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HS Ad 기사입력 2024.06.05 12:00 조회 365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예요.
 
작성자는 라이즈의 '원빈'의 무대 영상을 보며 해당 트윗을 작성하였고, 약 4,800회 알티가 되며 화제가 됐어요. 하나의 주접밈으로 자리 잡으며 특히, 아이돌팬이 좋아하는 가수의 영상을 보며 '이런 영상이 무룐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왜 유료냐!'라고 외치곤 해요.




주접밈 외에도 주로 콘텐츠의 제목으로 많이 사용돼요. 현재는 조금 변형되어 '이 OOO은 무료인데 ㅁㅁㅁ은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출처: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


근데 있잖아 나는... HSAD광고는 무료로 볼 수 있는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진짜... 진짜로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5월 13일 에스파의 정규 1집 발매 전 선공개된 더블 타이틀곡 '수퍼노바'. 27일 공개된 아마겟돈보다 먼저 발매된 곡으로, 중독 있는 비트와 가사로 큰 화제예요. 특히, 노래 후렴부의 '수 수 수 수퍼노바'는 머릿속을 맴돌게 되는데요.
 
중독성 있는 모든 것들은 밈이 되는 지금. 수 수 수 수퍼노바도 밈이 하나의 밈이 되었어요. '수'로 끝나는 말 뒤에 붙여요. 예를 들어, 물 좀 가져다주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또는 그냥 말 뒤에 붙여서 사용해요. 아 배고프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조금 더 긍정의 의미를 가지고는 '최고다' 등의 의미로 사용하며, HSAD 광고 완전 수 수 수 수퍼노바~라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밈인만큼, 여기저기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나사 공식 X에서도 해당 밈(가사)을 포함 트윗을 올리기도 했어요.

 

출처: X / 네이버 블로그


 
 
에스파는 공식에서도 수 수 수 수퍼노바 밈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틱톡 콘텐츠를 올릴 때 자주 사용하여 제목에 센스를 더해줘요.


출처: 에스파 공식 틱톡(@aespa_official)


수퍼노바가 음악인 만큼, 노래뿐만 아니라 챌린지도 유행하고 있어요! 에스파 멤버들은 그룹 샤이니의 키, 유재석, 청하 등과 함께 수퍼노바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구라같은데?  
 
인터넷을 통해 퍼지고 있는 고양이 사진이 밈화됐어요.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카메라를 바라보는 고양이 사진에 사람들은 고양이의 표정과 잘 어울리는 '구라같은데'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짤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고양이와 같은 눈빛을 하고 있는 연예인 또는 동물의 사진에 '구라같은데' 문구를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구라같은데 짤을 직접 그리며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요.
 
 출처: 햄깅 X(@hemging) / 구글 이미지 / 네이버 블로그


주로 '거짓말 같은 또는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사용하는 밈인데요. 상황에 따라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밈이에요.
 
'우리 오늘 야근이래...'
'구라같은데' (부정. 진짜 거짓말 같으며 거짓말이기를 바라는 상황)
 
'HSAD 공모전 YCC 본선 진출하면 캠페인 실행비 300만 원 지원해 준대'
'구라같은데' (진짜로? 엥? 300만 원을? 와 같이 믿을 수 없는 상황)
 
(최애의 사진을 올리며) '구라같은데'
(긍정. 믿을 수 없음. 너무 예쁘고, 잘생기고 귀여움. 어떻게 이런 천사가? 같은 상황)
 
구라같은데가 유행하며 콘텐츠 타이틀로 '구라같은데'를 사용하거나, 진짜같은데와 같이 '-데'로 끝나는 모든 말에 빨간색 글씨를 써넣어,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출처: X / 유튜브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최근 숏폼 콘텐츠를 보다 보면 쉽게 들을 수 있는 '탕탕후루후루~'하는 음악을 아시나요? '마라탕후루'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 해당 음악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특히 숏폼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챌린지예요.
 
최근에는 키움 히어로즈의 로니 도슨 선수가 KBS 스포츠 인터뷰에서 마라탕후루 노래를 부르며 안무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으며, 대만 배우 '허광한'이 문명특급에 출연하여 본토 발음으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도슨 "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빠빠 주루주루"ㅋㅋㅋ #도슨 #키움 #마라탕 / 출처: KBS 스포츠 유튜브
 


본토 발음으로 하는 마라탕후루 챌린지 #허광한 #許光漢 #KUANGHANHSU / 출처: MMTG 문명특급 유튜브


챌리지뿐만 아니라 노래의 후렴구인 '탕탕후루후루' 부분을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탕'으로 끝나는 단어 뒤에 붙이기도 하며, 아무 이유 없이 말 뒤에 붙여 사용하기도 해요. 앞서 소개한 '수 수 수 수퍼노바'와 비슷한 맥락으로 말이죠.

 

출처: 유튜브
 
 
X(구 트위터)에서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과 밈을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해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올리고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라고 하거나, 조금 더 발전된 버전으로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그래!' '탕후루도요!' 'ㅇㅋㅇㅋ' 하는 등의 상황극을 하는 방식으로도 쓰이는 밈이에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 X


권력있는 점심??  
 
3월 소개해드린 '국가권력급 O'이라는 밈 기억하시나요? 그와 비슷한 '권력있는 OOO'밈이 있어요! 특이하게도, 이 밈은 사람보다는 '음식'에 더 많이 사용돼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권력있는 떡볶이', '권력있는 라면'등 음식 앞에 권력있는 이라는 말을 사용하거나, 친구가 올린 음식 사진에 '권력있어보인다'라고 반응을 하기도 해요. '맛있는 음식 또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사람' 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밈이에요.
 
 
 
 
 
  출처: X

 
물론, 음식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사물에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만능 밈이에요! 최애 굿즈가 예쁘면 권력있는 포토카드다(포토카드 너무 예쁘다!), 사진을 올리며 권력있다...(최애가 너무 예쁘고, 잘생겼다) 처럼요.
 
대상이 무엇/누구인지에 따라 내용이 조금은 달라지지만, 대체로 주접밈으로 사용돼요.


출처: X
2024ala ·  HSAd ·  meme ·  구라같은데 ·  권력있는 ·  마라탕후루 ·  수퍼노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1] TV 장르 헤게모니는 이동 중
필자의 어린 시절인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당시 국민들 대다수의 문화적 행복권 추구에 절대적인 조건 중 하나는 단연 ‘지상파TV 본방 사수’였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보는 그 프로그램을 나도 시청했느냐의 여부는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줄 아는 문화 시민의 대열에 낄 수 있느냐 마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필자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20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4 여행가는 달_ 로컬 재발견의 순간들
    글 황지영 /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CG) 마케팅 전공 교수. 저서 <리테일의 미래> <리:스토어> <잘파가 온다> 외.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우리가 마주하는 지금의 상황은 미중 갈등, 이스라엘 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4 여행가는 달_ 로컬 재발견의 순간들
    글 황지영 /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CG) 마케팅 전공 교수. 저서 <리테일의 미래> <리:스토어> <잘파가 온다> 외.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우리가 마주하는 지금의 상황은 미중 갈등, 이스라엘 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4 여행가는 달_ 로컬 재발견의 순간들
    글 황지영 /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CG) 마케팅 전공 교수. 저서 <리테일의 미래> <리:스토어> <잘파가 온다> 외.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우리가 마주하는 지금의 상황은 미중 갈등, 이스라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