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한 편의 SF 속에 담아낸 2030 부산엑스포의 꿈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04.21 12:00 조회 1508
 제일기획 염혜영 프로 (비즈니스 18팀)


요즘 부산이 핫하다. 대한민국 부산이 2030 엑스포 개최지 후보에 선정된 후 오는 11월 최종 개최지 선정을 앞두고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4월 초 엑스포 실사단의 부산 방문이 국가적 행사로 성공리에 치러지기도 했다. 부산 엑스포 유치에 누구보다도 진심인 SK㈜ 역시 엑스포 유치에 기여하고자 캠페인을 집행하였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붐업시켜라!




2030년 엑스포 개최 후보지는 대한민국의 부산,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이탈리아의 로마, 우크라이나의 오데사까지 4곳이며, 총 4차례의 PT 후 오는 11월 170개국의 투표를 통해 최종 개최지가 선정된다. 유관기관들의 공식 활동 외에도 국민들의 염원이 발현될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SK㈜의 과제였다.

큰 국가 행사인 것은 분명하지만 7년 후에 열리는 엑스포에 대한 실체가 아직 없고, 엑스포를 겪어보지 않은 사람까지 흥미를 갖게 하기란 쉽지 않아 보였다. 또한 기존의 많은 캠페인과 어떻게 차별화해야 많은 사람이 쉽고 재미있게 엑스포 유치 지지에 참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타임슬립으로 만들어낸 SF 영화 같은 스토리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엑스포 캠페인에 몰입하도록 우리는 하나의 세계관을 창조하고 이를 기반으로 IMC 전략을 수립했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며 그것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마음. 그런 마음을 모으는 과정을 보여주며, 그 속에 엑스포 유치에 대한 국민적 열망을 녹여내는데 주력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SK㈜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붐업 캠페인 ‘미래에서 온 리퀘스트’였다. 2030년에 살던 주인공은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 빠져 타임 슬립을 겪으며 2023년으로 돌아온다. 가족을 만나려면 2030년의 부산 엑스포장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그러려면 부산엑스포가 꼭 열려야만 한다. 반드시!

SF 영화 같은 독특한 컨셉을 소화해줄 수 있는 모델로는 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악뮤(AKMU)의 이찬혁이 선정되었고, 이찬혁을 향한 응원이 곧 엑스포 유치 응원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만드는 구조의 스토리텔링 영상을 제작하였다.




대국민 참여 이벤트 ‘미래에서 온 리퀘스트’
 




부산 올로케 촬영, 미래와 현재를 넘나드는 대서사시가 시작되었고 모델 이찬혁도 자신이 ‘미래에서 온’ 인물이 되어 드론을 타고 웜홀을 빠져나오고 23년의 자신을 만나는 설정 등에 흥미를 보이며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임해줬다. 스토리의 재미와 함께 인류 문제의 솔루션 플랫폼으로써의 엑스포의 의미, 수소드론, 세포 배양 연어 등 미래 산업에 대한 단초도 영상 곳곳에 심어 두었다.





단순히 영상 캠페인으로 끝내지 않았다. 리퀘스트 컨셉에 맞게 사람들이 전화를 걸어 이찬혁의 호소를 들을 수 있는 ARS를 개통해, 참여하는 재미를 더 했다. 엑스포 유치 응원 메시지가 쌓이는 마이크로 사이트를 구축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플랫폼을 만들었다. 실사단 방문 전에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해 라이브를 시켜야 하는 상황이라 현장은 긴박하게 돌아갔고, 지금까지 영상 조회 1,262만 뷰, 63만여 개의 응원 메시지 취합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기다리며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부산엑스포의 경제적 효과나 글로벌한 국가 행사로의 면모를 활용한 방법도 있겠지만, 많은 사람이 엑스포를 재미있고 친근하게 느끼게 하자는 취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 노력한 프로젝트였다.

이번 캠페인은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영상을 바탕으로 한 화제성, 응원 메시지가 쌓이는 사이트 운영, 디지털 광고 외 ARS 전화 참여 등의 세계관의 강화, 캠페인과 연계한 릴레이 응원 캠페인으로의 확장 등 말 그대로 완결적인 IMC 캠페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간절히 원하면 우주가 도와준다고 했던가. 이런 응원의 열기가 이어져 11월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란다.
2030부산엑스포 SK SK엑스포유치기원캠페인 부산엑스포 엑스포광고 제일기획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