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2.19 06:01 조회 2583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순위 기준 : 1월 15일 시점, 시기에 따라 변동 가능)


5위. 짧개, 할 수 있어 (지유개)


#반려견 #먹방 #치킨
조회 수 1627만 (*24년 1월 기준)


반려견과 함께하는 먹방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이지유씨의 채널 ‘지유개’의 쇼츠 영상. 보통 반려견들은 먹거리 앞에서 정신을 못 차리지만 지유씨의 반려견 이치는 다르다. 맛있는 치킨을 앞에 두고도 본체만체다. “앞니로 이렇게 뜯어!” 지유씨가 시연까지 보여주며 어떻게든 맛보게 하려 하지만 쉽지 않다. 이치는 시바견 특유의 억울한(?) 표정으로 절레절레 고개를 흔든다. 입이 짧은 시바견 이치와 지유씨의 캐미가 돋보이는 인기 영상. 귀여운 행동 위에 살짝 더한 자막이 재미를 배로 만든다.

https://www.youtube.com/watch?v=Zb4d1EK7Hp8&feature=youtu.be


4위. 단돈 3000원에 맛조개 맛집? 진산리갯벌체험장 (해루남)


#갯벌 #맛조개 #생활팁
조회 수 1690만 (*24년 1월 기준)


낚시 유튜버 해루남의 진산리갯벌체험장 체험 쇼츠. 갯벌의 조그만 흙 구멍에 소금을 한 꼬집씩 넣으면 맛조개가 튀어나오는 영상이다. 튀어나오는 맛조개를 얼른 잡을 수 있다는 팁 영상인데, 조개가 튀어나오는 장면이 묘하게 중독성이 있고 약간의 정보도 있지만 그것만으로 1,700만에 가까운 조회 수를 설명할 순 없다. 사실 이 쇼츠가 뜬 건 네티즌들이 영상 댓글 란을 소통의 장으로 만든 덕이 크다. 네티즌들은 자신의 바닷가 경험을 댓글로 나누고, 어릴 적 부모님과의 여행 경험을 추억한다. 그런 사이 맛조개 영상은 알고리즘을 따라 널리 널리 퍼진다.

 



3위.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 (융덕)


#부모님 #댄스 #댓글
조회 수 1846만 (*24년 1월 기준)


일상, 상황극, 댄스 등 영상으로 소통하는 크리에이터 융덕과 그녀의 어머님이 출연하는 댄스 쇼츠. 융덕은 기존에도 자기 라이브 영상 댓글 등을 모아 유튜브 쇼츠로 만들어 왔는데, 이런 영상과 댓글의 시너지가 가장 큰 반응을 일으킨 건 이번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 영상이다. 조회 수만 1,800만이 넘고, 댓글은 4,000여개가 달렸다. 제목처럼 융덕의 어머님이 우아하게 아름다우셔서 어머님 미모를 칭찬하는 댓글이 주를 이룬다. “왼쪽이 어머님 맞죠? (왼쪽은 융덕, 오른쪽이 어머님)” 등 유머러스하면서도 따뜻한 댓글들이 삭막한 온라인 세상에서 훈훈함을 더한다.

 



2위. 2114만 조회 수


내성발톱의 반사신경 속도 (나경)
#일상 #순발력 #내성발톱
조회 수 2114만 (*24년 1월 기준)


방 안에 있는 주인공 나경과 친구. 의자에 앉아 있던 친구가 크게 기지개를 켜다가 뒤로 넘어진다. 의자 바로 뒤엔 나경이 서 있었다. 자칫하면 넘어진 친구에게 발이 끼일 수 있는 순간. 나경은 발을 안쪽으로 까딱 돌려 참사를 막아낸다. 내성발톱이란 발톱이 살 안쪽으로 파고드는 병으로 굉장히 고통스럽다고 한다. 아마도 나경씨가 내성발톱이며, 민감한 부위였기에 뛰어난 반사신경으로 피한 것으로 보인다. 무협 영화에서 무림 고수가 작은 몸동작만으로 공격을 피해내는 듯한 ‘멋짐’이 있다. 발짓(?) 한 번에 2,0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모인 셈이다.
 
 



1위. 이게 나다 (이영지)


#지락실 #IAM #댄스챌린지
조회 수 2878만 (*24년 1월 기준)


이영지를 비롯한 ‘뿅뿅 지구오락실(이하 지락실)’ 멤버들이 아이브의 I AM에 맞춰 코믹 댄스를 추는 쇼츠. 이영지 특유의 과도하면서도 밉지 않은 개그 연기가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마지막에 이들의 오버 연기에 지쳐 해탈한(?) 지락실 제작진의 모습까지 비쳐주며 짧은 영상 하나에 킬링 포인트를 여럿 챙긴다. 이영지의 열정적인 디렉팅으로 무려 37번의 촬영을 거쳤다고 한다. 조회 수 2,800만으로 2023년 우리나라 유튜브 쇼츠 중 가장 많이 본 영상으로 선정되었다.


나경 ·  쇼츠 ·  유튜브 ·  융덕 ·  이영지 ·  제일기획 ·  지유개 ·  트렌드 ·  해루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