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10월의 디데이
HS Ad 기사입력 2023.09.11 12:00 조회 1421



이번 달엔 뭐가 있지?
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10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 S쓰! 


바탕화면 박제용 10월 캘린더
 

 

10월 3일(화) #개천절

 

 
"하늘이 열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개천절은 한국 역사에서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는 국경일이에요. 대한민국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만큼, 태극기를 개양하며 개천절을 기념해요.??

올해는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어, 추석부터 개천절까지 총 6일의 황금연휴예요!

10월 4일(수)-10월 13일(금)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출처: 부산국제영화제 홈페이지
 

명실상부 국내 최조의 국제 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가 올해로 28회를 맞이하였어요. '작지만 권위 있는 영화제'에서 시작한 부산국제영화제는 이제 70~80여 개국에서 약 300여 편의 영화들과 함께 하는 국내 최대의 국제 영화제가 되었어요.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10일간 진행되는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 영화의 전당, 센텀시티, 해운대, 남포등 등 부산 전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올해는 총 353편의 작품이 초청되었다고 해요!


10월 6일(금) #넷플릭스 오리지널 발레리나 첫 공개


출처: 넷플릭스
 

10월 6일(금) #대한민국광고대상 출품 마감

 
출처: AD-Z 광고계동향 페이스북
 

올해로 30회를 맞이한 대한민국광고대상의 출품 마감일이에요. 작품 접수는 10월 6일 18:00 시에 마감되며, 접수는 ‘광고정보센터 내 대한민국광고대상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니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기간 안에 꼭 출품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응원합니다!

 
10월 6일(금) #NCT 127 컴백

 
출처: NCT 127 공식 트위터(@NCTsmtown_127)
 

10월 7일(토) #서울세계불꽃축제


3년 만에 보니 더 화려하다 - 'We Hope Again' 서울 세계 불꽃 축제 2022 / SBS / 출처: SBS 뉴스 공식 유튜브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리는 서울세계불꽃축제. 매년 불꽃 전문 기업들이 함께하며, 서울의 밤하늘에 아름다운 불꽃을 수놓는 축제예요! 매년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찾는 만큼, 명당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고 해요.

 
10월 7일(토)-10월 9일(월) #자라섬재즈페스티벌




Festival Highlights | Jarasum Jazz Festival 2022 (Full Version) / 출처: Jarasum Jazz Festival 유튜브
 

제20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이 시원한 가을 개최 예정이에요! 가평 일원에 있는 자라섬에서 열리는 3일간의 재즈 축제에서는 잔디밭에 누워, 쏟아지는 별과 함께 최고의 음악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재즈라는 생소한 장르를 사람들에게 알리며, 현재까지 약 288만 명의 관객이 자라섬재즈페스티벌과 함께 했다고 해요.
 
제20회 셔틀버스를 운영하여 관람객 이동의 부담감을 덜어주고, 캠핑 패키지를 판매하여 3일 동안 자라섬에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페스티벌 기간에는 가평 읍내 카페에서 '미드나잇 재즈카페'를 진행하며 가평 일대에서도 재즈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10월 7일(토)-10월 8일(일)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 2023



[Teaser] 2022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2022 부산국제록페스티벌) / 출처: 부산국제록페스티벌 BIRF 유튜브
 

2000년 첫 개최 후 현재까지 개최하고 있는 국내 최장수 록페스티벌인 부산국제록페스티벌이 10월 부산 사상구 삼락생태공원에서 개최 예정이에요. 전국의 인디밴드들과 최정상 밴드가 참여하며 음악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으며, 10월임에도 록의 뜨거운 열기로 가득할 것으로 예상돼요.

