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어머니날을 축하하는 4가지 방법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7.06 04:31 조회 3721

해피 마더스 데이
어머니날을 축하하는 4가지 방법
 
글  이희정 CD | 빅밴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본부
 

 이번 어버이날은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인원 수 구애 받지 않고 가족 모임을 할 수 있는 게 대체 얼마만인지… 매년 있는 날이지만 유독 소중하게 느껴졌을지도 모릅니다. 저 같은 경우 어버이날에 느끼는 감정이 아이가 태어나기 전과 후에 많이 다른데요. 전에는 부모님께 무슨 선물을 드릴까 현금이 최고 아닐까 등 건조하고 실용적인 생각을 주로 했었죠. 그러다 어린이가 어린이집에서 선생님과 준비한 카드나 선물을 주기 시작하자 아이에 대한 고마움과 부모님을 향한 미안함이 함께 느껴지더군요. 제 어린 시절에 대한 반성도 들고요. 우리는 어버이날이지만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어머니날(Mother’s day)을 기념하며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는데요. 그 중 4가지 브랜드의 영상 광고를 소개하려 합니다. 브랜드, 품목, 국가가 모두 다르다 보니 그 차이점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처음은 샤넬입니다. 글로벌 캠페인이라 어버이날 전후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본 기억이 있는데요. 이번에 끝까지 제대로 보니 경쾌하고 재치가 넘쳐납니다. 향수 ‘샤넬 넘버 5’가 무대 제일 위에 등장합니다. 그리고 다른 향수와 각종 색조 제품들을 무대 의상처럼 입은 아이들이 어설프게 춤을 추고 몰려다니고 실수 하기도 하는 게 마치 학예회 공연 같습니다. 
 다 같이 나와서 마무리 인사까지 하고 ‘Happy mother’s day’라는 카피가 흐릅니다. 화장품이라도 샤넬 제품이 아이들이 사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는데, 어른들에게도 마치 어린이가 된 기분으로 어머니날 선물을 준비하라는 의미는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부모님 앞에서는 나이가 아무리 들더라도 어린이니까요. 저도 이번 시즌 신제품 립스틱 하나 사드릴까 구매 욕구를 느꼈으니 뜻밖의 효도템입니다.

 


 
 다음은 ‘딕스 스포팅 굿즈’의 영상입니다. 1948년에 설립된 스포츠용품 관련 기업으로 미국 피츠버그에 본사가 있습니다. 영상에는 축구, 수영, 발레 등 경기와 무대를 앞둔 아이들과 엄마들이 등장합니다. 아이는 긴장하고 있고 엄마는 준비를 도와주며 아이와 대화를 나눕니다. 아이 스스로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용기를 가지도록 말이죠. 언뜻 보면 가슴 따뜻하지만 별다를 게 없어 보이는 스토리입니다. 등장하는 엄마들이 딕스 스포팅 굿즈의 임원들이라는 점이 킬링포인트입니다. 
 임원이면서 동시에 엄마인 그들의 진심 어린 마음이 전해집니다. 엄마는 위대한 존재라는 부담스러운 이야기를 거창하게 하지 않습니다. 제품을 선물하라고 강제하지도 않지요. 메시지는 간단합니다. 이 기업의 엄마들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한 줄 ‘Happy Mother’s day from the moms of Dick’s Sporting Goods’입니다. 진짜 엄마들의 마음을 담은 브랜드라는 것으로 저는 해석했습니다. 저희 어린이는 저를 닮아 운동 신경이 부족합니다. 그런 아이에게 몸을 쓰며 부딪치는 일은 긴장과 두려움의 연속일 텐데요. 이제부터는 저도 영상에 등장하는 엄마들처럼 아이에게 진심을 전해야겠습니다.

 


 
 세 번째는 파나소닉 인도 광고입니다. 인도풍의 CM송이 처음부터 흐르기 시작합니다. 방안에 젖병을 든 중년 여인이 들어오고 따스한 표정을 지으며 화면의 아래쪽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들어오는 남자에게 조용히 하라는 손짓을 하고 방을 나갑니다. 남자도 온화하게 미소를 지으며 화면을 바라보고 시선의 끝에 평화롭게 놀고 있는 요람 속의 아기가 보입니다. 그 옆에 잠든 엄마가 보입니다. 아기를 돌보다 간신히 잠들었을 텐데요. 순간 아기가 손에 든 장난감을 떨어뜨린 소리에 깨어난 엄마, 남자는 괜찮다고 진정시키며 아기를 안아 엄마에게 데려갑니다. 
 벽에는 파나소닉 에어컨이 보이고 카피가 흐릅니다. ‘부모 중 평균 76%가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남자는 수면시간이 매일 15분 줄어든데 반해 여자는 60분 줄어든다. 엄마의 수면을 도와주자’는 내용인데요. 출산 후 엄마의 수면부족은 세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제품 기능과 베네핏을 어머니날 그리고 수면부족 이슈와 잘 연결한 광고입니다. 가사가 인도어라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점이 다소 아쉽지만 멜로디와 창법만으로도 힐링이 되더군요.

 


 
 끝으로 그랩의 차례입니다. 그랩은 동남아 기반의 모빌리티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분에 걸쳐 ‘마마’라는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줄거리를 요약하면 자신이 엄마가 되고 나서 어렸을 적 자신을 위해 희생한 돌보미 아주머니의 사랑을 깨닫고 이해한 여자가 그랩 기사를 통해 선물을 보내고 이제는 노년이 된 아주머니가 선물의 정체를 확인하게 됩니다. 
 메시지의 핵심은 엄마는 단순히 혈연으로만 자식과 이어진 존재가 아니라 비공식적인 엄마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선생님, 언니, 가사도우미처럼 자신을 희생하며 자식처럼 키워주고 돌봐 준 존재는 누구나 어머니라는 점이죠. 생각해보면 저에게도 그런 존재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저희 집 어린이를 도와주는 비공식적 어머니들이 없다면 제가 워킹맘으로 살아갈 수 없겠지요. 4분 동안 스토리를 압축하다 보니 상황과 감정이 극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점과 엄마의 희생이라는 단어는 호불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머니날’이라는 하나의 소재로 해석과 표현이 다양합니다. 브랜드의 철학과 개성 그리고 해당 나라별로 다른 감성이 녹아 있기 때문일 텐데요. 가정의 달 선물하기를 권하는 국내 광고와 비교해보시는 것도 흥미로울 듯합니다. 

*이미지 출처 : 각 브랜드 공식 유튜브 채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