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인생 끝판왕?! LX Z:IN 캠페인 제작 후기
HS Ad 기사입력 2023.05.19 12:00 조회 1429


 “아~ 집에 가고 싶다.”

 
단언컨대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하루에 한 번씩은 꼭 하는 생각일 것입니다. 집에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맛있는 음식이 기다리고 있는 것도 아닌데 우리는 왜 그렇게 매일, 매 순간 집에 가고 싶은 걸까요?

그건 바로 집이란 공간이 가지는 특별함 때문일 것입니다. 집은 바쁜 하루를 보낸 내가 두 발 뻗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며, 내가 좋아하는 식물, 조명, 사진 등 나만의 취향으로 가득 채울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형태로든지 집에 대한 중요성은 매년 커져왔고, 특히 2019년 말 코로나로 인해 실내 활동이 늘어나게 되며 사람들은 나의 소중한 집을 가꾸고 꾸미는데 더욱 열중하게 됩니다.


블라인드에 LX Z:IN 광고 후기요?
 
당연하게도 집에 대한 관심 증가는 인테리어 업계의 호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에 힘입어 2021년 LX Z:IN에서 키친, 바스 제품 라인을 런칭하였고, 런칭 캠페인을 HS애드와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 때 온에어 한 광고는 LX하우시스 내부는 물론, 그룹사 블라인드에서 긍정적으로 회자될 정도로 큰 호평을 받게 됩니다. HS애드의 기획력, 크리에이티브의 능력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2021년부터 2023년인 올해까지 별도 PT 없이 계약을 연장하게 되죠.


 
2021년 LX Z:IN 키친 런칭광고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블라인드 그룹사 페이지에 올라온 LX Z:IN 광고 후기
 

 
장난해? 아니 감탄해! 볼수록 좋아서
 
 
올해 LX Z:IN 캠페인은 창호, 바닥, 벽지 세 가지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강력한 키 메시지를 통해 리딩 브랜드로서 선도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1등이라는 워딩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는데요. 많은 논의와 미팅 끝에 “결국 LX Z:IN이거나, 아니거나”라는 키 메시지가 탄생하게 됩니다. ‘LX Z:IN을 제외하면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를 내포한 키 메시지 안에서 리딩 브랜드의 자신감과 독보적인 프리미엄 한 이미지가 느껴지지 않나요?

또한 전작들과 달리 이번 캠페인은 디지털 채널로만 광고가 집행되었기에, 광고를 넘기는 행위, 소위 ‘스킵’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캠페인보다 위트 있고 전반부에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부메랑 같은 반복되는 비주얼 기법을 활용하고, “장난해? 아니 감탄해!”와 같이 후킹 하는 메시지를 던지면서 광고의 주목도를 높이게 됩니다.


“장난해? 아니, 감탄해” LX Z:IN 수퍼세이브(창호) 광고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넘어짐? 아니, 체험 중” LX Z:IN 엑스컴포트(바닥) 광고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벌서는 중? 아니, 벽 보는 중” LX Z:IN 디아망(벽지) 광고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무시할 수 없는 쇼츠의 파워
 
 
그거 아세요? *유튜브 전체 영상 조회수의 88.2%가 쇼츠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팩플] 짧을수록 더 보고, 짧아도 돈 된다… 유튜브 조회수 88%는 ‘쇼츠’, 중앙일보, 2023.02.01) 저 또한 어떤 영상을 보러 유튜브에 접속했다가 정신을 차리고 보면 어느새 쇼츠 영상을 휙- 휙- 내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곤 하는 데요. 그래서 캠페인 초반 기획부터 쇼츠/릴스 지면을 위한 세로형 광고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인 광고와 달리 쇼츠는 짧고 빠르게 소비되는 게 특징이고 특히 영 타깃에 주목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단순 사이즈 바리에이션이 아닌 별도의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했는데요. 캠페인의 통일성을 위해 키 메시지와 전체적인 비주얼은 동일하게 유지하되, 도입부에 줄임말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하였습니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아래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좀 더 자세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카피 전개와 비비드한 컬러감을 사용한 세로형 크리에이티브
창호, 어차피 답은 LX Z:IN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바닥은 돌고 돌아 LX Z:IN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벽지, 답은 정해져 있어 LX Z:IN / 출처: LX하우시스 Z:IN 유튜브
 

 
광고 비하인드 : 인테리어 광고, 집 하나 짓는 거랑 똑같아요.
 
 
‘가장 하기 어려웠던 광고가 뭔가요?’라고 누군가 물으신다면, 저는 단연코 인테리어 광고라고 대답할 겁니다. 광고 회사에서 AE의 역할은 무궁무진하지만, 인테리어 광고만큼 제작에 깊이 관여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겁니다.

바닥, 벽지, 창호, 키친, 바스 등 LX Z:IN 인테리어 제품으로만 세트장을 꾸며야 하기 때문에 각 벽면, 바닥, 창호 등 세트장 사이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어떤 위치에, 언제 제품이 들어가야 할지 정리를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제품별로 시공을 하는데 걸리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ex. 바스 시공은 최소 3일이 필요하고, 창호는 시공일 1일이 필요하다) 제품별로 스케줄을 정리해서 프로덕션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것도 AE 몫입니다.

그리고 LX Z:IN 제품 자체가 캠페인의 주인공이자, 세트장이기 때문에 촬영 전 설치 과정에서 이슈가 없는지, 제품이 데미지 입지 않는지, 정확한 제품이 왔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촬영 하루, 이틀 전에 세트장 감리를 위해 촬영장에 방문하여 모든 상황을 체크합니다. 촬영 하루 전, 설치를 마무리해야 하는 상황인데 다른 제품이 도착해서 급하게 클라이언트 분께 연락해서 물건을 받은 적도 있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도 진땀이 납니다.

 
바닥, 벽지, 창호, 인테리어 필름 시공까지 잘 마무리된 2023년 세트장 올해는 창호 유리난간이 이슈가 있었지만, 현장에서 잘 해결되었다
  

 
누구보다도 진심인 우리, 그리고 클라이언트
 
 
LX Z:IN 담당 AE를 3년간 해오면서 느끼는 건, 우리 모두가 광고에 진심인 만큼 클라이언트도 제품에 진심이라는 겁니다.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제품을 스터디하면서 LX Z:IN의 대표 제품인 창호는 물론이고, 바닥, 벽지 등 모든 제품에 얼마나 많은 사람의 노고와 진심이 담겼는지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현재 아직도 캠페인이 절찬리 라이브 중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HSAd ·  #HS애드 ·  #LXZ:IN ·  #LX지인 ·  #캠페인후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