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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5월, 담당 중인 넥센타이어에서 연락이 왔다. “저희의 공식 파트너사인 <맨시티FC>가 내한을 하게 됐어요. 같이 프로젝트 진행하실까요?” 단언컨대 대행사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프로젝트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강의 축구 클럽이 연관돼 있는 프로젝트라니! 그날부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으로 잠을 설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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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문명특급
맨시티라면 당연히 축구 채널과 협업하는 거 아냐?
대부분 이 부분을 가장 궁금해할 것 같다. 보통 주제가 매우 구체적이면, 해당 주제를 채널의 기반으로 둔 사람/채널과 협업하기 마련이니. 특히 <해외 축구>처럼 진입 장벽이 높은 주제는 더더욱.
우리의 경우 해당 부분을 당연시하기보다는 R.O.I 전략(주제와의 연관성/채널만의 오리지널리티/바이럴 임팩트)을 바탕으로 다양한 후보 채널을 선정했다. 이외에도 ‘타깃 확장/이슈성/제한된 시간 안에 콘텐츠를 뽑아낼 수 있는 경험’을 고려해 결국 <문명특급>이라는 채널을 선정하고 협업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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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문명특급
넥센타이어와 문명특급의 열정이 만들어낸 프로젝트
우리 앞엔 정말 많은 숙제가 있었다. 크게는 구단에서 준 2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전에 예민할 수밖에 없는 구단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자칫 한 선수에게만 이목이 쏠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타사의 콘텐츠 파급력에 밀리지 않도록 화제성 있는 출연진을 섭외하는 것부터 구단과의 시차 고려,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해 구단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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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문명특급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진정한 1 TEAM이 되어 매 난관을 함께 헤쳐나간 덕분에 타 콘텐츠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장면, 그리고 넥센이라는 브랜드가 유쾌하게 노출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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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문명특급 유튜브 내 댓글 캡처
끝나지 않은 긍정적 시그널
8월 14일 기준, 선공개 콘텐츠를 포함한 콘텐츠 조회수는 약 450만 회를 기록 중이다. 물론 조회수도 중요한 목표이지만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가장 값진 결과는 바로 넥센을 향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다. 콘텐츠 자체가 재미있다는 댓글과 함께 넥센타이어를 갓센이라 불러주고 최고의 타이어라고 칭찬하는 반응들을 볼 때마다 지난 3개월의 과정이 한층 보람되게 느껴진다. 혹시 아직 <문명특급-맨시티편>을 보지 않았다면 아래 영상을 통해 넥센타이어, 문명특급, 맨시티의 팬이 되어보자.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넥센타이어=야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축구뿐 아니라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액티비티를 준비하고 있으니 넥센타이어의 NEXT 행보에도 많관부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