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김민주 저/리더스북]
기사입력 2008.09.17 01:13 조회 11904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은 2006년 출간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마케팅 상상력]의 개정증보판이다. 사례분석 사이트 이마스(www.emars.co.kr)의 대표운영자인 저자는 국내외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수집하여 그중 기발하고 참신한 150가지 마케팅 사례를 다시 한번 엄선해 이 책에 담았다.
그렇다면 작은 카페에서 세계적 대기업까지 150가지 사례를 통해 찾아낸 성공의 공통분모는 무엇일까? 저자는 바로 ‘상상력’이라고 말한다. 창조경영, 창조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상상력은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상상력이야말로 결국 치열한 마케팅 전쟁의 시대에 차별화의 핵심이다.
이 책은 상상력이 어떻게 기업과 제품을 돋보이게 해주고, 위기를 돌파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며, 작은 기회를 큰 성공으로 키워나가는지에 대해 유익한 단초를 제공한다. 병렬식 구성으로 되어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으며, 각 시례마다 ‘키워드’가 있어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 정보통신, 식음료, 에너지, 유통, 엔터테인먼트, 문화예술, 호텔, 벤처, 금융, 지자체, 중앙정부, NGO 등 다양한 분야의 참신한 마케팅 전략도 접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해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화두를 읽어내는 통찰력과 이를 냉철하게 해부하는 분석력을 갖게 해준다.
상상력은 과학적 탁월성이 몇 년에 걸쳐 수많은 비용을 지불하고서 얻게 되는 결과보다 더 많은 것을 순식간에 얻게 해준다. 상상력 훈련을 통해 누구나 뛰어난 마케터가 될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는 개인과 조직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또 천재와 일류 기업들이 어떻게 상상력을 키우며 성공했는지도 보여준다.
상상력이 커질수록 당신의 회사와 마케팅은 더욱 돋보일 것이다. 이제 여러분의 머리에 상상력의 날개를 달 때이다. 지금부터 마케팅을 상상해보라!


왜 지금 우리에게 마케팅 상상력이 필요한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은 갈수록 그 비중이 커지고 있다. 지금은 CEO에서 말단 직원까지 모두 마케터가 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다. 모두가 눈에 불을 켜고 자사의 제품을 광고하고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에 열을 올리지 않으면 그 제품은 피워보지도 못하고 소멸하게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러한 마케팅의 대상은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 등 교환가치가 있는 것이면 모두 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뿐만 아니라 학교, 비영리기관까지도 마케팅을 할 수 있고 또 해야만 한다. 소위 마케팅 전쟁 시대인 것이다.
문제는 마케팅 전쟁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사라져버리는 상품과 이벤트들이 예상 외로 많다는 것이다. 그러면 왜 어떤 상품과 브랜드는 히트를 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할까? 성공하는 마케팅과 실패하는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 책은 바로 그 차이점이 ‘상상력’에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마케팅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아직은 존재하지 않는 미래의 고객을 미리 만나보는 것이고, 이미 존재하는 고객을 새로운 방식으로 만족시키는 것이며, 고객이 앞으로 원하게 될 무언가를 세상에 내놓고 평가받는 것이다. 결국 고객을 창조하고 지키기 위해서 상상력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작은 카페에서 세계적 대기업까지, 성공한 마케팅 아이디어 따라잡기!
- 친환경 기업으로의 이미지 쇄신은 물론 매출과 수익의 신장까지 가져온 GE의 에코매지네이션(Ecology + Imagination = Ecomagination) 전략
- 중동의 이슬람 국가에 진출하면서 그들이 하루 다섯 번 메카를 향해 예배를 드리는 것에 착안해 출시한 나침반폰과 끼블라폰으로 남다른 고객만족이 무엇인지 보여준 LG전자
- 인사동 찻집에서 좌석 회전율을 의식한 주인에게 쫓겨나면서 손님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떠올려 현재 20여 개 지점을 오픈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민들레영토
- 감자칩 위에 유머나 간단한 상식을 직접 새겨 넣는 것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문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펀 마케팅의 진수를 보여준 프링글스 프린트
- 제2차 세계대전 당시 60여 개나 되는 이동형 공장을 만들어 군대와 함께 이동하며 유럽 전파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코카콜라의 전쟁 마케팅
- 게이 친화적인 기업이 될 것을 공개적으로 커밍아웃한 킴튼호텔의 선택과 집중 전략
- 공공임대 자전거 벨리브를 제공해주고 시내 옥외광고판을 챙기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인 JC드코
- 병에 담긴 생수를 따지 않은 채 손님에게 주면서 생수의 맛뿐만 아니라 병의 이미지까지 판매하는 생수 카페 비아 제노바
- 소비자에게 최고의 효용을 제공하기 위해 디자인이 다른 파티복을 한정 판매하고 가격을 차등화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모두 행복해지는 전략을 세운 의류업체
- 품격 높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수단으로 명화를 활용하는 아트 마케팅
- 커피 마니아 바흐가 작곡한 ‘커피 칸타타’를 캔커피 브랜드로 재탄생시킨 롯데칠성음료
- 병원과 카페를 겸한 컨버전스 공간을 제시, 고객과의 깊이 있는 느린 진료를 통해 감동을 주는 제너럴 닥터

