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4.23 03:03 조회 374
제일기획 송희영 프로(디지털액티베이션팀)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그때부터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태블릿, 스마트 워치, 이어폰, 노트북 등 주변 기기까지 확장하면서 특정 브랜드 선호가 굳어진다. 그렇기에 갤럭시에게 10대들은 단순히 젊은 소비자가 아닌 ‘스페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아주 특별하고 귀하신 고객님들’이다.

줏대 있게 살아가는 10대들, 너희를 응원해

갤럭시는 2023년 상반기부터 10대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캠페인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이번 Galaxy S24 캠페인은 Galaxy S23, Galaxy Z Flip 5에 이은 세 번째 10대 캠페인이자 ‘음악’을 활용한 두 번째 캠페인이었다. 우리는 10대들이 좋아하는 문화 코드인 ‘음악’을 매개로 그들과 소통하고, ‘음악’을 갤럭시 10대 타깃 캠페인의 자산으로 만들어 그들과 끈끈한 연결고리를 만들고 싶었다. 또한 10대 캠페인은 어떤 캠페인보다 진정성을 중요시하기에 ‘진정성이 돋보이는 인물’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싶었다


지난 1·2차 캠페인에서는 실제 갤럭시 찐팬이자 ‘줏대좌’로 유명한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창빈을 필두로, 줏대 있게 살아가는 10대 친구들이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조명했다. 10대 갤럭시 유저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광고 뮤직비디오 속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기도 했다.

이번 3차 캠페인에선 10대들에게 좀 더 다가가 보기로 했다. 학업, 경쟁, 미래에 대한 불안 속에서도 줏대 있는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0대들, 그들의 고민을 들어보고 진심 어린 응원을 건네고 싶었다. 이런 이야기를 누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10대들이 꿈꾸는 “진짜 어른”이 줏대 있게 이야기할 때 그 메시지가 더욱 호감을 산다는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다.


진짜 어른’ 하면 떠오르는 그 사람, 가수 김창완

두말할 것 없이 완벽하게 적합한 인물이 한 명 있었다. 바로 살아있는 한국 락의 전설 김창완 선생님이었다. 김창완 선생님은 2023년 69세의 나이로 펜타포트 락페스티벌 헤드라이너(주요 출연자)로 올랐고, 무대 위에서 무려 15곡을 부르며 현재진행형 레전드의 모습을 보여주어 SNS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게다가 40년 넘게 활동하시는 동안 한결같이 청춘을 향한 애정 어린 시선을 보여준 참된 어른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마치 우리를 위해서 9년 전에 미리 만들어 놓은 게 아닐까 싶은 ‘중2’라는 노래까지 있었다. 이 캠페인에 정말 찰떡인 인물을 찾은 셈이다(’중2’는 ‘김창완 밴드’가 2015년 발매한 세 번째 정규앨범의 타이틀곡이다).

김창완 선생님을 섭외 못하면 진행할 수 없는 프로젝트라고 느껴질 정도로 대체 불가능한 인물이었고, 광고주도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간절한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김창완 선생님께 연락을 취했는데 의외로 흔쾌히 승낙받을 수 있었다. 아마도 10대들과 함께하는 캠페인이고 이런 취지로 ‘김창완 밴드’의 <중2>를 리메이크하고 싶다는 우리의 의견이 잘 전달된 모양이었다. 선생님께서는 <중2>를 요즘 감각으로 멋지게 리메이크해보라며 쿨하게 우리에게 편곡을 맡겨 주셨다.


캠페인 취지와 찰떡인 그 곡, 김창완 밴드의 ’중2’

편곡을 맡게 된 우리는 처음에는 편곡 방향을 어떻게 가이드 해야 할지 난감했다. 음악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광고주와 뮤지션들 간의 간극을 조율할 수 있는데, 노래를 듣고 나서도 이게 좋다, 저게 좋다는 느낌 정도는 말할 수 있지만 디테일 하게 어떤 걸 어떻게 수정해달라는 요청을 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음악에 대해 좀 안다는 제일기획 프로들과 주변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하려고 노력했다. 단기간에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쳐서 어렵게 리메이크 곡이 탄생했고, 그 곡으로 촬영하던 날 노래가 너무 좋아서 우리끼리 감격했다.



 


김창완과 창빈, 두 가수의 환상적 케미

김창완 선생님과 창빈의 조화도 기대 이상이었다. 신구 가수의 낯선 조합이 어떨까 걱정도 있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케미가 무척 좋았다. 티징 영상에서는 김창완 선생님이 창빈의 줏대밈을 따라 하며 두 사람의 콜라보를 알렸는데, 김창완 선생님은 연기까지 완벽해서 광고주도 결과물에 만족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김창완 선생님의 무심한 듯한 힘찬 보컬 속에 담긴 반전 매력, 창빈의 트렌디한 랩과 보컬, 학생들의 활기 넘치는 목소리와 24시간 꿈을 향해 나아가는 10대들 모습을 만날 수 있으며, ‘모두의 우주를 RESPECT’라는 부제답게 이들 모두를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냈다.

 

동시에 삼성닷컴과 삼성코리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줏대클럽 채널에서는 10대 친구들의 고민 사연을 받는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했다. 응모 사연을 보면서 대한민국 10대들이 정말로 고민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수많은 고민들 중 일부를 선정하여 창완 X 창빈이 다정하고 진솔한 라디오 DJ로 분하여 상담해 주는 <창창 Station>을 마지막 콘텐츠로 제작하였다. 사전에 김창완 선생님께서 각 고민에 대한 답변을 글로 써 주셨는데 모든 답변이 정말 감동이었다. 선생님의 깊이가 남다르다고 느꼈고, 광고주 역시 감동해서 ‘갓창완’을 외쳤다. 우리는 그렇게 ‘완며’들어갔다.



https://www.youtube.com/watch?v=GI5EYL8HM-g

이번 캠페인을 통해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는, 혹은 아직 어느 쪽으로 달려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많은 10대 친구들에게 진심 어린 응원을 보내며 ‘너의 우주를 RESPECT’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댓글과 이벤트 참여 등 뜨거운 캠페인 반응을 보면 우리의 진정성이 10대들에게 조금은 닿은 것 같다.

앞으로도 10대들은 수많은 고민의 날들을 보낼 것이다. 하지만 그런 고민의 순간에도 남들 말에 휘둘리지 말고, 하고 싶은 건 해 보면서 직접 판단하는 줏대 있는 10대들이 되길 바란다. 갤럭시는 앞으로도 10대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을 할 계획이다. 모두의 우주를 RESPECT한다.


제일기획 송희영 프로(디지털액티베이션팀)

10대 MZ세대 갤럭시S24 광고 마케팅 삼성전자 제일기획 중2 진짜어른 캠페인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08년 BTL부문 리뷰 및 2009년 전망
BTL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매체와 새로운 기법의 프로모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Promotion’분류방법으로는 그 영역의 한계가 모호해져서 새로운 분류체계로 등장한 영역이다. 세일즈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시, 스폰서십, PPL, 인터넷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되며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제품의 구매로 유도하는 프로모션 수단이다. 유럽의 ATL과 BTL의 비율은 45:55 정도이며, 미국의 저명한 BTL 전문지인 프로모 매거진(PROMOMAGAZINE)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경험, 시도,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7%나 된다고 한다. 또한 미국시장 내 2001년~2007년 ATL과 BTL 시장 추이를 비교해 보아도 BTL은 연평균 7.8% 의 성장률을 보이며 ATL을 압도하고 있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소프롤레
woo8166
서브웨이
woo8166
오샨
poppop01
닥터외트커
woo8166
구글픽셀
solj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