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와 사회 변동
기사입력 2011.09.05 11:10 조회 4780



 

 


 
 

소셜 미디어가 등장한 이후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지각 변동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소셜 미디어 창시자들은 매스미디어가 지배하던 
견고한 ‘세상’이란 댐dam에 조그마한 균열을 내기 시작하였다. 
그들이 창조해 낸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구촌 곳곳에서 지금은 일반인들이 새로운 생각과 의견들을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형태로 봇물처럼 쏟아내고 있다. 
‘개방, 공유, 참여’의 웹 2.0 정신을 기반으로 한 
소셜 미디어의 임팩트는 걷잡을 수 없는 파고로 확산될 것이다.

 




저자


설진아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EBS PD를 역임한 후 미국 조지아 주립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미주 한국방송 KTE에서 기자(LA)로, SBS 프로덕션에서 PD로 일했다. 2000년 호주 맥콰리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고 2001년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로 있다. SBS 시청자위원,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와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기획이사, 직업방송 자문위원, KTV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국제방송론?, ?방송제작기술?, ?글로벌 미디어?, ?영상제작입문?, ?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이 있고, 방송, IPTV, 인터넷 수용자와 관련한 다수의 논문을 집필했다.
2009년 “소셜 미디어의 진화양상과 사회적 영향”이란 논문을 발표하면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다양한 국내외 자료들을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언론사 등에서 소셜 미디어와 트위터 관련 특강을 하기도 했다. 향후, 개별 소셜 미디어에 관한 수용자 및 제도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책의 특징


소셜 미디어, 그 소리 없는 혁명
인터넷과 모바일로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이 양산된다. 시민들이 ‘출판’ 권한을 거머쥔 것이다. 사회를 네트워크화한 소셜 미디어는 시민들을 더욱더 ‘소셜’하게 만든다. 소수의 지식층이 커뮤니케이션의 주체였던 시대가 종언을 고한 것이다.
소셜 미디어는 사회 참여를 촉발하며 공공성을 발휘하지만 PR과 마케팅 도구로도 적극 이용된다. 정치와 경제 영역에서 디지털 관계 맺기의 경제적 가치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지나친 상업화, 프라이버시 침해는 피해 갈 수 없는 그늘이다.
과제는 ‘개방, 공유, 참여’의 정신을 유지하는 일. 표현의 자유가 좀 더 보장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집단지성의 꽃이 필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생태계 안에서 사람들은 웃고 울고, 자기 목소리를 내며, 전율하고 감격할 것이다.



책 속으로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와 언어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에 대한 대답은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점차 집중화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고안해 내고 이를 선호하는 기술로서 적용시켜 왔는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1장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중에서

소셜 미디어는 콘셉트, 미디어, 소셜 인터페이스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를 갖고 있다. 콘셉트란 예술과 정보, 밈(meme) 같은 문화 구성 요소를 의미한다.
-3장 “소셜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중에서

페이스북의 개방 정책은 오픈 API, 오픈 ID, 오픈 그래프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오픈 API의 결과로 이용자들은 페이스북 내에서 음악을 듣고 소셜 게임을 하는 등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졌고, 이는 페이스북 체류 시간과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5장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중에서
최근 소셜 미디어의 개인적 사용으로 인해 해고되었거나 언론사를 떠난 저널리스트들이 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마치 언론인들이 뉴스룸 밖에서 무분별한 발언으로 해고되는 일이 하나의 경향처럼 보인다.
-9장 “소셜 미디어와 언론의 변화” 중에서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의 속성을 잘 파악하지 못해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실패한 기업도 많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사회관계망은 밀도가 높기 때문에 아무리 사소한 소비자 불만이라도 가볍게 대하거나 과소평가해서는 위험하며, 잠재적 고객과 분산되고 광범위한 대화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11장 “소셜 미디어와 기업 환경 변화” 중에서

미국의 한 대학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위터는 ‘정보 제공자Informer’라기보다는 ‘미포머Meformer’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미포머’란 영어로 나를 의미하는 ‘미Me’와 ‘정보 제공자’라는 뜻의 ‘인포머informer’가 합쳐진 말로 정보 활용 가치가 떨어지지만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알리는 일에만 열중하는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12장 “소셜 미디어의 명암과 전망” 중에서
    


