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MAD STARS ①현장스케치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8 12:00 조회 724
3년 만에 오프라인 개최한 부산국제광고제,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세상을 바꾸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가득!

 
글  ADZ 편집부
 


 
 


  제 15회 2022 부산국제광고제가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영문 행사명을 ‘매드 스타즈(MAD STARS)’로 변경해 넥스트 노멀(Next Nomal)을 준비하는 글로벌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화를 반영하고, 광고의 영역 확장에 대응하여 광고 외 마케팅, 디지털, 영상 분야로까지 프로그램의 구성을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아냈다.

 
  올해 부산국제광고제에는 역대 최다 참여국인 73개국에서 18,922편의 작품이 출품 됐고, 그중 58개국 1,745편이 본선에 진출하는 등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광고제로서의 저력을 과시했다.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되는 만큼 전시, 컨퍼런스, 비즈니스 마켓, 시상식 등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했다. 직접 다녀온 부산국제광고제 현장의 모습을 담아봤다.  
 


개막식


 
(좌부터) 공로상 수상한 임호균 한국광고주협회 고문, 박형준 부산시 장, 신인섭 前 중앙대 초빙교수(위),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손나은 (아래)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개막식에서는 관련 업계와 학계 등에 서 혁신적인 업적과 성과를 얻은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특별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국제 명예상으로는 켈로그경영대학원 필립코 틀러(Philip Kotler) 석좌교수와 대한육상연맹 임대기 회장(前 제 일기획 대표이사)이 선정됐다. 또한, 공로상 국내 부문은 신인섭 前 중앙대 초빙교수와 임호균 한국광고주협회 고문, 해외 부문은 링핑 중국 광고도보 편집장이 수상했다. 특히, 공로상을 받은 신인섭 교수는 1세대 광고인으로서 한국 광고계의 살아 있는 전설이자 대부로 불리며, 후배 광고인들에게 귀감이 되는 인물이다. 이번에 아흔 넘은 연세에도 건강히 부산을 찾은 모습에 많은 이들이 환대하며 축하의 박수를 보냈다. 신 교수는 1965년 광고계 입 문을 시작으로 1984년 대한민국 최초의 국제광고회의인 ‘제14 회 아시아광고회의’를 주도하는 등 50년 이상 한국 광고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현업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20여 년간 활발하게 후학을 가르치고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저술해 광고계 인력 양성에도 힘썼다. 한편, 부산국제광고제는 배우 ‘손나은’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행사 홍보를 펼쳤다. 


전시


 
 


  광고 작품 전시에는 ‘매드 솔루션(MAD Solution)! 세상을 바꾸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를 찾아라!’를 주제로 본선에 진출한 1745편의 작품이 전시됐다. 그중 올해 가장 많은 작품이 본선에 진출한 ‘아랍에미리트(UAE)’의 작품이 돋보였다. 아랍에미리트 주요 본선 진출작 중 아디다스의 ‘Liquid Billboard’ 작품은 전 세계 모든 지역의 여성들이 체형이나 능력, 종교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수영을 즐길 수 있도록 노출에 대한 걱정으로 수영이 어려웠 던 중동 지역의 여성들을 위한 풀커버 수영복을 제작하고, 두바이 해변 중앙에 대형 액체 옥외 광고판을 설치해 중동 지역의 스포츠 인플루언서들이 광고판 안에서 실제 수영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인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은 2022 부산국제광고제 PR부문에서 그랑프리를 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홍보아이디어’라는 주제로 진행한 영스타즈와 뉴스타즈의 수상작과 광고계의 미래 학생부문 수상작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다양한 수상작을 통해 전 세계의 문화 콘텐츠 흐름과 소비 트렌드, 각 나라의 독창적 크리에이티브를 느껴볼 수 있었다. 


 
 


  2022 부산국제광고제에서는 수상작 전시뿐만 아니라 역대 공익 광고 및 그랑프리 수상작은 물론, 우크라이나 출품작과 정의, 평화, 사회 관련 공익광고의 본선 진출작을 전시·상영하는 특별 전시회도 개최했다. 부산역 유라시아 플랫폼 104호에서 무료로 진행된 이번 전시는 전쟁으로 생명을 위협받는 고통 속에서 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크리에이티브하게 전 세계인들에게 전달하고자 한 우크라이나 출품작과 역대 공익광고 수상작을 통해 광고의 공익적인 역할과 순기능을 소개했다. 


