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느끼는 현상학적 도시 San Francisco, California
HS Ad 기사입력 2022.05.12 11:33 조회 3499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는 바람의 도시다. 시내 언덕 너머 굽이굽이 내달리는 케이블카에 몸을 맡기고 매달리면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이 온몸을 휘감고 가로지른다. 바람뿐만 아니라 파란 하늘과 화창한 날씨도 도시의 낭만에 한몫을 한다. 도시의 중심부에서 케이블 카(Powell/Mason Cable Car Turnaround)를 타면 피셔맨스 워프(Fisherman's Wharf)까지 도심을 관통해서 한 번에 갈 수 있다. 또한, 이름만으로도 낭만적인 골든게이트 브리지(Golden Gate Bridge)와 다리를 건너면 나타나는 동화와도 같은 소살리토(Sausalito) 마을은 마치 영화 속을 다니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감각적인 분위기, 드 영 뮤지엄(de Young Museum)

 샌프란시스코의 현대건축은 다른 미국 도시와 다르게 온몸으로 느껴야 하는 현상학적인 건축으로 가득하다. 대표 건축으로는 도시 중심의 거대한 녹지에 스위스 건축가인 자크 헤르조그 (Jacques Herzog)와 피에르 드 뮤롱(Pierre de Meuron)이 설계한 드 영 뮤지엄(de Young Museum)이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신문 재벌인 드 영 (M. H. de Young)의 이름을 딴 이 미술관은 1894년 개최된 국제 엑스포 전시장으로 사용됐다가 미술관으로 재탄생하였다. 다양한 건축 재료를 사용하여 감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탁월한 건축가의 공간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이 미술관은 드넓은 도심 공원 한복판에 펀칭 메탈(Punching Metal)이라는 금속 재료를 이용하여 멀리서 보면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이지만 가까이 가면 건물에 구멍이 숭숭 뚫려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저녁에 조명이 켜지면 주변 수공간과 어우러져서 환상적인 공간이 된다. 독특한 건축 재료와 빛을 이용한 현상학적 미술관에는 높이 44미터의 전망대가 자리 잡고 있어 골든 게이트 지역과 주변 해안지대들까지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도심(都心),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MOMA)

 샌프란시스코 시내에는 마리오 보타(Mario Botta)가 설계하고 최근 스노헤타(Snøhetta)가 리모델링한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MOMA)은 오랜 세월 여전히 시내 중심을 지키고 있다. 주변에 예르바 부에나 가든스(Yerba Buena Gardens)와 함께 도심 생활의 여유를 보여주고 있다. 미술관의 형태는 문화공간이라기보다 정부청사와 같은 대칭성의 기하학적 형태가 강조되었지만, 사용한 건축 재료인 벽돌의 질감(Texture)과 벽돌 패턴이 직접 손으로 만져봐야 할 것 같은 현상학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빛과 바람의 조화, 도미누스 와이너리(Dominus Estate)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가면 미국 최대 와인 생산지,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로 유명한 미국 캘리포니아 와인을 대표되는 나파 밸리(Napa Valley)가 나온다. 낮은 구릉지에 온통 포도나무가 줄 맞춰 자라고 주변은 온통 와인 향기에 싸여 있다. 이곳에는 샌프란시스코 드 영 뮤지엄(de Young Museum)을 설계한 자크 헤르조그 (Jacques Herzog)와 피에르 드 뮤롱(Pierre de Meuron)이 설계한 현대건축의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받는 그 유명한 도미누스 와이너리(Dominus Estate)가 있다. 돌망태를 이용하여 건물을 만드는데 돌망태 속 돌 들 사이로 들어오는 빛과 바람이 와인 양조장의 개념과 너무도 잘 어울린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디자인 방법으로 공간을 만들고 돌 틈새의 바람과 빛을 이용하여 새로운 공간의 분위기를 만들었다.





미래지향과 미니멀리즘의 형상화, 애플 파크(Apple Park)

 샌프란시스코 남쪽 산호세(San Jose)에는 세계적인 IT기업들의 본사로 가득하다. 그중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단연코 영국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가 설계한 애플 파크(Apple Park)이다. 우주선과도 비슷한 토러스(Taurus)나 도넛(Donut) 형태의 미래지향적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이질적이기도 하지만 애플이 지향하는 디자인 철학 방향과 상당히 잘 어울린다. 도넛은 미국 음식의 대표이자 상징이기도 하고 공간의 관점에서 보면 위상학적으로 구(Sphere)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공간의 구성이자 형태를 의미하기도 하다. 또한, 매끄러운 곡선의 외피에 수평 루버(Louver)로 인해 기존의 건축과는 전혀 다르게 다가온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보면 절제된 기하학적 형태와 매끄러운 외피와 함께 유리라는 현대적 건축 재료와 그로 인한 투명성의 현상학적 표현이 극적으로 나타난다. 애플파크 내부에 있는 스티브 잡스 극장(Steve Jobs Theater)은 그 이름만으로도 상징적이며 그만큼 인상적일 수밖에 없다.




HSAd ·  HS애드 ·  건축 ·  광고 ·  디자인 ·  마케팅 ·  미국 ·  샌프란시스코 ·  여행 ·  캘리포니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코카-콜라의 2020년 첫 번째 광고 캠페인 스토리
야심 차게 계획한 새해 소망이 하나씩 이루어지는 것만큼 짜릿한 일이 또 있을까요? 그 소망이 꼭 거창할 필요는 없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국내여행 떠나기, 길거리 음식 먹기, 노래방 가기 등 남들에게는 ‘겨우’로 느껴질 수 있는 것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이런 사소한 순간들이 특별하게 바뀌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이것’과 함께 라면 말이죠.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외계인? 어처구니없지만 재밌다! 세계최초 건물 액션 미스터리 스릴러
외계인? 어처구니없지만 재밌다! 세계최초 건물 액션 미스터리 스릴러 HD현대 ‘더 큐브’ 광고 캠페인   글 강누리 AE | HSAD 2024년 국내 시총 5위 대기업 그룹, 트럼프 2.0 시대 유망할 것으로 기대되는 한국 기업,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 사업으로의 전환 및 사업 다각화 성공. 모두 ‘HD현대 그룹’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HD현대는 특히 최근들어 여러 미디어의 관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외계인? 어처구니없지만 재밌다! 세계최초 건물 액션 미스터리 스릴러
외계인? 어처구니없지만 재밌다! 세계최초 건물 액션 미스터리 스릴러 HD현대 ‘더 큐브’ 광고 캠페인   글 강누리 AE | HSAD 2024년 국내 시총 5위 대기업 그룹, 트럼프 2.0 시대 유망할 것으로 기대되는 한국 기업,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 사업으로의 전환 및 사업 다각화 성공. 모두 ‘HD현대 그룹’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HD현대는 특히 최근들어 여러 미디어의 관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외계인? 어처구니없지만 재밌다! 세계최초 건물 액션 미스터리 스릴러
외계인? 어처구니없지만 재밌다! 세계최초 건물 액션 미스터리 스릴러 HD현대 ‘더 큐브’ 광고 캠페인   글 강누리 AE | HSAD 2024년 국내 시총 5위 대기업 그룹, 트럼프 2.0 시대 유망할 것으로 기대되는 한국 기업,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 사업으로의 전환 및 사업 다각화 성공. 모두 ‘HD현대 그룹’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HD현대는 특히 최근들어 여러 미디어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