목차


머리말  

1부 웹 2.0과 소셜 미디어의 탄생

1장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의 어원과 역사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2장 네트워킹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유형   
웹 2.0과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의 분류 기준과 서비스 유형   

3장 소셜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소셜 미디어와 대중매체의 차이   
소셜 미디어의 ‘협력’과 ‘경쟁’적 특성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집단지성   
소셜 미디어의 연구 동향   


2부 소셜 미디어의 진화

4장 블로그 
블로그의 정의와 특성 
블로그의 형태와 서비스 진화 
블로그의 국내외 이용 현황 
블로그의 사회적 영향력 

5장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정의와 특성 
소셜 네트워크 생태계와 플랫폼 특성 
페이스북의 확산 
페이스북의 특징과 영향 

6장 위키와 집단지성 
위키와 위키피디아 
위키피디아의 성장 과정 
집단지성의 다양한 개념과 유형 
위키노믹스와 위키리크스   

7장 유튜브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와 국내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의 확장: 전 세계인의 놀이터   

8장 마이크로블로깅   
트위터의 정의와 특성   
트위터의 서비스 특징과 성장 요인   
트위터의 활용 분야와 영향   
국내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현황   


3부 소셜 미디어와 사회 변동

9장 소셜 미디어와 언론의 변화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의 변화 양상   
블로그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소셜 뉴스와 오픈 소스 저널리즘   
국내외 언론사들의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의 등장   
언론사들의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 사례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의 미래   

10장 소셜 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   
정치 부문에서의 소셜 미디어   
공공 부문에서의 소셜 미디어   
선거와 소셜 미디어 활용   

11장 소셜 미디어와 기업 환경 변화   
소셜 미디어와 기업의 소통 전략   
소셜 미디어의 가치 평가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의 영향   
기업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 활용 사례    

12장 소셜 미디어의 명암과 전망   
평평화 효과와 관계의 확장   
소셜 미디어의 역기능   
소셜 미디어 관련 법적 고려 사항들   
소셜 모바일과 소셜 미디어의 전망   

