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In.sight] 초개인화로 일상을 바꾸는 AI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10.15 05:20 조회 180
 

글 디지털인사이트3팀 김예진 CⓔM
 

최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DX)을 통해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모바일과 클라우드 기술이 혁신의 핵심 요소였지만, 이제는 인공지능(AI)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0월호 기사에서는 AI의 발전이 개인에게 어떤 편의를 제공하고 기업들에게는 어떤 전략적 기회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처럼 말하는 안경의 등장  [개인 비서가 된 AI 안경]

- 사람처럼 보고 듣고 말하는 AI 등장으로 ‘AI 안경’ 필요성 커져

- 패션 제안부터 텍스트 번역까지 ‘전문적이고 개인화된 조언도’

 
출처 aboutamazon.com




AI 안경은 몇 년 전 스마트폰과 같은 혁신적인 기기로 주목받았지만 높은 가격과 호환성 문제로 널리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시금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생성 AI가 사람처럼 보고, 듣고, 대화할 수 있게 되면서 AI 안경은 웨어러블 기기의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AI 비서 ‘프로젝트 아스트라’를 공개하면서 구글 글라스를 선보였고, 아마존은 생성 AI 비서 ‘알렉사’가 탑재된 ‘에코 프레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코 프레임’의 디자인은 일반 안경·선글라스와 다를 바 없으나 미디어 재생, 전화 통화가 가능하며 실시간 명령에 반응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향후 AI 안경은 음성 명령뿐만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를 기반으로 AI에 질문하고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사용자가 보는 것을 설명하거나 패션 제안, 언어 번역 등의 전문적이고 개인화된 조언을 할 수 있는 미래가 기대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줄 AI 튜터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교육 서비스]

- 생성형 AI 접목한 ‘AI 튜터’ 활용 잇따라

- 적극적인 소통 통해 세심한 학습 지도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AI 튜터가 학습 조력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학습 과정을 데이터화해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하는 정도였지만, 이제는 학습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세밀한 학습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100%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고도화된 AI 튜터를 초등 스마트 러닝 서비스 ‘아이스크림 홈런’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향후 AI 교사는 학습 점검, 관리를 넘어 학습자와의 라포 형성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도울 것이며, 기존 교사는 AI 교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전략 컨설팅과 학부모 상담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로써 비대면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고 독보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AI 튜터는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내고 공부의 즐거움을 아는 학생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AI 튜터는 사람과 경쟁하거나 대체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 협력하는 관계가 되어 각자의 강점을 살려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생 지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유년기부터 AI를 활용한 개개인에 맞춰진 학습 프로그램은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며 교육 분야에서의 AI 활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AI 서비스로 변화하는 채용 시장  [잡코리아의 AI 추천 서비스 공개]

- 편리하고 고도화된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 제공

- 개인별 맞춤 서비스로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매칭 성공률 상승 유도


 
출처 jobkorea.co.kr


잡코리아가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한 편리하고 고도화된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AI 추천 서비스는 AI 알고리즘을 사용해 구직자의 이력서와 행동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된 개인별 맞춤형 채용 공고를 제안합니다.

구직자가 재직 중인 회사 직무와 지역, 근무 조건, 경력사항 등을 고려한 개인화 추천뿐만 아니라 구직자가 관심 있는 공고의 행동 패턴을 활용한 유사 공고 추천 등 다양한 기준의 맞춤형 채용 공고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잡코리아가 보유한 2,400만 건 이상의 구직자 데이터를 학습한 딥러닝 기반의 AI 기술을 적용해 개인별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도입으로 양질의 데이터의 양, 다양성·속도 등이 개선되어 합격률이 높은 공고를 추천함으로써 구인 기업과 구직자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잡코리아의 AI 서비스 강화는 국내 채용 시장의 전반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구인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정보를 ‘찾는’ 것에서 ‘발견’하는 방식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유통업계도 ‘초개인화’에 주목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 개인 맞춤 행사, 제품 추천 및 유행 상품도 제시

 
 
- AI 기술을 통한 개인화 추천으로 매출 증가 증명




출처 naver.com

 

유통업계가 ‘초개인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초개인화란 특정 고객의 취향과 선호에 맞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기술인데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유통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쇼핑은 지난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AI(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 가격, 혜택 등 추천과 전시를 강화한 서비스입니다. 검색에는 적용하기 어려웠던 초개인화 정보 추천 공간을 만들었으며, 개인 맞춤형 행사나 제품을 제공하고 현재 유행하는 상품도 추천합니다.

최근 개성 강한 소비자가 늘고 취향 소비가 확산하면서 이커머스(전자상거래)에서도 AI 기반의 개인화된 탐색 경험을 제공하는 데 힘을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를 비롯한 온라인 유통 플랫폼들이 AI 기술을 통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갈수록 격화하는 국내 유통 시장에서 충성 고객 유입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이며, 해당 서비스 도입에 따른 매출 증가도 증명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이커머스 시장의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내가 광고 속 주인공이 된다고?  [카타르항공의 몰입형 AI 광고 캠페인]

- 고객이 직접 광고 속 주인공 경험
 
 
 
 
 
- AI 기술로 피부톤까지 완벽 재생


카타르항공이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글로벌 광고 ‘AI 어드벤처’를 선보였습니다. AI 기술을 캠페인에 도입, 소비자 개개인이 영화 속 주인공이 되도록 설정해 감동적인 이야기의 일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화 테마도 다양하며 원하는 장면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최첨단 AI 기술 덕분에 이용자는 얼굴 특징을 비롯해 피부 톤까지 완벽하게 구현된 자신의 캐릭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카타르항공 그룹 최고경영자(CEO) 바드르 모하메드 알미르는 “선제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고 대응할 뿐만 아니라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게 목표”라며 “우수한 고객 경험을 향한 카타르 항공의 철학을 보여주는 서비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참여형 AI 광고는 전 세계에서 카타르 항공이 처음입니다. 카타르항공은 “모든 사람이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테마의 몰입형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고객과 더 친밀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습니다.
 
AI가 이끄는 초개인화 시대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것이며, 소비자들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화의 한 장면처럼, 실시간 질문에 답해주는 AI 안경을 쓴 우리는 AI 튜터와 공부한 후 나의 이력과 취향 분석이 정확한 AI 서비스로 취업 준비 및 쇼핑을 하고, 내가 주인공인 광고를 보게 되는 세상에 살게 된 것입니다.

혁신적인 AI 기술을 적극 수용해 개발된 개인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로 더욱 편리해질 삶이 기대되지 않나요? 우리 일상에 깊이 침투하고 있는 AI,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i ·  AI광고 ·  ai안경 ·  AI추천 ·  ai튜터 ·  insight ·  김예진 ·  맞춤서비스 ·  초개인화 ·  카타르항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부족할 때] 넌, 물만 먹고 사니?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 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아무리 멋진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옆에 있어도 지나가는 이성에게 눈길이 가는 것은 자연스럽고 비일비재한 일. 이를 솔직 과감하게 표현 광고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멀티로 온에어 중인 광고는 다른 이성을 곁눈질 하다가 들켜도 당당하게 속마음을 드러내는 신세대 커플의 솔직함을 보여주고 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