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Report] 콘텐츠 커머스로 팝니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1.09 10:43 조회 691



글 기묘한 / 커머스 업계에서 분석가이자 마케터로 일하며 다수의 매체에 기고한다. 매주 커머스 트렌드를 전하는 뉴스레터 <트렌드 라이트>를 발행한다.
 

상품 소개에 콘텐츠를 더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겠다는 아이디어에서 탄생한 콘텐츠 커머스. 지금까지 많은 이커머스 기업들이 이에 도전해 왔지만 생각보다 파급력이 크진 않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나 배송 등이 여전히 우선순위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다시 콘텐츠 커머스라는 키워드가 업계에서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에는 콘텐츠 커머스의 시대가 열릴 수 있을까?
 

터질 듯 터지지 않은

콘텐츠 커머스를 가장 적극적으로 펼친 기업을 하나만 꼽자면 역시 티몬이다. 이들은 2017년부터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티비온’을 선보이며 업계 최초로 콘텐츠 커머스를 전면에 내세웠다. 초기 반응은 뜨거웠다. 기존의 홈쇼핑을 살짝 비틀어 날것의 느낌을 더해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이다. 정형돈의 도니도니돈까스 편이 대표적이었다. 직접 출연한 정형돈이 당황할 정도로 진행이 두서없었는데, 이런 색다름이 오히려 조회수 2백만이라는 성공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영광의 시절은 그리 길지 못했다. 티비온은 현재 티몬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남아있긴 하지만 존재감은 강하지 않다.
 

(좌) 콘텐츠 커머스의 효시 격이었던 티몬의 티비온 (우) 유튜브형 영상과 숏폼 형태를 도입해 콘텐츠 영역을 확장한 티몬플레이 / 출처 tmon.co.kr
 

이처럼 라이브 커머스 중심의 콘텐츠 커머스가 확산되지 못한 이유는 단순하다. 콘텐츠와 커머스를 모두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시 평균 시청 시간은 3분이 채 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물건이 필요한 고객은 어차피 구매 후 이탈했고, 관심 없는 고객은 더더욱 남아있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콘텐츠 측면에서 약점을 드러내자 좋은 상품들은 콘텐츠 커머스를 기피하기 시작한다. 잘 팔리려면 좋은 가격을 제안해야 하는데, 그 조건이면 굳이 콘텐츠가 없어도 충분히 판매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평을 연 네고왕

이렇게 한때의 트렌드로 지나가는 듯한 콘텐츠 커머스의 가능성을 다시 발견한 것이 유튜브 콘텐츠 ‘네고왕’이다. 네고왕은 기업을 상대로 가격을 네고한다는 성격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전형적인 ‘앞광고’ 형태의 콘텐츠다. 사실 유튜브 채널은 이미 TV와 같은 전통적 매체 대비 낮은 비용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대안매체로 각광받고 있었다. 다만 시장이 형성되던 시기다 보니 광고를 표기하지 않은 이른바 ‘뒷광고’들이 많았는데, 당시 네고왕은 대놓고 프로모션 콘텐츠를 지향했기에 이들과 차별화되며 빠르게 성장했다.

 
콘텐츠 커머스의 가능성을 다시 보여주는 데 성공한 네고왕 / 출처 dallastudio.co.kr
 

네고왕의 성공 요인은 역시나 재미다. 터무니없는 네고 과정에서 의외의 재미 요소들이 발굴되어 적게는 수십만 회, 많게는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엄청난 파급 효과를 만들어냈다. 여기에 대놓고 제공하는 프로모션이 붙자 참여 기업의 판매 페이지가 연일 다운될 정도로 매출 기여도도 컸다. 그러자 좋은 브랜드가 광고주로 붙고 이는 다시 화제성을 불러일으키는 선순환 구조가 완성된다.

이처럼 네고왕은 제대로 만든 콘텐츠와 여기에 어울리도록 설계된 커머스가 결합될 때 콘텐츠 커머스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줬다. 그러나 네고왕이 바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지는 못했다. 이들의 성공 방식은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통용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네고왕을 통해 기존의 라이브 커머스 유형이 아닌 예능형 콘텐츠 커머스의 가능성은 증명됐지만, 여전히 아직은 가능성에 불과한 수준이었다.
 