맺음말   
참고문헌
   

소셜 미디어와 사회 변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트위터 코리아 #SaveBirds
가로 10cm, 세로 5cm의 간격으로 투명 유리벽에 스티커를 붙이면 날아가는 새들이 장애물로 인식하고 피해 간다는 사실에 트위터는 심볼인 ‘트위터 버드’ 모양의 조류 충돌 방지 스티커를 제작했다.
소셜 미디어와 사회 변동
소셜 미디어와 사회 변동
Bonsoir Paris! 2024 파리올림픽 방문기
  Bonsoir, bienvenue à Paris!(안녕하세요. 파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 2024 파리올림픽에 다녀왔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열린 센강 개막식 현장부터 대한민국의 어펜저스, 펜싱 금메달 획득으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던 그랑팔레, 파리 시내 한가운데서 운영된 코리아하우스와 전 세계 올림피언들이 모이는 올림픽 선수촌
대홍CⓔM의 배움이 ‘샘’ 솟는 <2024 대홍 배움샘>
  역대급 더위라고 하는 2024년 여름! 하지만 대홍 CⓔM들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원한 배움의 ‘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2024 대홍 배움샘>입니다. 나 혼자만의 레벨업이 아닌 DCG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대홍만의 특별한 마케팅 캠프.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해 업그레이드된 대홍 마케팅 캠프의 이름은 ‘배움샘’! ‘대홍 CⓔM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한여름의 영화 페어링
    뉴진스의 ‘Bubble Gum’ 뮤직비디오처럼 여름이 청량하고 푸르기만 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우리는 뉴진스가 아니기에 현실 세계에선 높은 기온과 습도, 불쾌지수를 피할 수 없는 법. 역대 최고 기온이 예상된다는 올여름엔 창밖의 초록색 풍경을 바라보며 실내에서 즐기는 건 어떨까? 여름휴가를 심심치 않게 보낼 수 있는 맛있는 영화 네 편을 소개한다. 이 음식들과 함께라면 영화감상이 더 완벽
[AIDEA] 쓰기만 하면 내 목소리로 말해준다고? AI VOICE
  * ‘AIDEA’는 AI와 IDEA의 합성어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AI를 결합한 사례를 다룹니다. 이번 글에서는 롯데어워즈에서 상영했던 창업주 격려사 사례를 통해 Voice 생성 AI인 ‘Eleven Labs’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Bonsoir Paris! 2024 파리올림픽 방문기
  Bonsoir, bienvenue à Paris!(안녕하세요. 파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 2024 파리올림픽에 다녀왔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열린 센강 개막식 현장부터 대한민국의 어펜저스, 펜싱 금메달 획득으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던 그랑팔레, 파리 시내 한가운데서 운영된 코리아하우스와 전 세계 올림피언들이 모이는 올림픽 선수촌
대홍CⓔM의 배움이 ‘샘’ 솟는 <2024 대홍 배움샘>
  역대급 더위라고 하는 2024년 여름! 하지만 대홍 CⓔM들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원한 배움의 ‘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2024 대홍 배움샘>입니다. 나 혼자만의 레벨업이 아닌 DCG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대홍만의 특별한 마케팅 캠프.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해 업그레이드된 대홍 마케팅 캠프의 이름은 ‘배움샘’! ‘대홍 CⓔM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한여름의 영화 페어링
    뉴진스의 ‘Bubble Gum’ 뮤직비디오처럼 여름이 청량하고 푸르기만 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우리는 뉴진스가 아니기에 현실 세계에선 높은 기온과 습도, 불쾌지수를 피할 수 없는 법. 역대 최고 기온이 예상된다는 올여름엔 창밖의 초록색 풍경을 바라보며 실내에서 즐기는 건 어떨까? 여름휴가를 심심치 않게 보낼 수 있는 맛있는 영화 네 편을 소개한다. 이 음식들과 함께라면 영화감상이 더 완벽
[AIDEA] 쓰기만 하면 내 목소리로 말해준다고? AI VOICE
  * ‘AIDEA’는 AI와 IDEA의 합성어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AI를 결합한 사례를 다룹니다. 이번 글에서는 롯데어워즈에서 상영했던 창업주 격려사 사례를 통해 Voice 생성 AI인 ‘Eleven Labs’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Bonsoir Paris! 2024 파리올림픽 방문기
  Bonsoir, bienvenue à Paris!(안녕하세요. 파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 세계 최대의 스포츠 축제, 2024 파리올림픽에 다녀왔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열린 센강 개막식 현장부터 대한민국의 어펜저스, 펜싱 금메달 획득으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던 그랑팔레, 파리 시내 한가운데서 운영된 코리아하우스와 전 세계 올림피언들이 모이는 올림픽 선수촌
대홍CⓔM의 배움이 ‘샘’ 솟는 <2024 대홍 배움샘>
  역대급 더위라고 하는 2024년 여름! 하지만 대홍 CⓔM들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원한 배움의 ‘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2024 대홍 배움샘>입니다. 나 혼자만의 레벨업이 아닌 DCG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대홍만의 특별한 마케팅 캠프.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해 업그레이드된 대홍 마케팅 캠프의 이름은 ‘배움샘’! ‘대홍 CⓔM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한여름의 영화 페어링
    뉴진스의 ‘Bubble Gum’ 뮤직비디오처럼 여름이 청량하고 푸르기만 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우리는 뉴진스가 아니기에 현실 세계에선 높은 기온과 습도, 불쾌지수를 피할 수 없는 법. 역대 최고 기온이 예상된다는 올여름엔 창밖의 초록색 풍경을 바라보며 실내에서 즐기는 건 어떨까? 여름휴가를 심심치 않게 보낼 수 있는 맛있는 영화 네 편을 소개한다. 이 음식들과 함께라면 영화감상이 더 완벽
[AIDEA] 쓰기만 하면 내 목소리로 말해준다고? AI VOICE
  * ‘AIDEA’는 AI와 IDEA의 합성어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AI를 결합한 사례를 다룹니다. 이번 글에서는 롯데어워즈에서 상영했던 창업주 격려사 사례를 통해 Voice 생성 AI인 ‘Eleven Labs’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모델로이스페셜
neyouel10
AT&T
neyouel10
유니레버도브
neyouel10
블릭
ekdud156
딕스스포팅구즈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