이들은 모두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혁신을 이끌어내고 성공을 일궈냈다. 즉 이들은 그냥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작은 생각들을 간과하지 않고 생각의 생각을 발전시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었고, 이를 바탕으로 과감하게 새로운 시도를 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이런 것이 바로 마케팅 상상력의 힘이라고 말한다.


개인과 조직이 상상력을 개발하는 구체적인 방법!
상상력과 창의력의 출발은 역시 개인이다. 개인의 경쟁력이 조직의 경쟁력으로 연결되고, 조직의 경쟁력이 기업의 경쟁력, 그리고 국가 경쟁력으로 귀결된다. 물론 개인의 상상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하면 개인의 상상력은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고, 이러한 일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면 개인은 상상력을 발휘하려는 의지가 꺾이게 마련이다. 그렇게 되면 더 나아가 기업, 국가는 상상력이 메말라 천편일률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제자리걸음만 하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개인과 조직의 상상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까? 제3장에 그 방법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우선 개인의 상상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생각나는 대로 시간순으로 적어라’, ‘실패 사례를 많이 봐라’, ‘다른 업종의 사람들과 많이 교류하라’, ‘아이디어를 위한 제3의 공간을 만들어라’ 등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조직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방법에는 ‘조직 구성원의 실패에 대해 관용을 베풀어라’, ‘가장 성공적인 실패에 상을 주어라’, ‘회사 내 창의성 센터를 만들어라’, ‘회사 내 바람잡이를 만들어라’ 등 직원들이 보다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마음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열린 조직문화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상상력을 발휘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꼭 천재가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평범해서도 안 된다. 파울 에르도슈, 살바도르 달리, 에디슨 등이 처음부터 천재로 태어난 것은 아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생각하고 그 생각을 발전시키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 그 이름이 유명해진 것이다. 이는 조직도 마찬가지다. 대박 터뜨리는 상품, 브랜드가 부러운가? 그렇다면 마케팅을 상상하라!

 


저자_김민주

김민주는 마케팅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emars.co.kr) 대표이며 동시에 영미경영서적 전문 번역가이다. 그의 회사명인 ’리드앤리더’는 Read와 Leader에서 유래하여 ’세상을 읽으면 세상을 주도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 방법으로 김민주가 택한 것은 비즈니스 사례와 서적이다. 그가 번역하거나 출판하는 책들은 대부분 미래의 흐름과 상대방의 니즈를 읽어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현대의 모습 속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가 번역한 책들의 강연회에도 직접 참석하며 그의 견해를 어필한다.
또한 한국사회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의 출판에 있어서도 그는 적극적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뉴로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알리는 책들은 그의 손을 거쳐서 번역된다. 이러한 선도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그는 SK, Samsung, KTF 등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강연을 하거나 잡지 컬럼에 글도 기고하고 있다.

 

