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HS Ad 기사입력 2024.04.19 12:00 조회 408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언더아머의 과제는?
 

2024년 캠페인 과제가 주어지게 된 배경에는 지난 5년간의 히스토리가 있었습니다.


<2020~2023 캠페인 키 메시지>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언더아머가 어떤 DNA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인지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과정이었습니다. 2020~2021년에는 스포츠에 진심으로 몰입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2022년에는 스포츠를 즐기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메시지 수위를 순한 맛으로 조절해 브랜드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언더아머는 3년간의 캠페인을 거쳐 ‘퍼포먼스’와 ‘기능성’에 강점을 둔 스포츠 퍼포먼스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2023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소비자 접점을 넓혀 브랜드 친숙도를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트레이닝 및 러닝 관련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언더아머에 애슬레저룩을 기반으로 한 제품 라인 ‘스포츠 스타일’이 도입되며 저희는 아래와 같이 새로운 과제를 받게 됩니다.
 
1624 타겟 대상, ‘운동할 때 입는 브랜드’에서 ‘일상에서도 입고 싶은 브랜드’로 인식 전환


인사이트의 발견!
 
 
운동할 때'만' 좋은 친구 언더아머
 
“언더아머는 운동할 때 도움을 주는 브랜드예요” vs “내가 입기에는 아직 부족한 것 같아요”
 
소비자 FGD를 진행하면서 들었던 1020대의 상반된 의견입니다. 언더아머가 뚝심 있게 걸어온 길( ‘퍼포먼스’, ‘스포츠’, ‘운동선수’, ‘강인함’ 등을 강조해 왔던 지난날...)에 대한 양면성이 느껴지는 순간이었죠. 이러한 결과를 보며 언더아머의 강점인 ‘스포츠’, ‘퍼포먼스’를 강조해야 할지, ‘스타일’, ‘일상’ 등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었습니다.
 
결국, 저희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언더아머 본연의 모습을 좋아하는 찐팬들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모습을 통해 신규팬들도 영입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1624와 언더아머의 연결고리
 
요즘 1624의 라이프 스타일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갓생’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매일 운동을 기록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나노 단위의 셀프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컬러, 성격, 운동 등을 찾으며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죠. 저희는 이러한 타깃의 라이프를 보며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바로 언더아머가 서포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요즘 1624 그 자체라는 것입니다. 언더아머는 탄생부터 ‘UA MAKES YOU BETTER’라는 브랜드 미션을 내세우며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지향점을 가진 언더아머가 던지는 응원의 메시지는 1624에게 더욱 진정성 있게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언더아머 브랜드 미션>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지금까지 이런 조합은 없었다! NEW 모델 전략
 
언더아머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기존 캠페인과는 다른 모델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지난 캠페인들은 스포츠 선수 혹은 일반인을 주인공으로 크리에이티브가 전개되었는데요. 이번만큼은 인지도가 높고, 각자의 분야에서 진정성 있게 노력하는 모습으로 1624에게 귀감이 될 모델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맞는 모델을 찾는 과정도 순탄하지만은 않았는데요, 대략.. 5차 제안 끝에 ‘송강’, ‘김연경’, ‘슬기’, ‘코드 쿤스트’라는 역대급 조합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언더아머의 퍼포먼스, 스타일링, 일상 등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각자의 이야기를 담은 개별 편을 제작하였고 4인 종합편 소재는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Key Message
 
1624를 상대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그들이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와 강렬한 키 메시지가 필요했습니다. 특히나 키 메시지 한 문장을 도출하기까지의 과정은 정말 쉽지 않았죠.  아래 3가지 요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한 문장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1) 스포츠뿐만 아니라 일상과 스타일의 영역까지 수용 가능한 확장성을 가진 메시지
2) 언더아머의 DNA를 담아내고, 연상하게 하는 메시지
3) 요즘 애들스럽게! 설명적이기보다는 직관적이고 간결한 화법으로 구성
 
기나긴 회의 끝에 3가지 조건에 딱 부합하는 키 메시지를 도출하게 됩니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언더’의 뜻에 내포되어 있는 것 : 드러나지 않지만 힘이 되는 모든 것 한 사람의 내재된 잠재력, 가능성, 저력 등 이러한 키 메시지가 담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을 응원하는 언더아머의 2024 브랜드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Official M/V]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김연경 | 송강 |  슬기 | 코드 쿤스트 Music By CODE KUNST & COOGIE / 




 [김연경의 ‘언더’ 스토리]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출처: 언더아머 유튜브



 [코드 쿤스트의 ‘언더’ 스토리]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출처: 언더아머 유튜브


 
[슬기의 ‘언더’ 스토리]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출처: 언더아머 유튜브


 
그 성과는?
 
언더아머 2024 광고 캠페인은 현재 진행 중이기에 성과를 언급하기에 이르지만, (많은 관심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SNS를 통해 ‘언더아머 이미지 쇄신에 꾸준히 힘 빡 제대로 주려고 하네’, ‘각자의 방식을 멋져서 넘 좋다ㅠㅠ 언더아머 다시봤어요”, “이번 광고 확실히 다르다”, “기존 언더아머 같지 않고 더 좋아진 것 같아요” 등의 댓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언더아머의 새로운 모습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통해 저희가 의도했던 바를 잘 달성해 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종합편 소재는 1분 30초라는 장초수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시청 조회율 83.7%를 돌파하며 역대 캠페인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공감 가는 스토리와 다양한 모델을 활용하여 콘텐츠적으로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도망가버린 날씨 요정
 
언더마어 촬영은 정말 이상하게도 항상 1년 중 가장 덥고 추운 날 야외에서 진행되곤 했었는데요. 이번 촬영도 역시나 영하 14도의 날씨에 야외에서 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만반의 준비를 통해 감기에 걸린 분들은 아무도 없었다고 합니다. 날씨운은 없는 편이었지만, 궂은 날씨에도 함께 고생하며 열정을 불태웠던 언더아머와 함께 한 모든 날이 눈부셨습니다 *^_^*
 
한번 들으면 무조건 중독되는 노래
 
중독성 있는 비트로 만들어진 이번 광고 BGM은 (제 맘속) 국힙원탑 코드 쿤스트가 직접 프로듀싱하고, 래퍼 쿠기가 랩/작사에 참여한 노래라는 사실! 여건상 정식 음원으로 발매되진 않았지만 곧 60분 연속 듣기 콘텐츠가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스밍 부탁드립니다~!


스포츠 ·  언더아머 ·  운동 ·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소프롤레
woo8166
서브웨이
woo8166
오샨
poppop01
닥터외트커
woo8166
구글픽셀
solj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