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바다를 사랑한 프로들이 과자로 쓰레기를 치우는 법
기사입력 2022.12.29 04:46 조회 496


 대 상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씨낵(SEANACK)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더숏(The Shot) │ 브랜드 환경재단



(위에서부터) 제일기획 최하나 프로, 강승리 프로, 현혜원 프로, 이아진 프로



대한민국은 3면이 바다인 나라.
그만큼 많은 해변이 쓰레기로 고통 받고 있다. 하지만 바다쓰레기 청소에는 관심이 없는 사람들. 어떻게 하면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 바다(Sea)와 과자(Snack)의 합성어인 과자상점 ‘씨낵(Seanack)’은 바다쓰레기를 주워 오면 무게에 따라 바다과자로 교환해주는 아이디어이다. 프로세스는 간단하다.

1)바다쓰레기를 줍고
2)무게를 잰 뒤
3)바다과자로 바꾸면

끝! 


Q.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씨낵’은 바다를 뜻하는 ‘SEA’와 과자를 뜻하는 ‘SNACK’의 합성어로, 바다 쓰레기를 주워 오면 무게에 따라 바다 생물 모양의 과자로 교환해 주는 캠페인입니다. 푸드트럭 형태로 여러 해변을 돌아다니며 7~8월 주말 동안 진행했습니다.


Q. 캠페인의 아이디어 컨셉 및 기획 방향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은 3면이 바다인 나라죠. 그만큼 많은 해변이 쓰레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수욕을 즐기러 온 사람들에게 바다 쓰레기는 관심 밖의 문제이기에 어떻게 하면 그들의 흥을 깨지 않으면서 실천을 유도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쓰레기를 주워 왔을 때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리워드를 준다면 휴양 중에도 충분히 참여 가능할 거란 것이었고 그렇게 아이디어가 출발하게 됐습니다.


Q. 바다쓰레기를 주워 오면 바다 모양 과자로 교환해 주는 아이디어의 탄생의 계기는요?

바다 쓰레기를 주워 오는 것에 대해 어떤 리워드를 줄까 고민하던 중 해양 생물 모양의 과자를 준다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들의 행동이 무엇을 보호하고 지키는 것인지 결과에 대한 메시지까지 전달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Q. 양양, 강릉, 속초의 해수욕장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방문객이 많은 해수욕장을 알아보았고 지자체 협의를 통해 진행 가능한 곳으로 선정했습니다.


Q. 캠페인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인원들이 참여했고, 수거된 바다 쓰레기양은 어땠나요?

7월 23일부터 8월 14일까지 4주간 총 8회 진행했고요. 총 2,021명이 참가, 709.65kg의 쓰레기가 수거됐습니다.



Q. 장소별 ‘최고 무게’를 기록한 사람에게 특별한 리워드를 제공했다고 들었는데, 무엇인가요?

친환경 비건 샴푸, 바디, 로션 세트를 지급했습니다.


Q. 씨낵 현장에서 기억에 남는 사람들이 있다면?

많은 분들이 생각나네요… 그 중에서 전라도 초등학교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기차 타고 오셨는데, 모래에 파묻혀 있던 폐그물을 함께 끌고 와서, 그날의 최고 기록을 세워 인상 깊었습니다. 또, 직장 동료 남자 세 분이셨는데요. 서울에서 강릉역까지 기차로 이동 후, 강릉역에서 행사 중인 주문진 해변까지 자전거로 오셨더라고요. 쓰레기 역시 자전거를 타고 넓은 구역에서 주워 오셨고요. 이 외에도 이틀 연속으로 일부러 찾아오신 분, 트럭 앞을 지나가며 “아이디어 좋다~”라고 육성으로 말해 주시는 분까지 정말 많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아무래도 야외에서 진행하는 행사다 보니 비가 오는 날엔 해변 방문객도 적고 참여가 저조해 아쉬웠습니다. 태풍이 오지 않은 것은 다행이었죠. 매 주말 날씨가 좋길 기도하는 여름이었습니다.


Q. 캠페인을 진행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친환경 캠페인인 만큼 진행 과정에 사용되는 물품들도 친환경 소재로 준비하는 등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쓰레기를 담아오는 조리개는 100%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했을 뿐만 아니라 적절한 수량만 만들어 행사기간 동안 세척해 다시 사용했고요. 참여자가 과자를 받을 다회용 용기를 가져오지 않았을 경우 친환경 종이봉투에 과자를 담아 증정했습니다.


Q. 일회성 캠페인에 그치지 않고 추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 있나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고민 중에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바다가 좋아 시작한 아이디어였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의 참여로 해변이 깨끗해지는 것을 목격하고 상까지 이어지게 되어 매우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해양 쓰레기 문제에 많은 관심 보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ADZ#광고계동향#스페셜이슈_대상인터뷰#제일기획#커뮤니케이션디자인#대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보기 좋게 gram하다! 2023년 그램 신제품 캠페인 후기
23년, 스타일도 고성능도 그램답게 가볍게 새롭게 시작된 23년, 여러분은 어떤 변화나 도전을 꿈꾸고 계신가요? 10년의 혁신을 쌓아온 그램은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할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채로운 스타일 변화도, 강력한 퍼포먼스도 그램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가볍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리X손석구의 케미 폭발! 오휘의 “What’s your brightness?” 캠페인 후기
오휘의 디지털 캠페인이 HS애드와 함께 더 새로워졌습니다. 대세 배우 김태리와 손석구의 케미스트리 넘치는 연기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LG생활건강 뷰티 브랜드 오휘의 세련되고 위트 있는 캠페인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