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ibe] 사랑의 유통기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17 조회 705
사랑의 유통기한
영화,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

글  안소현 카피라이터|Wieden and Kennedy Tokyo



  두 달은 쏜살같이 지나갔고, 어김없이 마감은 다가왔다. 지난 두 달간 프레젠테이션과 촬영 준비 때문에 문화생활이라고는 잠들기 직전 유튜브를 스크롤 하는 게 전부였던 터라 도통 무슨 주제로 칼럼을 써야 할지 막막했다. 하얀 화면 위에서 비웃듯 깜빡거리는 커서를 보며 난감해하고 있을 무렵, 유튜브 알고리 즘이 고맙게도 잊고 있던 영화 한 편을 추천했다. 제목은, ‘꽃다 발 같은 사랑을 했다.’ 내가 왜 이 영화 생각을 못했지? 그나저 나 구글은 내가 이 영화가 필요한 걸 어떻게 알았지?

  작년, ‘콩트가 시작된다’를 감명 깊게 본 나는 드라마에서 좀처 럼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었다. 넘쳐흐르는 팬심을 주체 못하고 주연배우들 근황과 전작까지 찾고 있던 나는, 주인공이었던 스 다 마사키와 아리무라 카스미가 한 로맨스 영화에 연인으로 나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 영화는 바로 일본에서 무려 귀멸 의 칼날을 누르고 6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한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였다. ‘콩트가 시작된다’에서는 러브라인의 ㄹ도 없었던 둘이었기에 나는 이 영화의 존재를 알게 된 순간 흥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내용은 별로 중요하지 않았다. 뭐, 주연 배우가 선남선녀이니 둘이 사랑을 하겠지, 그 사랑이 꽃다발처 럼 아름답겠지, 정도... 무엇보다 나에게 중요한 건 이 두 배우가 다시 함께 나온다는 사실 그 자체였다. 그리고 마침내 웨이브에 영화가 올라오던 날, 망설이지 않고 재생버튼을 눌렀다. 이마무라 나츠코의 소설을 좋아하고, 같은 컨버스 흰색 잭 퍼셀 을 신고, 같은 공연을 예매할 정도로 취향이 비슷한 스물한 살 의 무기와 키노. 막차를 놓친 것을 계기로 우연히 만나게 된 둘. 관심사와 취향이 비슷한 둘의 대화는 밤이 깊도록 끝나지 않고, 당연하게도, 둘은 사랑에 빠진다. 함께 여행을 가고, 함께 노래 방에 가고, 함께 밤 산책을 하고. 결국 함께 살기로 한 둘. 말 한 마디에도 심장이 저릿하고, 말 한마디 없이도 온 몸의 감각이 깨어난다. 함께 있으면 시간이 멈춘 것 같고, 함께 걸으면 한 시 간이 1분처럼 느껴진다. 이 세상 모든 사랑에 빠진 이들이 그렇 듯 무기와 키누도 시간을 초월하며 그 찬란한 순간이 영원할 것 처럼 즐긴다. 하지만. 


“연애는 살아 있는 거라서 유통기한이 있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시간은 사랑의 편이 아니다. ‘사랑해’ 는 언제나 ‘(영원히) 사랑해’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사랑해’ 다. 숱한 음악과 영화, 소설에서 영원하고 고결하고 변치 않는 사랑을 이야기하지만 ‘사랑’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사실은 사랑 은 변한다는 것이다. 대학생이던 무기와 키누는 대학을 졸업하 고, 취업을 하면서 점차 현실에 부딪친다. 현실은 녹록치 않고, 제 아무리 뜨거운 사랑도 돈을 벌어주진 않는다. 그렇게 현실에 지쳐가면서, 한때 둘을 사랑에 빠지게 했던 그 많은 공통분모들 은 그 색이 바래간다. 둘이 좋아하던 만화책 신작이 나와도 무 기는 어느새 읽지 않는다. 둘이 좋아하는 작가의 책들로 가득했 던 책장은 어느새 먼지가 하얗게 쌓여간다. 신입사원이 되어 고 군분투하는 무기에게 중요한 건 키누와의 미래를 꿈꾸는 것. 하 지만 키누에겐 더 이상 과거처럼 찬란하지 않은 현재가 보인다. 어느 누구의 잘못도 없지만, 시간은 그들의 사랑을 서서히 시들 게 만든다. 