필연적으로 다가온 홈쇼핑

이와 같은 성공을 관심 있게 지켜본 곳이 있으니 바로 홈쇼핑 업계다. 홈쇼핑은 과거 대비 TV의 영향력은 점차 낮아지고, 반대로 송출수수료는 증가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성장의 근원이었던 TV에서 벗어나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이들의 눈에 띈 것이 바로 콘텐츠 커머스다.

이미 홈쇼핑 업계는 기존 방송을 그대로 모바일로 옮긴 라이브 커머스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었으나 역시나 한계에 부딪힌 상황이었다. 고객의 자연스러운 시청 습관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티몬의 함정에 빠진 것이다. 이때 예능형 콘텐츠 커머스의 부상은 반가운 일이었다.


홈쇼핑 업계를 중심으로 다시 떠오르는 예능형 콘텐츠 커머스 (좌) 롯데홈쇼핑 유튜브 중 <강남의 덤덤> (우) tvN SHOW 예능 프로그램 <대쪽상담소>와 연계한 라이브 커머스 <대쪽상담소:生라이브> / 출처 @LHLHSTUDIO @Diggle
 

그래서 이들은 네고왕에서 검증된 것처럼 우선은 제대로 된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의 ‘강남은 덤덤’, 현대홈쇼핑의 ‘앞광고 제작소’, CJ온스타일의 <대쪽상담소:生라이브> 등으로 예능적인 재미를 놓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라이브 커머스를 덧붙여 실제적인 매출도 만들어내고 있다.

 
파편화된 취향을 잡아라 

물론 예능형 콘텐츠 커머스가 증명할 것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이 현재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과거처럼 반짝 열풍으로 끝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과거 홈쇼핑 기업이 전성기를 누릴 수 있었던 건 당시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 역시 지상파 TV 채널을 중심으로 획일화돼 있었기 때문이다. 국민드라마, 국민예능이라는 수식어가 존재하던 당시 시청률 20%, 30%는 흔한 일이었고, 이렇게 TV의 영향력이 강력했기에 홈쇼핑 역시 수혜를 입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콘텐츠를 접하는 매체가 TV, OTT, 유튜브 등으로 다양해졌고 이에 따라 취향도 파편화됐다. 따라서 과거처럼 특정 매체에 기대기보다는 소비자들이 혹할만한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결국 제작비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커머스 기업이 콘텐츠 커머스를 주도해 왔다면 앞으로는 콘텐츠 기업 역시 더욱 적극적으로 커머스에 나서게 될 것이다.
 

(좌) 10분 방송 및 짧은 클립을 모아 숏폼 형태로 보여주는 CJ온스타일 (가운데) 커머스 크리에이터 발굴을 위해 연수 및 숏폼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롯데홈쇼핑 (우) 40초 내외의 숏클립으로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 출처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세모라이브
 

그렇다면 향후 콘텐츠 커머스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해 나갈까? 파편화된 취향에 맞추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이 좀 더 슬림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금처럼 유명 연예인에 기대는 트렌드는 당분간 이어지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콘텐츠 커머스에 특화된 인력이 새로이 등장할 것이다. 실제 홈쇼핑 업계에서도 자체적으로 기존의 쇼호스트에 해당하는 인플루언서들을 육성하고 있다. 

또한 숏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더 많은 고객을 데려오려면 더 많은 콘텐츠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퀄리티를 한없이 낮출 수도 없는 일이니 가성비 좋은 숏폼은 콘텐츠 커머스에서도 위상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 과연 이러한 흐름에 올라타 성공을 거둘 기업은 어디일까? 콘텐츠 커머스가 이번에야말로 무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지 함께 지켜보자.
기묘한 ·  네고왕 ·  라이브커머스 ·  롯데홈쇼핑 ·  예능형콘텐츠 ·  이커머스 ·  커머스크리에이터 ·  콘텐츠커머스 ·  프로모션콘텐츠 ·  홈쇼핑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소프롤레
woo8166
서브웨이
woo8166
오샨
poppop01
닥터외트커
woo8166
구글픽셀
solj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