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5.02 05:46 조회 5881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감정, 날씨, 연휴 등과 같은 소소한 사건을 무직타이거에서는 뚱랑이의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뚱랑이의 성격은 낙천적이고 느리고 나른하게 늘어져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통통한 뱃살이 포인트이고 이 뱃살을 유지하며 즐겨먹는 음식은 아메리카노와 도넛, 맥주와 치킨입니다. 항상 지니고 다니는 물건은 폰과 노트북으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노트북으로 영상 보는 것으로 하루 대부분을 보냅니다.
 뚱랑이에게는 뚱찌(흰쥐), 뚱고미(곰), 포르미(달토끼)라는 친구들이 있는데 십이간지, 민화, 설화 등 모두 한국에 뿌리가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인스타그램 포스팅으로 브랜드 알리기

 1일 1포스팅은 브랜드 런칭 이후로 지켜온 마케팅입니다. 공감을 이끌어내는 그림과 새로운 아트웍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신제품과 이벤트, 콜라보레이션 등을 홍보하기도 합니다. 일상을 함께 공유하고 매일을 함께 살아가고 있는 톤을 놓치지 않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한여름에는 집에서 에어컨을 틀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유튜브를 시청하는 뚱랑이의 홈캉스 아트웍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기념일에는 뜻을 설명하며 아트웍을 공유하기도 하는데, 지난 3·1절에는 태극랑 이미지를 포스팅하여 그 날의 의미를 기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해당 기간에 이슈가 된 작품을 패러디하기도 합니다. 기생충 포스터, 오징어게임의 달고나, 지옥의 선고 등의 패러디를 통해 많은 공감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렇게 1일 1포스팅을 통해 무직타이거의 브랜드 소식뿐만 아니라 일상의 흐름과 트렌드를 공유하며 세상과의 접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뚱랑이 배경화면 무료 배포로 브랜드 경험 높이기

 ‘1주 1뚱랑이’라는 타이틀로 매주 배경화면을 무료 배포합니다. 하루 전 2개의 아트웍을 후보로 올려 인스타그램에서 고객 투표를 받습니다. 투표는 하루 동안 진행되고 다표를 득한 화면이 그 주의 배포 화면으로 결정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토요일마다 공개되며, 회원 유무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스마트워치, PC 데스크탑 등 다양한 규격에 맞춰 총 6가지 베리에이션 된 화면을 공유합니다.
 처음 시작은 무직타이거를 애정해주시는 팬 분들을 위한 일종의 보답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제품을 매번 구매하지 않아도 브랜드를 소유하고 사용할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어느 순간 구매와 연결되면서 마케팅 효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무료 배경화면을 다운받은 고객들이 휴대폰, 스마트워치 등에서 매순간 무직타이거를 경험하니 더욱 친숙함을 느끼고, 친숙해지니 무직타이거가 더 눈에 잘 들어오고, 그러다 보니 보이면 사고 싶고, 모으고 싶고, 주변에 소개해주시고 싶고 이러한 심리가 작동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배경화면을 다운받고 제품을 구매했다는 후기가 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과 동일한 배경화면을 세트로 구성하여 더욱 큰 만족감을 느낀다는 피드백도 많이 받았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무직타이거는 여러 기업/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합니다. 대중적인 브랜드부터 명품까지, 유아 브랜드부터 성인 브랜드까지, 감도와 결을 잃지 않는 선에서 스펙트럼의 한계를 두지 않고 협업 플레이를 합니다. 2019년 ‘후지필름코리아’, ‘닥터자르트’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제안 오는 협업 건들이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찌’(구찌가옥 이모티콘), ‘코카콜라’(할로윈데이 환타 이모티콘 및 굿즈), ‘기아’(스포티지 캠핑 굿즈), ‘에뛰드’(기초&색조라인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 ‘베스킨라빈스’(홀케이크 및 굿즈), ‘빼빼로’, ‘세븐일레븐’(식품류) 등 굴지의 기업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최근에는 ‘케이스티파이’와의 디지털 굿즈 협업으로 flex를 컨셉으로 한 뚱랑이 에디션을 오픈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되어 국내에서는 더현대서울, 가로수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케이스티파이’는 워낙 해외에서 유명한 브랜드인 만큼 이번 협업 이후로 해외에서까지 무직타이거의 제품과 협업 등의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협업을 통해 새로운 타깃 유입이나 새로운 도전 기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한 사례로, 임인년 호랑이띠를 맞아 ‘에뜨와’라는 영유아 의류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었는데 기존 고객층보다 연령이 높은 30대 후반~40대의 고객들이 무직타이거를 접하면서 새로운 고객층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무직타이거는 한국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해외에서 자리매김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물론 협업, 수출의 형태로 현재도 다수 진출되어있는 상황이지만 보다 새로운 콘텐츠로 확고히 자리매김을 하려고 합니다. ‘뚱랑이’ 뿐만 아니라 ‘뚱찌’, ‘뚱고미’, ‘포르미’ 등 여러 친구들도 함께하며 여러 형태의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뚱랑이 군단의 즐거운 행보를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광고계동향 ·  #브랜드 ·  #무직타이거 ·  #뚱랑이 ·  #캐릭터 ·  #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