저자
김민주
출판사
리더스북
출판일
2008.09.08
페이지
 572p
ISBN
9788901087054



 개정증보판을 내며_오늘도 쉼 없이 상상하라
 프롤로그_나는 상상하는 것이 즐겁다

제1장 왜 상상력인가
상상력이란 무엇인가|왜 우리에겐 상상력이 필요한가

제2장 마케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아이디어 150가지
001 자갓 서베이 : 생각하기 나름, 만들기 나름|002 민들레영토 : 참새 잡으려다 꿩 놓친다? : 003 프링글스 : 나만의 이야기를 전한다|004 베스파 : 낭만적인 향수를 자극하라|005 루이비통 외 : 나는 꿈꾼다, 고로 소비한다|006 코카콜라 외 : 전쟁을 잡아라|007 로이드보험사 : 사람들을 통(通)하게 하라|008 프라다 : 디자인에 철학을 입혀라|009 레그스 : 달걀 안에 들어간 팬티스타킹|010 그린피스 : 그곳엔 항상 우리가 있다|011 GE : Green is Green|012 블랙삭스닷컴 : 양말을 정기구독하세요|013 서크 듀 솔레이 : 서커스는 계속된다|014 모션디자인스 : 장애인이 만든 휠체어가 의미하는 것|015 뉴욕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 화려한 불빛으로 말하라|016 모하 : 교묘한 노출을 즐겨라


017 동일본철도회사 : 하찮은 아이디어라 무시하지 마라|018 클럽메드 :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019 리드락 : 음료수 컵뚜껑과 CD가 만나다|020 지포라이터 : 명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021 시카고의 어느 의류 매장 : 고도의 심리전으로 펼치는 가격 전략|022 제스프리 : 우리끼리는 경쟁하지 않는다|023 펩시콜라 : 병뚜껑으로 얻은 일석삼조|024 뉴욕의 극장 : 가격이 그때그때 달라요|025 스위스의 어느 은행 : 지금이 아니면 다시는 기회가 없다|026 듀로렌 : 아직도 우리가 광고로 보이니?|027 잔디와 소나무 : 매장에 오면 편지를 띄우세요|028 빌드 어 베어 워크숍 : 나만의 인형, 나만의 친구|029 바카디 : 이름은 가도 심벌은 남는다|030 소니 에릭슨 : 이러면 안 사고는 못 배길걸?|031 보더스 : 편리는 기본, 예쁘면 더 좋지|032 구겐하임미술관 : 전세계가 경쟁자다|033 빅토리아 시크릿 : 남자를 유혹하는 법|034 노키아 : 진정한 절제미를 보여주마|035 체르마트 :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 방법|036 오버추어 : 계산은 확실하게 합시다|037 KTF : 오늘, 파티에 오실래요?


038 맥스필드 : 과다한 서비스는 이제 그만|039 파월스 : 한 상품을 여러 가격으로 판매하라|040 코미테 콜베르 : 브랜드에 문화를 입힌다|041 싱가포르 : 쇼핑 천국으로의 초대|042 키플링 :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네임|043 테스코 : 진정한 e비즈니스는 이런 것이다|044 후터스 : 열심히 일한 당신, 즐겨라|045 아베크롬비앤피치 : 위험하지만 매력적인 섹시 코드|046 모톤 솔트 : 소금이라고 다 같은 소금이랴|047 파파존스 : 와봤지? 좋았지! 소문 좀 내줘!|048 삼성전자 : 박물관에서 TV를 보다|049 타겟, H&M : 유행은 첨단, 가격은 평범|050 홍대의 할렘 스타일 카페 : 다른 사람들과 반대로 가봐라|051 다롄 : 사소해서 더 감동적이다|052 BAT, KT&G : 우리 고객은 우리가 보호한다|053 초코파이 : 세계 공통의 숫자로 말한다|054 옐로우 테일 : 단순할수록 좋은 것이 있다|055 롱거버거 :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다|056 이어령 교수의 특강 :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글로벌|057 로라 부시 : 스타의 한마디를 노려라|058 헤이온와이 : 괴짜 마을의 이유 있는 독립선언|059 SK텔레콤 : 전 국민이 공감할 때까지|060 지크 : 완제품만 광고하란 법 없다|061 신한카드 : 숫자가 문자보다 빠르다


062 오라클 : 생략할수록 강조된다|063 귀뚜라미보일러 : 느껴봐야 좋아할 수 있다|064 인간극장 : 평범한 사람의 특별한 이야기|065 LG전자 : 가려운 곳을 정확히 긁어주기|066 매버릭스의 마크 큐반 : 스포츠는 엔터테인먼트다|067 빌바오 : 확실한 이미지 변신은 무죄다|068 지에스북 : 기다리지 말고 따라가라|069 컨슈머 리포트 : 광고가 없는 용감한 잡지|070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한 우물만 파지 마라|07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 더 이상 과거를 묻지 마세요|072 풍월당 : 마니아의 입맛에 맞춰라|073 산토리 :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074 피자 익스프레스 외 : 이름만 잘 지어도 성공한다|075 DKNY : 광고 그 이상의 광고|076 HBO방송 외 : 엽기에 열광하는 사람들|077 출판기념회 : 유명 인사를 경매에 끌어들여라|078 윌리엄즈 소노마 : 문화와 역사를 팔아라|079 GM : 깜짝 선물로 사람들을 흥분시켜라|080 하라그룹 : 충성 고객, 맞춤으로 관리하라|081 캐피털원 : 우수 고객, 조사하면 다 나와요|082 인터페이스 : 제품이 아니라 서비스를 판매하라


