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MAD STARS ⑤인터뷰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1:56 조회 2593
“창의성과 기술의 지속적 포용이
  K-광고만의 무기가 될 것”

심사위원 ‘크리스 더피’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글  천효진 | ADZ

  부산국제광고제 심사를 위해 한국에 첫 방문한 크리스 더피 (Chris Duffey)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로 어도비의 전략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방문에서 심사뿐만 아니라 ‘협력적 경험을 통한 세계 변화’라는 세션을 준비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줬다. 그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2022 부산국제광고제 에서의 가장 흥미로웠던 작품과 미래의 광고 환경과 변화에 대해 짚어봤다. 




부산국제광고제 심사위원으로 합류한 소감 부탁드립니다 

  먼저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영광입니다. 73개국 에서 출품한 20,000여 개의 작품을 심사하며 많은 영감을 받았 습니다. 수많은 출품작을 보며 창의성과 혁신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지난 2년동안 팬데믹으로 급격한 사회 변화를 겪었으며, 마케팅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작품 평가 기준 중 하나로 창의성뿐만 아니라 전략적으로 어떻게 잘 활용했는가를 주요하게 봤습니다. 실제 이번 심사를 통해 뛰어난 아이디어와 혁신 적인 고객 경험 서비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부산국제광고제에서 가장 눈에 띈 작품은 무엇인가요?
  두 개의 캠페인이 눈에 띄었습니다. 첫 번째는 ‘대영박물관 진실 투어’입니다. 과거와 미래의 융합,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의 융합, 다양한 서술과 관점의 융합, 그리고 인간의 창의성과 기술의 융합이 인상 깊었습니다. 미래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가 어떻게 사용될지 잘 보여주는 훌륭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Shah Rukh Khan-My-Ad(유명 모델을 공짜로)’ 캠페인입니다. 인도의 국민배우 샤루칸이 출연한 캐드버리 초콜릿 광고의 한 장면에 인공지능 기술로 지역 자영업자들의 상점명을 넣어 광고한 캐드버리 초콜릿 광고 캠페인입니다. 각 지역 자영업자들에게 맞춤화될 수 있는 광고이며 브랜드가 어떻게 개인화되고 그들의 자산으로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엄청난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 장면을 촬영한 뒤 인공 지능을 통해 메시지 기반으로 빠르게 맞춤화하는 부분이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크리에이티브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국의 광고 작품에는 역사와 기술, 문화가 어우러져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우 혁신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디지털 네이티브 사고방식이 작품에서 표현됩니다. 한국에 도착했을 때 공항 안내 표지판마저도 눈에 띄었는데요. 표지판을 보며 작은 캐릭터, 문자 배열, 색 조합 등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의 크리에이티브를 해외에 널리 알릴수록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거라 생각합니다. 단점은 크게 없습니다. 

 
어떤 노력을 해야 한국 광고가 세계적인 위상을 얻을 수 있을까요?
  창의성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포용하는 것이 K-광고의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삼성과 현대자동차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기업들의 과감한 사고와 전략, 실행 방식이 한국 크리에이티브를 끌어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에서도 교육적인 측면에서 계속 지원하고 장려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디지털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광고업계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지금보다 창의력을 발휘하기에 더 좋은 시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최근 흥미롭게 느낀 것은 이제 크리에이티브의 정의가 마케팅 영역뿐만 아니라 제품 및 경험 디자인까지 확장된 점입니다. 또, NFT, 메타버스… 등 웹3.0이 가져올 새로운 산업과 비즈니스 영역으로 크리에이티브 산업이 어떻게 확장, 변화될 지에 흥미롭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심사뿐만 아니라 컨퍼런스도 준비하셨는데요. ‘협력적 경험을 통한 세계 변화’를 주제로 잡으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산업은 지난 몇 년 동안 디지털 경험을 만들고 전달에 집중해왔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협력적 경험’을 중요하게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협력’은 경험을 어떻게 만드는가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누구와 그것을 경험하는 지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광고 조직 내에서 꽤 흥미로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10년 후, 광고 환경은 어떻게 변화할 것 같나요? 
  먼 미래까지 사회적으로나 산업적 위치를 예측하는 것은 항상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 말고 미래가 되려고 노력하세요. 광고산업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을 재창조하고 다시 상상함으로써 세상을 진정으로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종 추상적인 방식으로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맥락에서 창의성은 실행을 제외한 전략부터 전체 비즈니스 모델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재구성하고 혁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2년 동안 알게 된 것은 크리에이티브가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에게 영향을 줌으로써 업스트림(Upstream)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부산국제광고제가 어떻게 발전했으면 좋겠나요?  
  계속 크리에이티브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비즈니스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플랫폼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획 및 제작을 어떻게 할 것인가 뿐만 아니라 왜 그렇게 하는지에 대한 재창조와 재구상이 매우 필요합니다. 


앞으로 어떤 활동들을 계획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메타버스 및 웹3.0의 새로운 몰입형 실시간 경험과 더불어 궁극적으로 어떻게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더 나은 협업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생각하며 매우 들떠있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의 큰 중점 과제가 될 것이고, 우리를 연결할 뿐만 아니라 산업과 사회 그리고 크리에이티비티를 더 견고히 묶을 것입니다. 어도비는 크리에이터들이 원활한 방식으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제공할 툴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2 부산국제광고제 ·  #부산국제광고제 ·  #K-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