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5.17 10:02 조회 296
제일기획 편집팀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Ads of Brands

#해외광고 #총집합 #매일업데이트

구독자 5.17만명(*24년 4월 기준)


Ads of Brands는 유명한 글로벌 광고 플랫폼이다. 1만 5000개가 넘는 광고들을 국가별, 사업군, 미디어별로 검색해 볼 수 있는 곳으로, 이번 소개하는 Ads of Brands 역시 해당 플랫폼에서 만든 유튜브 채널이다.

이 채널의 가장 강점은 업데이트 주기다. 매일 1~2개가량 새 광고가 올라온다. 전 세계 구석구석에 가져온 해외 광고를 매일 1편씩 볼 수 있다. 채널엔 현재 2600개의 광고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해외 광고를 유튜브에서 검색할 때, 그냥 검색창에 키워드를 넣으면 의외로 필요 없는 영상이 많이 떠 원하는 것을 찾기 어렵다. 그보다는 Ads of Brands 채널에 올라온 게시물 검색으로 찾는 것(예컨대, coca 코카콜라 광고, thai 태국 광고)이 오히려 정확한 결과를 빨리 찾을 수 있다. 해외 광고들 검색해 보며 아이디어 짜기 좋은 채널이기에 추천한다.



 



Dave’s Archives

#미국 #7090년대 #레트로

구독자 14.3만명(*24년 4월 기준)


Dave’s Archives(데이브의 아카이브)는 이름처럼 70년대~90년 사이 미국 광고를 모아 놓은 아카이브 채널이다. 유명한 글로벌 브랜드 광고라면 검색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겠지만, Dave’s Archives엔 조금 다른 강점이 있다. 바로 케이블 TV 광고나 지역 방송 광고처럼 저렴하게(?) 제작한 광고를 모아 두었다는 점이다.

미국 레트로 광고는 보는 것으로 재밌지만, 또 하나의 유용성이 있다. 레트로 광고 특유의 대범함 혹은 코믹함이 광고 담당자에게 영감을 자극하는 것. 좀 더 자세히 말하면, ‘B급 광고’를 구상할 때 많은 아이디어를 준다는 점이다. 영화 ‘백 투 더 퓨처’ 같은 분위기 속에서 슬랩스틱처럼 펼쳐지는 과장된 장면을 보며, 카메라 기법부터 모델 표정까지 많은 팁을 얻을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ePPqRUn8f0



Funny Commercials

#코믹광고 #과장 #서양감성

구독자 23.9만명(*24년 4월 기준)


크리스마스 시즌, 산타가 아이들에게 선물을 갖다준다. 움직이는 장난감 기차, 말하는 인형 등. 선물에 환호하며 장난감을 작동시키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배터리가 닳은 탓이다. 아이들은 울고, 사람들은 손가락질하며, 요정들은 책임을 다하지 못한 산타에 돌을 던지고, 결국 산타는 쫓겨난다. 믿음직스러운 듀라셀 배터리를 넣었더라면 이런 일은 없었을 텐데. 해외 듀라셀 광고 이야기다.

Funny Commercials는 영미권의 재밌는 광고를 종류별로 집대성한 채널이다. 재밌는 ‘자동차’ 광고, 재밌는 ‘과자’ 광고, 재밌는 ‘테크’ 광고 등. 각종 분야의 펀(fun)한 광고를 모아두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 우리 개그 감성과는 차이가 느껴진다. 과장된 표정과 행동에서 어딘가 광기(?)가 느껴진다고 할까?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Japanese commercials HD
 
#일본광고 #감성 #재미

구독자 3.99만명(*24년 4월 기준)


막 방영되는 일본 최신 광고를 매주 모아 소개하는 채널이다. 우리에게 낯선 서양 광고들과 달리, 비교적 친숙한 느낌을 주는 광고가 많다. 일본어를 몰라도, 영상만 봐도 웬만큼 내용이 이해된다. 직접 일본 TV를 보며 스크랩하지 않는 이상, 이 채널을 보는 게 가장 빠르게 일본 광고를 접하는 방법일 것이다.

일본 광고가 우리와 비슷하다고는 했지만, 그것도 상대적이다. 만화를 실사로 옮긴 듯한 과장된 제스처와 개그 감성이, 일본 특유의 카와이 문화(かわいい, 귀여움을 선호하는 문화)를 보여준다. 광고 카피도 재밌고,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도 직설적이고 신선하다.

글로는 설명이 어려우니 아래 추천 영상을 꼭 시청해 보자. 영감을 주는 포인트가 많은 채널이기 때문에 이 유머코드가 맞으신다면 꼭 구독하시기 바란다.


 
광고 글로벌광고 마케팅 제일기획 트렌드 해외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1] TV 장르 헤게모니는 이동 중
필자의 어린 시절인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당시 국민들 대다수의 문화적 행복권 추구에 절대적인 조건 중 하나는 단연 ‘지상파TV 본방 사수’였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보는 그 프로그램을 나도 시청했느냐의 여부는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줄 아는 문화 시민의 대열에 낄 수 있느냐 마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필자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20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브랜드가 예술이 되는, LG OLED ART 프로젝트: 2024년 프리즈 LA와 뉴욕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 입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LG와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기존 인식 파괴,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 제안
양치 후, 입을 꼭 헹궈야 할까? ‘덴티스테 안티캐비티’는 기존의 고착화 된 양치 습관에 반향을 일으킬 제품이다. 물 없이 양치할 수 있다는 제품의 USP를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으로 제시한 크리에이티브, 탁월한 연기와 재치 있는 상황 연출로 호평받은 덴티스테 안티캐비티 ‘사막이어도 가능! 드라이 브러싱 치약. 안티캐비티’ 편이 11/12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브랜드가 예술이 되는, LG OLED ART 프로젝트: 2024년 프리즈 LA와 뉴욕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 입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LG와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기존 인식 파괴,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 제안
양치 후, 입을 꼭 헹궈야 할까? ‘덴티스테 안티캐비티’는 기존의 고착화 된 양치 습관에 반향을 일으킬 제품이다. 물 없이 양치할 수 있다는 제품의 USP를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으로 제시한 크리에이티브, 탁월한 연기와 재치 있는 상황 연출로 호평받은 덴티스테 안티캐비티 ‘사막이어도 가능! 드라이 브러싱 치약. 안티캐비티’ 편이 11/12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브랜드가 예술이 되는, LG OLED ART 프로젝트: 2024년 프리즈 LA와 뉴욕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 입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LG와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기존 인식 파괴,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 제안
양치 후, 입을 꼭 헹궈야 할까? ‘덴티스테 안티캐비티’는 기존의 고착화 된 양치 습관에 반향을 일으킬 제품이다. 물 없이 양치할 수 있다는 제품의 USP를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으로 제시한 크리에이티브, 탁월한 연기와 재치 있는 상황 연출로 호평받은 덴티스테 안티캐비티 ‘사막이어도 가능! 드라이 브러싱 치약. 안티캐비티’ 편이 11/12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