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접객 영업자의 식품위생에 관한 의식조사
소비자 기사입력 2010.03.02 11:01 조회 12822

- 식품접객 영업자의 식품위생에 관한 의식조사  -
식품접객 영업 종사자 식품위생 의식수준
높게 인식하나 조리장 위생관리, 식재료 보관,
개인위생 등의 위생수준은 부족해

 

이향기(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6월부터 두 달 간 조사원 20명이 서울시내 소형·중형·대형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식당 종사자 526명, 터미널, 공원주변 판매업소 종사자 206명, 학교 내, 공공위락시설 내 매점 종사자 203명으로 총 935명의 식품위생 의식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이번 조사를 통해 영업자의 식품위생 의식수준이 5점 만점에 4점 이상으로 종사자 스스로는 위생수준이 높다고 나타났으나 조리장 위생관리, 식재료 보관, 개인위생 등의 위생수준은 3점대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음식점의 위생에서 가장 중요한 미생물관리에 대한 의식은 3점 정도로 냉장·냉동고의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가를 기록하는 것이 3.74점, 온도계를 이용한 식품의 온도 측정은 3.66점 등으로 위생수준 점수가 낮다.

캔에 남아 있는 음식의 올바른 취급 3.42점, 작업 중 쓰레기통 관리 3.29점, 화장실 갈 때 위생복 착용 역시 3.92점으로 위생의식이 낮고 사내 위생교육 담당 직원이 있는 경우도 5점 만점에 훨씬 못미치는 3.81점으로 개인위생 및 식품저장관리에 대한 의식이 낮았다.

실제로 음식점의 위생실태조사(2009 서울시 용역사업결과)에서는 시설 및 설비 2.93점, 식품위생 2.94점, 개인위생 2.35점, 기타위생 2.78점으로 영업자가 스스로 평가한 4점 점수에 비해 턱없이 낮은 점수이다.

따라서 영업자의 위생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나 영업자의 위생교육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곳도 월 1회 실시하는 곳이 평균 4점, 년 1회 실시하는 곳은 3점 정도로 낮아 교육방법이나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한 교육강화가 요구된다.

1. 신뢰도 분석



* 알파계수 : 신뢰도 분석과 평가도구에 의해 얻어진 결과가 일관성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정도로 일반적으로 알파계수 값이 0.7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다.

2. 개인위생



맨손조리는 종사자의 손에 의한 병원균 등의 오염 우려가 있어 맨손조리나 종사자 건강 체크는 매우 중요한 개인위생 관리 항목이다. 손씻기를 잘 하고 있으나 건강상태 확인 및 건강진단 수첩 비치는 모두 참여해야 되는 항목으로 100%가 될 수 있도록 위생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3. 식재료 저장관리



냉장, 냉동 온도 기록 안하고 유통기한 라벨 관리가 미흡하다. 식재료 관리 중 미생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미생물 관리를 위해서는 식품의 온도 관리가 철저히 되어야 한다.

철저한 온도관리를 위해서는 기록관리가 중요해 냉동, 냉장고의 온도 기록은 반드시 필요하고 신선식품 식재료를 위해서는 유통기한 표시를 라벨링해서 먼저 들어온 식재로부터 조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향후 음식점도 HACCP 시스템에 의한 미생물 관리가 요구된다.

4. 조리과정 공정관리



식재료뿐만 아니라 조리항목에서도 온도계를 이용한 식품의 온도 측정 관리가 미흡하다.

식품의 미생물 번식 및 변질을 막기 위해서는 조리 종사자들의 온도관리가 중요하므로 항상 체크하는 것이 일반화 될 수 있도록 위생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캔에 남아있는 음식을 그대로 냉장보관해서는 안되고,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야 한다.

5. 시설, 설비, 기구관리

쓰레기통 덮개관리에 대한 조리 종사자의 위생인지도가 매우 낮다. 위생·청결 관리 일기의 기록도 낮아 향후 영업장에서 위생관리 기록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교육이 요구된다.

결  론

한국소비자연맹이 이 결과를 가지고 실시한 토론회(2009년 9월 30일)에서는 영업자의 식품위생 의식고취방안으로 몇 가지 안을 제시했다.

1) 위생수준을 높이기 위한 위생등급제 실시 등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2) 종사자의 체계적인 위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현행 식품위생법을 보완해서 신규영업자를 의무교육(교육시간 강화)하고 기존영업자 보수교육도 1년에 1회보다 증가시켜 실제적인 교육효과가 있도록 강화한다.

또한 미국 레스토랑협회(NRA)의 식품안전위생교육 프로그램(Serve Safe)과 같은 현장 적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적용한다.

3) 자주위생관리를 시스템화한다.

업종별, 규모별 위생관리 매뉴얼 개발(위생관리 점검표를 이용한 자가 점검 기록)로 음식점 스스로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4) 소규모 영업소의 규모화, 기업화, 프랜차이즈화로 유도해서 음식점의 시설 및 설비구비 수준을 향상시키고 선진국의 경우처럼 위생관리를 위한 영업 허가 사항으로 시설, 설비 구비를 전제조건으로 한다.

영업장 자체 자율 식품위생 감시 모니터링제도 운영으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해진다.

5) 영업자의 위생의식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 기초 위생관리 안전관리 강화 등 정책적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식품위생 ·  소비자 ·  한국소비자연맹 ·  음식점 ·  조리과정 ·  공정관리 ·  HACCP시스템 ·  미생물관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