자인실에서 마케팅 기획 단계부터 디자이너가 참여해 함께 브랜드 를 정립하는 디자인을 하던 중 다양한 분야와 업무를 해보고 싶어 대홍기획과 인연을 맺게 됐다. 대홍기획 디자인마케팅센터에 입사할 당시에는 C·I BI를 개발 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접점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 하는 롯데그룹의 특성상 정말 폭넓은 경험을 하게 됐다. 2011년 김포에 복합 쇼핑 몰
[Interview] LG CNS의 화려한 등장, 데이터가 답인가?
LG CNS가 퍼포먼스마케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것도 첫 출품으로. 트렌드와 감이 아닌 정교한 디지털 동선 설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페르소나 선정까지. 데이터가 만들어낸 그 여정과 예측들이 결국에는 수치화된 성과를 보여준다. 매우 긍정적으로.
[Making Affair] Welcome to J-Route
2010년 초여름, 수십 명의 대홍인이 일본 구석구석을 샅샅이 훑는 여행을 시작했다. 살짝 아쉬운 점은 그 여행이 연세세브란스 빌딩 8층에서 이뤄졌다는 것. 세상의 모든 일본 여행 서적과 정보가 모인 회의실에서, 밤낮없이 휴일 없이 열띤 연구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의 203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픈 일본관광청의 열망과, 더욱 색다른 여행을 즐기고픈 젊은 세대의 소망. 이 둘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아낌없이 흘린 대홍기획의 땀방울은 톡톡 튀는 24가지 테마의 일본 여행법, ‘J - ROUTE’를 탄생시켰다.
Sphere Analytics로 시작하는 빅데이터 CRM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빅데이터솔루션팀 조건상 CⓔM  지난 기사에서는 고객 행동 데이터의 특성과 빅데이터로 인해 가능해진 새로운 CRM 마케팅에 대해 소개했다. 행동 데이터에서 얻어지는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객의 경험을 손쉽게 혁신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빅데이터 CRM의 가치와 활용 방향을 이해했다면 이제 실제로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You Thumb] 디자인마케팅센터 이성은 책임
대홍기획에서는 어떤 디자인을 펼쳐왔나? 삼성카드 디자인실에서 마케팅 기획 단계부터 디자이너가 참여해 함께 브랜드 를 정립하는 디자인을 하던 중 다양한 분야와 업무를 해보고 싶어 대홍기획과 인연을 맺게 됐다. 대홍기획 디자인마케팅센터에 입사할 당시에는 C·I BI를 개발 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접점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 하는 롯데그룹의 특성상 정말 폭넓은 경험을 하게 됐다. 2011년 김포에 복합 쇼핑 몰
[Interview] LG CNS의 화려한 등장, 데이터가 답인가?
LG CNS가 퍼포먼스마케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것도 첫 출품으로. 트렌드와 감이 아닌 정교한 디지털 동선 설계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페르소나 선정까지. 데이터가 만들어낸 그 여정과 예측들이 결국에는 수치화된 성과를 보여준다. 매우 긍정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