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인터넷 마케팅 이슈] 3. 포털의 모바일 전략
나스미디어 기사입력 2010.12.22 01:53 조회 5210

 

 



[2010 인터넷 마케팅 이슈]

3. 포털의 모바일 전략


지난 해 12월 아이폰이 국내 도입되면서 2010년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500만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가속화된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는 예상을 뛰어넘어, 올 10월 500만을 넘겼고 연내 가입자 700만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11월에 출시된 갤럭시 탭, 아이패드 등 태블릿 PC의 출발 또한 호조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는 모바일 접속이 가능한 개인용 휴대 디바이스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확산으로 기존 웹 서비스를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모바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통신사들의 무제한 요금제 출시와 무료 무선 인터넷 존의 확대는 이용자의 데이터 비용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모바일 사용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켰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에 맞추어 유선 웹에서의 서비스 경쟁이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고,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동일 이용자 환경 제공에 대한 서비스 개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1) 모바일 웹/앱 전략

기존 웹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이 조성되었다. 하지만, 모바일접속 디바이스인 스마트폰은 PC보다 액정 사이즈가 작고, 마우스와 키보드와 같은 입출력 장치가 없으며, 웹 구동 환경 또한 차이가 있다. 스마트폰에서 기존 웹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하기에는 UI적인 면이나 작동면에서 불편하고 제한적이다. 따라서 포털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을 구축하고 개별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해 디바이스의 한계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웹이나 애플리케이션이 포털의 모든 서비스와 정보를 담고 있지 않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이 개인 디바이스라는 점과 이용자의 모바일 이용 행태를 고려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 웹에서는 메일, 캘린더, 메신저와 같은 로그인 기반의 개인화 정보 서비스, 검색, 뉴스와 같은 정보 서비스, 날씨, 지도, 교통과 같은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주를 이룬다. 또한 모바일 웹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서비스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웹을 통해 20여가지 서비스를 모바일에 최적화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유선 웹의 전략을 모바일에도 적용시켰다. 모바일 웹에서 커뮤니케이션캐스트와 주소록, N드라이브를 오픈했고, 웹과 연동해 개인 정보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SNS 활성화로 활용도가 높아진 실시간 검색의 경우, 웹 적용 전 모바일에서 우선적으로 서비스되었다.

모바일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 온 다음은 현재 26개의 서비스를 모바일 웹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모바일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이용자와 기존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니즈를 구분해 UI를 개편하고, 위치 설정 기능을 추가해 장소나 교통 검색 시 결과에 바로 적용되도록 했다.

쇼핑하우를 오픈하고 지도 서비스 내 로드뷰를 적용하는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여 모바일에서 다음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은 주소록 기반으로 친구들의 프로필을 관리하고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마이피플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우선 제공 후 유선 웹 서비스로 확장하였고, 이동성이 용이한 모바일의 특성을 기반으로 장소 기반 로그 서비스인 플레이스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대응이 늦었던 네이트는 올해 모바일 웹을 오픈하여, 현재 21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트의 킬러 서비스인 미니홈피를 비롯, 올해 오픈한 커넥팅이나 C로그, 싸이월드플래그(위치기반)를 적용해 웹에서의 SNS 위상을 모바일에서도 이어가고자 한다.

 

모바일 주력을 선언, 초기화면 UI를 기존 격자 구조에서 하나씩 쌓는 스택(stack) 구조로 개편한 파란은 모바일 웹도 동일한 형태로 개편해 보고 싶은 메뉴만 열어 볼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 보통 유선 웹의 주력 서비스를 모바일 웹으로 옮기는 행태를 보이는 기존 포털의 행보와 달리, 파란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모바일 웹으로 구축하고 푸딩, 아임IN, Usay 등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야후는 오픈 전략의 일환으로 야후 메일에서 지메일을 확인할 수 있고,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업데이트 현황을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셜 펄스를 오픈했다. 이를 모바일 웹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였다. 또한 야후의 특화 서비스인 거기, 꾸러기와 야후 메신저는 웹보다 접근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웹과 애플리케이션로 분산된 서비스를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파란이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한번의 로그인으로 모바일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네이버와 다음은 음성 검색이나 코드 검색과 같이 모바일에 적합한 검색 서비스가 추가적으로 탑재해 활용도를 높이기도 했다.