 
10월 9일(월) #한글날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국경일이에요. 1926년에 음력 9월 29일로 지정된 ‘가갸날’이 그 시초이며 1928년 ‘한글날’로 개칭되었어요. 광복 후 양력 10월 9일로 확정되었으며 2006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어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한글날 (한국세시풍속사전)

 

10월 11일(수) #드라마 오늘도 사랑스럽개 첫 방송


MBC 새 수요 드라마 <오늘도 사랑스럽개>화기애애했던 대본 리딩 현장 대공개! / 출처: MBCdrama 공식 유튜브
 

10월 13일 #제31회 한국PR대상 접수 마감

 
출처: 한국PR협회 홈페이지
 

PR산업의 전문화와 활성화 그리고 PR활동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공유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한국PR대상 올해로 31회를 맞이했어요! 현재 접수가 진행 중인 한국PR대상의 접수 마감은 13일(금) 18:00 시이며, 결과 발표는 11월 3일로 예정되어 있어요.

 
10월 13일(금)-10월 22일(일) #한강페스티벌 가을 축제

 
출처: 한강공원 공식 홈페이지
 

10월, 한강의 노을과 가을을 즐길 수 있는 '한강 밀착형 프로그램'이 진행 예정라고 해요. 주로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비경쟁 레이스 '한강 슬로우 자전거 대회', 가을의 노을과 함께 하는 '노을빛 힐링 요가' 그리고 가을의 분위기와 맞는 클래식 음악공연 '해질녘 음악회'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해요!

 
10월 15일(일) #더 컬러런
 
재미x음악x컬러

 
출처: 더 컬러런 인스타그램(@thecolorrunkore)
 

약 15회에 걸친 3K 마라톤을 마친 후에는 디제잉 등의 다양한 무대도 준비되어 있는 더 컬러런! 거품과 함께 뛰어놀 수 있는 버블존?부터, 인생샷을 건질 수 있는 컬러 파우더존까지 준비되어 있는 더 컬러런에서 기존 마라톤이나 이벤트와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0월 18일(수)-10월 20일(금) #국제 모빌리티 산업전


출처: 킨텍스
 

2004년 개최 후 현재까지 개최되는 가장 오랜 개최 연혁을 가진 전시회 '국제 모빌리티 산업전'이 10월 킨텍스에서 개최 예정이에요. 국내 유일의 B2B전시회로, 전시품목은 내연기관차, 미래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관련품들이 전시될 예정이에요.

 
10월 20일(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이두나! 공개
 

출처: 넷플릭스
 

네이버 웹툰 이두나! 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 이두나! 가 마침내 넷플릭스에서 공개될 예정이에요! 화제가 된 웹툰인 만큼 드라마도 꾸준히 주목을 받고 있었는데요, 현재 찰떡 캐스팅으로 원작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어요.

 
10월 21일(토)-10월 22일(일)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23 하이라이트ㅣ??? ???? ???????? ?????????? / 출처: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GMF 유튜브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의 17번째 여행이 다가오는 10월 3일 동안 올림픽 공원 일대에서 시작될 예정이에요. ‘한 해의 마지막 야외 음악 페스티벌’이자 ‘가을의 정취’가 느껴질 수 있게 ‘Special Night’과 특별한 아티스트를 만날 수 있는 ‘The Moment of You’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해요.

 
10월 24일(화)-10월 27일(금)  #애드아시아 2023



[AdAsia 2023 Seoul] AdAsia 2023 Seoul X Taehee Kim (30s ver.) / 출처: AdASIA 2023 Seoul 유튜브


애드아시아 2023이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 예정이에요. 디지털 분야가 확장된 이번 애드아시아 2023은 디지털 시대에 맞게 광고와 마케팅을 새롭게 정의하며 세계적 전문가와 기업들이 모이는 장이 될 것이라고 해요.

 
10월 중 제36회 YCC 본선 진출작 캠페인 실행

 

 
제36회 YCC 본선 진출작이 9월 공개 후 10월 중순, 본선 진출작들의 캠페인 실행이 진행돼요! HS애드에서 각 팀에게 300만 원의 캠페인 실행 비용을 지원하고, 실무자들의 멘토링을 받으며 진행되며, 캠페인의 결과는 추후 시상 점수에 반영될 예정이에요.

 

캘린더에 대한 제안, 좋은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

한발 빠른 캘린더 2023년 11월호로 또 만나요!
10월달력 ·  10월일정 ·  10월행사 ·  HSAd ·  HS애드 ·  슈퍼캘린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