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과 성실함이 이끈 다재다능함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0.07 01:34 조회 7259
광고 6팀 송상헌 차장


한 우물만 파는 진득함만이 미덕이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은 이 우물, 저 우물 옮겨 다니더라도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다재다능에 찬사를 보낸다. 멀리서 보면 마냥 부럽고 가까이서 보면 정말 재주 좋은 사람들, 광고 6팀 송상헌 차장을 만나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비결을 물었다.

남다른 경력이 만든 폭넓은 시야

보통 경영학을 전공하면 재무나 마케팅 둘 중 하나로 진로가 나뉜다. 졸업 후 그의 첫 직장은 금융회사였다. 코리안리(대한재보험)에서 3년 정도 자금 투자와 관련된 일을 하던 그는 MBA를 위해 미국으로 떠났다. 학위를 받은 후 그는 뜻밖에도 제일기획으로 향했다.

브랜드마케팅연구소에서 다양한 브랜드 컨설팅하기를 2년, 그는 다시 AE로 변신했다. 자금 투자에서 마케팅까지, 상반되어 보이는 분야를 두루 거친 그는 공통분모를 이야기한다.

“투자가 다양한 자료와 근거 속에서 정답을 찾는 일이라면 광고는 답을 만들어가는 일이잖아요. 사람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관찰해 투자를 결정한다면 광고는 시장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무엇이니까요.”

남다른 그의 경력은 과거완료가 아닌 현재진행형이다. 나열된 수치만으로 한 회사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다양한 회사의 다양한 문제에 솔루션을 찾던 경험이, AE가 된 그에게 시장부터 제품까지 두루 훑어볼 수 있는 좋은 안목과 광고주의 문제와 니즈를 바로 캐치해서 반영하는 순발력을 마련해 준 것이다.

비단 간접경험뿐만 아니다. 그는 누구보다 3G모바일에 통달한 AE이다. MBA과정 중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동료들과 함께 인텔사가 의뢰한 세계 3G모바일 시장에 대한 프로젝트를 6개월 정도 진행했던 것. 국내에 3G 시장이 준비되기 4년 전 글로벌 시장에서 미리 경험한 덕에 새로운 시장을 열어야 하는 SHOW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었다. 

의리있는 취향

“KTF만 5년째 담당하다 보니 외부에서는 얼리어답터라고 생각하는데, 실은 되게 아날로그적이에요. 취향이 굉장히 올드해요.”

그는 올드하다며 겸손하게 표현했지만, 듣고 보니 일단 빠져들면 좀처럼 바꾸지 않는 의리있는 취향을 소유자였다. PC통신 하이텔 시절에 가장 큰 규모의 동호회로 손꼽혔던 소리모꼬지 대표 시삽이었고, 비틀즈 팬클럽에서는 회장까지 하며 음악 애호를 넘어 한때 평론까지 했다. MP3플레이어를 비롯해 휴대폰, 전자사전, 내비게이션 등 휴대용 전자기기 무엇으로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세상에서 그는 결코 음악을 간편이 듣지 않는다.
 
지금도 음악은 CD나 LP로 듣는다. 오디오도 최신 조류와 관계없이 첫 정을 주었던 하이파이(Hi – Fi)로 듣고, 요즘은 일 때문에 자주 듣지는 못하지만 비틀즈 같은 록밴드부터 재즈나 클래식까지 폭넓게 듣는단다. 그러니까 음악은 그가 판 또 하나의 우물인 셈이다.

진정한 외유내강

그는 AX가 되면서부터 KTF를 담당하다, 지금은 KT와 KTF가 통합되면서 QOOK과 olleh KT캠페인을 맡고 있다. 통합이후 광고주의 조직분위기도 바뀌는 중이고 olleh KT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부담감도 적지 않지만, 그는 올해도 성공 사례를 만들 것이라 예감한다. 결코 성공을 떠벌리지 않고 내심 ‘하면 되지, 세상에 안 되는 게 어딨어’라고 자신하는 외유내강형. 송상헌 차장이 그렇다.

“결과물에 대한 부담감은 크지만, 저는 문제가 생기면 ‘까짓 답 못 찾아내겠어? 니가 이니나, 내가 이기나 보자’ 씨름하는 스타일잉에요. 세상에 답이 없는 일 없고, 정답이 하나만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더구나 광고는 답을 만드는 과정이니까 덤비고 궁리하다 보면 답도 나오는 거죠.”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는’과정의 어려움조차 극기복례(克己復禮)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보이게 만드는 사람, 그래서인지 생애 최고의 순간은 두 배의 기쁨으로 찾아왔다. 1년 여의 준비, 그리고 쏟아내듯 온에어된 제작물마다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KTF SHOW캠페인으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2연패를 했다.

수상 첫 해였던 2007년 11월 27일 그의 딸이 태어났는데, 병원에서 대상 수상 소식을 전해 들으면 딸 아이를 안아 들었을 때의 기쁨은 지금도 이루 말할 수 없다. 기쁜 소식과 함께 찾아온 딸의 재롱을 보며 피로를 푼다는 그는 스스로 좋은 아빠는 못 된다고 했다.

“인생은 제로섬 게임이에요. 손해보고 사는 게 이기는 거더라고요. 눈 앞의 이익보다 나를 필요로 할 때 빼지 않고 도와주면 반드시 돌아오더라고요. 덕분에 지금 팀이나 광고주, 또 좋은 캠페인을 만난 것도 그렇고, 좋은 인연을 진짜 많이 만났어요.”

지고도 이기는 법을 몸소 보여주는 아빠라면, 거쳐온 발자취를 한 줄의 실로 꿰 보배를 만들 줄 아는 아빠라면 딸도 아마 이해해 줄 것이다. 어려서 더 많이 놀아주지 못한 대신 삶의 모습으로 더 많은 것을 가르쳐줄 테니까.
한우물 ·  광고인 ·  간접경험 ·  광고AE ·  SHOW캠페인 ·  olleh KT캠페인 ·  QOOK 캠페인 ·  광고대상수상 ·  아빠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