2) 모바일 검색

모바일에서도 검색은 여전히 주요한 서비스이다. 이동 중 장소를 찾을 때나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유선 웹에 접속할 수 없는 환경에서 모바일 검색을 쉽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과거 휴대폰에 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이용 편의성을 높였음에도 불구하고 디바이스의 한계가 존재한다.

구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작은 키패드로 인한 오타 발생, 이동 중 입력 불편, 항상 두 손 사용, 작은 아이콘으로 인한 작동 불편 등을 호소했다. 이러한 디바이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검색 방법들이 모색되어, 문자 입력 방식의 검색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음성을 인식하거나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인식하고, 위치 정보를 인식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그것이다.

구글은 6월, 국내 최초로 음성 검색을 도입했다. 음성검색은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고, 말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손이 자유롭지 않은 이동 중이나 스마트폰의 터치에 능숙하지 못한 사용자가 이용하면 편리하다. 또한 사물, 책, DVD, 유적지, 상품 로고, 상점 이름 등을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검색할 수 있는 비주얼 검색(구글 고글스)을 기존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확대 제공해 일상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국내 포털 중 다음은 음성검색, 코드(바코드, QR코드- 코드를 비추면 상품 정보 및 QR코드가 담고 있는 정보 보여줌)검색, 사물검색(구글 고글스와 유사한 서비스로 카메라로 사물을 찍어 책, CD, DVD 앨범 타이틀 등을 검색)을 발빠르게 도입하며 모바일에서의 선진 기술을 이용한 검색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다음은 스피커로 주변 음악을 입력하면 음악의 제목과 가사 등을 알려주는 허밍 검색을 준비 중이다. 

네이버는 음성 검색, 음악 검색(스피커에 음악을 들려주면, 제목, 가수, 앨범, 가사 등의 음악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 코드(바코드, QR코드) 검색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웹에 적용한 스마트파인더를 모바일에서도 적용해 레시피, 경기일정, 축제?행사, 질병, 단위변환 분야에서 검색어 없이 조건 설정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선진 기술의 모바일 검색]

* Source : 다음, 네이버 *

 
 

