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49 조회 2015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매틱 기술로
DOOH가 세계 옥외광고시장 주도할 것”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글 편집부

  한국전광방송협회는 10월 4일(화) 한국광고문화회관 7층 컨퍼런스룸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톰 고다드(Tom Goddard)’ 회장의 한국 방문 환영간담회 를 개최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세계 최고의 OOH Media 운영 자 150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OOH Media 성장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단체로서 이번, 톰 고다드 회장의 한국 방문을 기념하여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을 공유하고 한국의 OOH 시장 현황과 주요 매체사 및 광고 집행 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톰 고다드 회장(위), 우창훈 회장(아래)


  우창훈 한국전광방송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톰 고다드 회장의 방한은 한국옥외광고산업에 대한 세계옥외광고계의 관심을 반영 한다”며 “한국 옥외광고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영균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회장, 김동열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수석부회장, 이종민 한국OOH광 고학회 회장, 김은영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국장, 주호일 브랜드 발전소 이사, 신용철 한국옥외광고센터 수석차장, 김주용 제이씨 데코코리아 대표, 조정필 스마트비전컴 대표, 구자훈 두영미디어 대표,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등 관련 단체 및 기업, 매체사 30여명이 참가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한 발표 에서, “세계 옥외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다가 회복돼 올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고, '26년까지 연평균 4%성 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26년까 지 연평균 6.8%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 를 차지하면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Pwc)

  그는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도 예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 으로 예측된다”며 “세계적으로 옥외광고의 위상이 올라가고 그 효과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한국도 더욱 적극적 이고 빠른 대응을 해야 산업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옥외광고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프로그래매틱 트렌드, 오디언스 측정, 더 나은 플래닝과 효과적인 타깃팅 등을 위한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미디어 소유자들의 협업이 시장을 가속화 시킬 것 이라고 덧붙였다. 또 3D 기술 접목, 스케일, 지역 등 옥외 특유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비티가 고도화될수록 세계옥외 광고시장의 전망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 


세계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 '26년까지 4.0%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26년까지 연간 6.8%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를 차지할 전망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답보 상태를 보일 것 으로 전망 
 


  주호일 브랜드발전소 이사는 ‘한국 OOH 시장 및 주요 매체’를 소개하면서, “국내 옥외광고는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 감소로 이어져 약 7,600억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약 6.1%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출처: ‘21년 제일기획 광고연감) 그러면서 “옥상전광판, 쇼핑몰, 지하철 내 디지털 매체, 코엑스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강 남역, 홍대입구역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존(zone) 등 옥외광고시장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중심으로 미디어가 구축 되고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는 ‘한국 DOOH 시장 현황’에 대한 발표에서 “한국은 '22년 1.7B(USD) 전체 OOH 시장에서 DOOH가 0.4B(USD)로 약 2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26년 약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포도미디어)

  그는 “DOOH 시장의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더 빠르게, 더 넓게, 더 효과적으로 타깃에게 도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해 10 월말부터 2주간 진행한 인텔의 프로그래매틱 DOOH 캠페인 사례를 들었다. 네트워크 매체 중 시스템에서 최적의 효과를 계산하여 자동 매체 선정, 송출하는 방법이다. 또, 김대표는 “유동인구 데 이터를 통해 타깃의 규모와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매체 집행을 할 수 있고, 날씨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관련 제품 광고를 송출하게 하는 전략도 가능해지면서 DOOH 광고 시장의 매력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고다드 회장과 참석자들 간 옥외광고 트렌드 및 발전 전망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서울 삼성동 지역 자유표시구역을 직접 방문해 디지털 광고물 현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광고계동향 ·  #세계옥외광고협회 ·  #데이터분석 ·  #OOH ·  #DOOH ·  #프로그매틱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Global Insight] 음성 로봇, ‘인간’처럼 돼야 성공한다
브랜드와 소비자가 음성 지원 기기의 실질적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한 음성 비서를 넘어 소비자들의 진정한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월간 2024밈] 2월 편 - 잠들면 안대... 진실게임하자 좋아하는 밈있어?
이건 아니지예 버츄얼 아이돌 HOT ITEM? 너 나 좋아하지 않아?리를빗 챌린지? (with New 챌린지?) 잠들면 안대... 진실게임하자좋아하는 밈 있어? 너와 나의 음식 취향은?음식 취향 템플릿?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한국OOH협회’로 이름 바꾸고, 중소옥외광고사업자 위한 글로벌 시장 공략 강- 우창훈 한국OOH협회 회장
한국전광방송협회가 올해 한국OOH협회로 이름을 바꾸고, 전광방송뿐만 아니라 옥외 범주에 들어가는 모든 옥외광고산업의 이익을 보호하고 촉진하는데 발 벗고 나섰다. 특히, 최근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이 지정됨에 따라 중소옥외광고사업자들과 상생 방안으로 매체 개발에도 나섰다.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광고 딜리버리] 마침내 새로운 의류관리 세상으로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카피 어떻게 두려움 없이 실패할 수 있을까
일본의 광고카피를 중심으로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사회, 문화적 배경과 함께 본인이 느낀점을 에세이 형태로 담아낸 글이 연재됩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카피로 영감을 얻길 바랍니다.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광고 딜리버리] 마침내 새로운 의류관리 세상으로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카피 어떻게 두려움 없이 실패할 수 있을까
일본의 광고카피를 중심으로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사회, 문화적 배경과 함께 본인이 느낀점을 에세이 형태로 담아낸 글이 연재됩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카피로 영감을 얻길 바랍니다.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광고 딜리버리] 마침내 새로운 의류관리 세상으로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카피 어떻게 두려움 없이 실패할 수 있을까
일본의 광고카피를 중심으로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사회, 문화적 배경과 함께 본인이 느낀점을 에세이 형태로 담아낸 글이 연재됩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카피로 영감을 얻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