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모두가 들을 수 있어야 '진짜' CM송이죠"
기사입력 2022.12.29 04:19 조회 537


대 상

오디오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광고회사 펜타클 │ 제작사 INDIGO │ 브랜드 해태 부라보콘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 펜타클 심현준 사원, 김은하 사원, 김영훈 사원, 김다은 대리, 김송이 대리, 손소현 대리, 김정미 과장, 이전휘 실장, 김대영 상무, 김형찬 사원 (앞줄 왼쪽부터) 김도영 사원, 한민성 대리, 강우철 팀장, 임재욱 팀장, 이주현 사원, 김동규 상무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은 MZ 세대를 포함한 모든 국민에게 부라보송을 다시 한 번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대한민국의 0.82%의 청각 장애인 국민들까지 모두 들을 수 있는 노래를 만들고 광고 영상 속 노래를 목소리가 아닌 수어로 부르면서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Q.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부라보콘은 1970년에 출시된 대한민국 최초의 콘 아이스크림으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된 국내 최장수 아이스크림입니다. 부라보콘이 대중의 인기를 얻는 데에는 ‘12시에 만나요~’로 시작하는 CM송의 역할이 컸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은 MZ세대를 포함한 모든 국민에게 부라보송을 다시 한 번 알리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광고 영상 속 노래를 목소리가 아닌 수어로 부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Q. 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CM송 광고는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요?

최근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광고에서 몇 가지 공통된 데이터를 찾아냈습니다. 바로 의외성과 공감, 반전, 패러디, 공익성이었죠. 저희는 미디어 물량 대신 크리에이티브로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광고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의외성을 더했고요. 방향은 정해졌지만 아이디어는 쉽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고민을 이어가던 중 어느 날 사원급 팀원 한 명이 영상 하나를 들고 왔습니다. 한창 언론과 여론을 들썩이던 영상이었죠. 바로 배우 윤여정님의 아카데미 시상식 수어 장면이었습니다. 대배우의 사려 깊은 모습에 전 세계인의 마음이 따뜻해진 영상이었죠. 저희는 영상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메시지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뛰어난 가창력의 가수가 등장하지만 노래하지 않는 ‘의외성’을 녹이고, CM송을 목소리 대신 수어로 전하는 ‘공익성’까지 더해 캠페인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Q. 제과나 빙과류 등 저관여 상품 광고에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례가 흔치 않은데요. 기획 단계에서 소비자 반응에 대한 걱정은 없었나요?

네, 그런 사례는 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심플하고 재미있게 광고를 만드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니까요. 기획 회의를 하면서 팀원들 중 일부는 회의적인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용기 낼 수 있었던 것은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은 어느 시대에서나 통하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특히 요즘 세대라 일컫는 MZ 세대들에게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은 중요한 가치이기도 하고요.


Q. 가수 이적, 이정현, 정은지를 광고모델로 선정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가창력은 물론이고 세대 구분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가수가 누가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떠올린 가수가 바로 이적, 이영현, 에이핑크 정은지였습니다. 모델 세분은 기존 일정을 변경해서라도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보내왔고, 심지어 저희의 기획 의도에 공감하면서 함께 하기를 원했습니다. 촬영 당일에도 수어를 완벽히 소화해 내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Q. 캠페인 온 에어 이후, 기억에 남는 반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고의 가수들이 수어로 노래를 부를지는 상상도 못했다” “CM송을 이렇게 할 수 있다니, 반전이 굉장히 감명 깊었다” 등 공익적 성격의 광고임에도 부라보콘을 사 먹겠다는 수많은 소비자의 화답과 함께, 500건이 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유튜브 광고에 댓글을 다는 일은 정말 감동하지 않고는 흔히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댓글을 달려면 광고를 보고 난 뒤 굳이 다시 부라보콘 광고를 검색해서 찾아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동반됨에도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Q.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번 캠페인은 MZ세대를 포함한 모든 국민에게 부라보콘 CM송을 다시 한 번 알리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광고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30년 넘게 쓰인 만큼 많은 사람이 기억하고 따라 부르고 있지만,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젊은 세대 절반 이상이 부라보송을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거든요. 해태아이스크림 측은 브랜드 유산이기도 한 CM송을 다시 한 번 알리기를 원했습니다. 특히 캠페인을 진행했던 시기는 빙과류 판매율이 높아지는 여름 성수기와도 겹쳤고, 저관여 상품 구매를 고려하게 하는 데에는 노래만 한 마케팅 수단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Q.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바와 목표가 있다면요?

 이번 캠페인의 가장 큰 목표는 ‘브랜딩’이었습니다. 그래서 부라보콘 CM송이 생소할 수 있는 MZ 세대를 어필하기 위해 캠페인 곳곳에 의외의 요소들을 더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기획 의도에 공감만 해준다면 매출은 당연히 따라와 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펜타클의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한 광고주 측은 부라보콘 판매 매출의 일부를 사랑의 달팽이에 후원할 것을 약속하면서, 사랑의 달팽이 로고가 들어있는 리미티드 에디션 제작에도 흔쾌히 동의해 주셨습니다.

캠페인 종료 후 자체적으로 의뢰한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라보콘의 브랜드 선호도는 캠페인 이전 대비 13%가 증가했고 특히 20대 연령층의 선호도가 전체 평균을 상회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비즈니스 성장으로도 이어졌습니다. 단일 브랜드 기준 부라보콘의 판매 매출이 전년 동기(6월 1일 ~ 7월 31일) 대비 12.4% 증가했고, 국내 콘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은 같은 기간 34.7% 성장했습니다. 또한, 캠페인 기간에 맞춰 ‘사랑의 달팽이’와 콜라보한 패키지 제품은 2개월 만에 무려 1,272만 개가 판매됐습니다.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조용하지만 의미 있는 울림으로 남기를 바라며, 부라보콘이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아이스크림’으로 다시 한 번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됐으면 합니다. 12시에 만나요, 부라보콘 ♬

 

#ADZ#광고계동향#스페셜이슈_대상인터뷰#펜타클#오디오#대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보기 좋게 gram하다! 2023년 그램 신제품 캠페인 후기
23년, 스타일도 고성능도 그램답게 가볍게 새롭게 시작된 23년, 여러분은 어떤 변화나 도전을 꿈꾸고 계신가요? 10년의 혁신을 쌓아온 그램은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할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채로운 스타일 변화도, 강력한 퍼포먼스도 그램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가볍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리X손석구의 케미 폭발! 오휘의 “What’s your brightness?” 캠페인 후기
오휘의 디지털 캠페인이 HS애드와 함께 더 새로워졌습니다. 대세 배우 김태리와 손석구의 케미스트리 넘치는 연기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LG생활건강 뷰티 브랜드 오휘의 세련되고 위트 있는 캠페인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