현재 모바일 검색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네이버지만 유선 웹의 점유율과는 차이가 있고, 아직 뚜렷한 강자가 정해지지 않았다. 2011년에도 스마트폰은 확대 보급될 전망이며, 모바일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모바일 검색에서의 선점은 향후 모바일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유선 웹의 검색 강자 네이버, 안드로이드폰에 기본 탑재되어 상대적으로 수혜를 얻고 있는 구글, 모바일에 주력하는 다음 등이 서로 경쟁하는 가운데, 모바일에서 얼마나 유용한 검색 결과와 경험을 제공할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나스미디어 ·  보고서 ·  리포트 ·  인터넷마케팅 ·  온라인마케팅 ·  포털 ·  모바일전략 ·  모바일광고 ·  어플리케이션 ·  스마트폰 ·  APP ·  SNS ·  소셜네트워크 ·  모바일웹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Interview] 전설의 '카피라이터 신입교육'을 업그레이드 하다
광고업계에 3~5년차 대리급 인력은 금값이라고들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하나하나 끼고 가르쳐야하는 광고업의 특성상 광고주를 하나 맡을 만한 인력으로 키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최근에는 경기불황으로 1인당 업무량이 늘어나면서 가르쳐야 하는 인력보다는 이미 배워서 바로 투입이 가능한 인력을 우선 채용하기 때문이다. 우리 업계는 일반적으로 도제식 교육의 관습이 남아 있다. 소위 ‘사수’라고 불리는 선배 직원 밑에 ‘부사수’라고 불리는 후배 직원이 배치돼 같이 일하면서 배우는 것이다. 중요한 일은 사수가 처리하는 동안 부사수는 잡무를 도맡으면서 눈치껏 사수의 노하우를 전수받아야 한다. 최근 HS애드에서는 각 파트의 Chief들이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OJT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혹독하기로는 실미도에 견줄만하다는 카피라이터 파트에서 프로그램을 기획, 교육했던 HS애드 심의섭 Chief를 찾아가 신입카피라이터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세상 청량하고 톡 쏘는 이 맛은?! LS! ? LS그룹 2024 디지털 CF
  국내 최정상 B2B 기업인 LS가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 반전 있는 광고를 만들게 된 스토리를 들려드립니다.   ? LS의 과제는?   “첫 번째 디지털 캠페인 성공적이었어요! 이제 두 번째는 더, 잘 만들어주세요”   23년 5월 배우 임원희 씨가 출연한 LS의 첫 번째 디지털 CF가 온에어 됐습니다.   당시 저희의 목표는 소비자들에게 L.S. 이름 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Bonsoir Paris! 2024 파리올림픽 방문기
  Bonsoir, bienvenue à Paris!(안녕하세요. 파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 2024 파리올림픽에 다녀왔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열린 센강 개막식 현장부터 대한민국의 어펜저스, 펜싱 금메달 획득으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던 그랑팔레, 파리 시내 한가운데서 운영된 코리아하우스와 전 세계 올림피언들이 모이는 올림픽 선수촌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대홍CⓔM의 배움이 ‘샘’ 솟는 <2024 대홍 배움샘>
  역대급 더위라고 하는 2024년 여름! 하지만 대홍 CⓔM들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원한 배움의 ‘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2024 대홍 배움샘>입니다. 나 혼자만의 레벨업이 아닌 DCG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대홍만의 특별한 마케팅 캠프.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해 업그레이드된 대홍 마케팅 캠프의 이름은 ‘배움샘’! ‘대홍 CⓔM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Bonsoir Paris! 2024 파리올림픽 방문기
  Bonsoir, bienvenue à Paris!(안녕하세요. 파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 2024 파리올림픽에 다녀왔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열린 센강 개막식 현장부터 대한민국의 어펜저스, 펜싱 금메달 획득으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던 그랑팔레, 파리 시내 한가운데서 운영된 코리아하우스와 전 세계 올림피언들이 모이는 올림픽 선수촌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대홍CⓔM의 배움이 ‘샘’ 솟는 <2024 대홍 배움샘>
  역대급 더위라고 하는 2024년 여름! 하지만 대홍 CⓔM들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원한 배움의 ‘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2024 대홍 배움샘>입니다. 나 혼자만의 레벨업이 아닌 DCG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대홍만의 특별한 마케팅 캠프.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해 업그레이드된 대홍 마케팅 캠프의 이름은 ‘배움샘’! ‘대홍 CⓔM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Bonsoir Paris! 2024 파리올림픽 방문기
  Bonsoir, bienvenue à Paris!(안녕하세요. 파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 2024 파리올림픽에 다녀왔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열린 센강 개막식 현장부터 대한민국의 어펜저스, 펜싱 금메달 획득으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던 그랑팔레, 파리 시내 한가운데서 운영된 코리아하우스와 전 세계 올림피언들이 모이는 올림픽 선수촌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대홍CⓔM의 배움이 ‘샘’ 솟는 <2024 대홍 배움샘>
  역대급 더위라고 하는 2024년 여름! 하지만 대홍 CⓔM들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원한 배움의 ‘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2024 대홍 배움샘>입니다. 나 혼자만의 레벨업이 아닌 DCG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대홍만의 특별한 마케팅 캠프.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해 업그레이드된 대홍 마케팅 캠프의 이름은 ‘배움샘’! ‘대홍 CⓔM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