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이자 작사가, 보컬이 된 AI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6.17 12:00 조회 405
 


* ‘AIDEA’는 AI와 IDEA의 합성어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AI를 결합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롯데웰푸드의 <빵빠레츄레이션> 캠페인 사례를 바탕으로 ‘Suno ai’를 다룹니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최근 콘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빵빠레가 신제품을 바 형태로 출시하며 ‘빵빠레츄레이션’을 키워드로 내세웠습니다. 사소한 것도 요란법석을 떨며 축하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빵빠레 불면서 시작’ 밈으로부터 시작해 제품과 딱 들어맞는 키워드가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AI 스튜디오에서 컨셉송을 제작했습니다. AI 송을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바이럴했을 뿐만 아니라 AI로 제작한 뮤직비디오도 선보였습니다.



 
 누구나 만드는 음악, Suno ai


 
 




현시점 AI 작곡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퀄리티를 제공하는 Suno ai를 소개합니다. Suno ai의 놀라운 점은 작사, 작곡, 보컬을 모두 따로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컬 없이 연주곡만 생성하거나, 제작자가 가사를 써주면 그에 맞춰 멜로디를 만들고 노래를 부르거나, 심지어는 가사부터 작곡까지 장르만 입력하면 자동생성도 가능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기능 덕분에 광고 BGM은 물론 특정 브랜드명이나 정확한 카피가 노출되어야 하는 CM송 영역까지 보다 넓은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발음인데요. 국내 개발 프로그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딕션이 상당히 정확한 편입니다. 물론 이 기술이 아직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때로 이상한 음악이 튀어나오기도 하고, 발음이 뭉개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면 다행히도 결제한 크레딧을 돌려주니 걱정하지 마세요.


 
Suno의 가장 아쉬운 점은 한번 생성한 노래의 세부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멜로디 한끝, 가사 한 음절만을 고칠 수는 없고 새로 생성해야 합니다. 다시 만들면 처음과는 아예 다른 새로운 음악이 되기 때문에 이전의 곡이 마음에 들었을 때는 매우 아쉬운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죠. 대홍기획 AI 스튜디오에서는 브랜드 네이밍이 들어가야 하는 작업의 특성상 가사는 생성하지 않고 내부에서 쓰는데, 최대한 아쉬운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사를 완전히 확정한 후에 곡 작업에 들어갑니다.

하나의 가사에 다양한 장르와 멜로디를 입혀볼 수 있는 점은 Suno ai의 최대 장점입니다. 작업물을 생성하며 처음에는 생각지 못한 장르나 음색을 새롭게 발견하는 경우도 많지요.

꼭 수정하고 싶다면

Suno ai에서 생성한 곡을 고치고 싶다면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Extension 기능은 원래 Suno ai에서 샘플로 제공하는 2분 뒤를 생성해 Full song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이를 응용해 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02:00’이라고 쓰인 시간을 ‘01:30’이나 ‘00:30’ 등 수정하고 싶은 부분의 이전 시간대로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그 뒤가 수정되어 출력됩니다. 다만 완전한 기능은 아닙니다. 새로 생성하면서 기존의 곡과 달라지거나 가사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가사를 확정한 상태에서 제작하시고 Extension 기능은 보완하는 정도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이번에도 역시 컨셉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빵빠레츄레이션’이라는 확실하게 남길 키워드 하나와 요란법석을 떨며 축하해준다는 컨셉이 있었기에 전체적인 분위기를 맞춰 행진곡 느낌의 곡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튜디오 안에서 여러 가지 송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지만 이번 완성작이 가장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바라보는 방향성이 매우 정확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AI 송도, 뮤직비디오도, 키워드가 가리키는 한 방향을 향해 함께 달려갔기에 캠페인에 힘이 붙었습니다.

이제 AI가 키워드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기능이 향상되어 CM송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반복되는 중독송은 수많은 클라이언트분들이 원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앞으로 늘어날 수요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AI 툴을 크리에이티브에 접목한 사례를 디매거진에서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용팁이 궁금한 생성형 AI, 혹은 제작 과정이 흥미로운 AI 스튜디오의 결과물이 있다면 메일로 보내주세요.
Ai ·  aidea ·  ai뮤직 ·  AI스튜디오 ·  CM송 ·  sunoai ·  고유진 ·  대홍기획ai ·  빵빠레츄레이션 ·  컨셉송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