컨퍼런스


 
오픈 컨퍼런스 연사로 참여한 방송인 '타일러 라쉬'
 


  이번 부산국제광고제 컨퍼런스에서는 총 45개 세션으로, 전문가 컨퍼런스와 오픈 컨퍼런스로 나눠 진행했다. 컨퍼런스 프로그램 을 대표하는 키노트(Keynote, 기조연설)에는 HS애드 정성수 대 표이사, 켈로그경영대학원 필립코틀러(Philip Kotler) 석좌교수, Goodvertising Agency의 토마스 콜스터(Thomas Kolster) 최 고경영자 등 3인이 참여했다. 이외에도 일반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컨퍼런스 세션에는 뛰어난 한국어 실력과 함께 6개 국어를 하며 ‘뇌섹남’으로 통하는 방송인 ‘타일러 라쉬’, 구독자 157만명 ‘피식대학’의 멤버이자 다양한 부캐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개그맨 겸 크리에이터 ‘정재형’ 등이 참여해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주목할 점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전략 포럼이었다. 필립코틀러(Philip Kotler) 석좌교수는 포럼에서 ‘장소 마케팅과 전략’을 주제로 부산이 가진 유·무형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KPR 김주호 사장은 ‘메 가 이벤트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다양한 메가 이벤트를 개최해 온 부산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하기 위해 어떤 매력과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도시, 지역 및 국가의 정체성을 통해 장소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장소브랜딩’의 글로벌 선도기업 The Place Brand Observer의 설립자 플로리안 캐퍼(Florian Kaefer)는‘도시 브랜딩 기회로서의 세계 엑스포: 부산에 대한 통찰을 중심으로’를 통해 부산이 하나의 도시 브랜드로써 성공할 수 있는 핵심 전략과 함께 고민해야 할 잠재적 위험 요소들에 대해 논의했다.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에 참가한 회사들 모습
 


  올해 국내외 주요 광고,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영상 관련 단체와 기업 등이 참여하는 비즈매칭 프로그램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이 신설됐다. 원활한 기업 간의 거래를 위해 쇼케이스, 상담회 등이 진행되는 온·오프라인 부스에는 8개국 약 150개 사가 참가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비즈니스 마켓에 참여한 우리나라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인 아이지에이웍스 백승록 CMO는 “올해 부산국제광고제  행사 부스에 참여하는 기업이 대부분 애드테크(AD Tech) 기업, 마케팅 테크 기업이다. 코로나 이후, 3년 사이에 마케팅, 광고시장의 판도가 굉장히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실감 한다”며 “이제 테크가 광고 시장을 리드하는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은 기대감을 갖게 됐다”고 전했다. 


시상식


 
 


  전쟁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는 고통 속에서도 올해 부산국제광고 제를 통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한 우크라이나 광고인들을 위한 특별상 수여식이 진행됐다. 우크라이나 광고계의 특정인이나 우수 광고 작품 대상이 아닌 모든 우크라이나 광고인을 대상으로 올해 부산국제광고제에 참여한 전 세계 모든 광고인들이 이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전하기 위한 목적이다. 우크라이나 광고인 대표로 받은 수상자는 영상을 통해 “광고 크리에이티브 세계 전체가 우크라이나와 결속된다는 의미의 상이라고 믿는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2022 부산국제광고제는 총 704편의 수상작 중 최고상인 올해의 그랑프리에 인도의 ‘대영박물관 진실 투어(Unfiltered History Tour)’가 제품서비스 부문에, 한국의 ‘수소 청소 트럭(Hydrogen Garbage Truck)’이 공익광고 부문에 선정됐다. 이외에도 올해의 광고주로는 삼성이 선정됐으며, 올해의 네트워크에는 WPP, 올해의 에이전시는 임팩트 비비디오, 올해의 제작사에는 융폰 마트 AG(Jung Von Matt AG)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광고계동향 ·  #부산국제광고제 ·  #MAD STARS 2022 ·  #광고제 ·  #국제광고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보기 좋게 gram하다! 2023년 그램 신제품 캠페인 후기
23년, 스타일도 고성능도 그램답게 가볍게 새롭게 시작된 23년, 여러분은 어떤 변화나 도전을 꿈꾸고 계신가요? 10년의 혁신을 쌓아온 그램은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할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채로운 스타일 변화도, 강력한 퍼포먼스도 그램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가볍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리X손석구의 케미 폭발! 오휘의 “What’s your brightness?” 캠페인 후기
오휘의 디지털 캠페인이 HS애드와 함께 더 새로워졌습니다. 대세 배우 김태리와 손석구의 케미스트리 넘치는 연기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LG생활건강 뷰티 브랜드 오휘의 세련되고 위트 있는 캠페인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