 
  그리고 그 사소하면서도 미세한 변화들이 영화에 고스란히 담 긴다. 컨버스 신발이 정장 구두로 바뀌고, 읽는 책이 자기계발 서로 바뀌면서 그렇게 서서히. 극적인 사건은 없다. 그냥 하루 하루 꽃이 시들 듯 그렇게 시들어가는 것이다. 사랑의 생로병사 가 가장 현실적인 모습으로 우리 앞에 펼쳐진다. 그러니 영화를 보며, 자신이 했던 사랑을, 혹은 하고 있는 사랑을 떠올리지 않 기란 불가능하다. 키누와 무기의 가장 내밀한 이야기가 우리 모 두의 가장 보편적인 기억을 끄집어내는 것이다. 사랑의 생로병 사가 전 세계를 막론하고 이토록 똑같을 수 있다니. 사람들은 모두 각기 다른 곳에서 제각기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지만 ‘사 랑’을 할 때만큼은 비슷비슷해지는구나. 너도, 쟤도, 키누도, 무 기도 모두 똑같이 겪는 사랑의 과정이라는 걸 알고 나니 어쩐지 조금은 위안이 되는 기분이다. 물론 그래도 서글픈 마음은 어쩔 수가 없지만. 


“시작이라는 건 끝의 시작. 만남은 항상 이별을 내재하고 있고
연애는 파티처럼 언젠가는 끝난다.”


  사랑에는 해피엔딩이 없다. 해피엔딩이 결혼이라고? 결혼이라 는 제도는 꽃다발을 잘 말려서 보관하는 드라이플라워에 지나 지 않는다. 사랑은 시작된 그 순간부터 끝을 향해 나아간다. 문 득 그런 의문이 든다. 모든 사랑이 결국 그렇게 끝나버리는 것이라면, 아무리 찬란하고 뜨거웠어도 이렇듯 시들어버리는 것 이라면, 사랑은 정말 무의미한 걸까?






희진) 
그래, 지금은 반짝 반짝거리겠지. 
그치만 시간이 지나면 다 똑같아. 지금 우리처럼. 
그래도 그 여자한테 갈래?

진헌) 
사람들은 죽을 걸 알면서도 살잖아. 

- ‘내 이름은 김삼순’ 중에서 -


  우리의 삶에도 해피엔딩은 없다. 우리는 끝내 늙고, 병들고, 죽 는다. 그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살아간다. 마치 끝이 없는 것처럼 우리는 그렇게 하루하루 뚜벅 뚜벅 끝을 향해 걸어간다. 그 과정 속에서 가슴 저미는 슬픔과 가슴 벅찬 행복, 설렘과 좌절, 희열과 절망 같은 것들을 느낀다. 그리고 역설적으로 끝이 있기에, 우리의 삶은 더 충만해진다. 사랑의 의미도 그 과정에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엔 딩이 정해져 있다고 해도, 그 순간 내가 느꼈던 그 감정들과 오 고 갔던 그 대화들. 우리가 그곳에 있었고, 사랑을 했었다는 사 실 자체. 그것만으로 의미 있는 게 아닐까. 이별 후 한참이 지나 고 구글맵에 우연히 찍힌 둘의 데이트 장면을 보며 반가워하던 무기의 미소가 떠오른다. 그래, 그거면 됐지. 그 흐뭇한 미소. 그 러니 지금 사랑을 하고 있다면, 최선을 다해 사랑하자.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내 모습을 떠올리며 웃을 수 있게. 이미 이별을 했 다면, 힘껏 웃어주자. 치열하게 사랑했던 과거의 나에게. 
#사랑의 유통기한 ·  #사랑 ·  #첫사랑 ·  #해피엔딩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보기 좋게 gram하다! 2023년 그램 신제품 캠페인 후기
23년, 스타일도 고성능도 그램답게 가볍게 새롭게 시작된 23년, 여러분은 어떤 변화나 도전을 꿈꾸고 계신가요? 10년의 혁신을 쌓아온 그램은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할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채로운 스타일 변화도, 강력한 퍼포먼스도 그램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가볍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리X손석구의 케미 폭발! 오휘의 “What’s your brightness?” 캠페인 후기
오휘의 디지털 캠페인이 HS애드와 함께 더 새로워졌습니다. 대세 배우 김태리와 손석구의 케미스트리 넘치는 연기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LG생활건강 뷰티 브랜드 오휘의 세련되고 위트 있는 캠페인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