083 토미 바하마 : 비슷한 콘셉트끼리 묶어라|084 BP : 솔선수범이 누리는 이점|085 쇼퍼트랙 : 몰래 카메라에 찍힌 것이 진짜다|086 한미약품 : 리바이벌도 잘하면 약이 된다|087 프린스 매뉴팩처링 외 : 큰 머리가 인기를 끌 때도 있다|088 도큐한즈 : 직접 만들어 쓰는 재미|089 누드교과서 : 19세 이하도 허용하는 누드가 있다|090 마이크로소프트 : 유명 디자이너의 프리미엄|091 구글 : 리크루트에도 개성을 담아라|092 래플스병원 : 서비스의 영역은 무한하다|093 엔터프라이즈 렌터카 : 남들이 보지 않는 곳을 봐라|094 위키피디아 : 불특정 다수를 믿어라|095 소니 외 : 입소문에도 신용등급이 있다|096 두바이 : 잘나갈 때 미래를 준비하라|097 월그린 : 서비스에 감춰진 3달러의 가치|098 다보스포럼 : 지식 공유가 세계화를 부른다|099 에스제이비보이즈 : 춤은 내 인생의 전부다|100 퓨처 포레스트 : 푸른 지구를 위해 오늘도 나무를 심는다|101 킴튼호텔 : 우리 호텔은 여러분처럼 독특하다|102 생체모사 : 자연을 따라하고, 자연을 뛰어넘다|103 마트로시카 : 끊임없이 계속되는 행운을 드려요|104 JC코드 : 세계의 거리와 도시를 전시하라|105 론리 플래닛 : 론리 플래닛에 물어봐


106 iDTGV : 칙칙폭폭, 이색 기차를 타고 떠나라|107 열한번째 시간 : 환경 운동보다 환경 영화가 좋은 이유|108 프리코노믹스 : 공짜가 몰려온다|109 오다이바 : 도시의 르네상스를 꿈꿔라|110 밥슨대학 : 르네상스형 인간을 만드는 커리큘럼이 있다|111 대기관리기법 : 심리적 대기 시간을 줄여라|112 시니어 마케팅 : 액티브 시니어를 주목하라|113 생수 카페 : 물도 골라서 마시자|114 친환경 호텔 : 호텔은 사람을 바꾸고, 사람은 세상을 바꾼다|115 튜닝 :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것|116 부차트 가든 : 흉물 채석장을 아름다운 정원으로|117 영국 왕립조류보호협회 : 공익 활동에도 경영 마인드가 필요하다|118 MIT와 칼텍 : 세계 최고의 공과대학을 겨루다|119 잡지 : 창의적 인재로 주목받고 싶다면 잡지를 보라|120 프롬 파티 : 특별한 날, 더 특별하게|121 BMW : 돈 대신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기부합니다|122 명화 : 아트 마케팅으로 기업의 품격을 높여라|123 유태인 : 유태인에게 배우는 글로벌 전략|124 라면 국기관 : 고수들의 라면 전쟁이 시작된다|125 스위니 토드 : 과도한 마케팅은 파국을 부른다|126 카모메 식당 : 단골 손님을 넘어 프로슈머로|127 랑도네 클럽 : 부담 없이 긴 산책을 즐기세요


128 플리커 : 간편한 업로드로 전세계 어디서든 공유하라|129 커피 칸타타 : 바흐와 커피가 만나 브랜드로 탄생하다|130 이그노벨상 : 즐거운 괴짜들을 위한 노벨상|131 전자책 : 짜깁기도 이젠 비즈니스다|132 제너럴 닥터 : 바리스타 의사가 진료해드려요|133 서브프로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134 촉감 마케팅 : 촉감은 국경을 넘는 공용어다|135 한옥 호텔 라궁 : 신라 시대의 왕과 왕비처럼|136 크록스 : 우스꽝스럽지만 우습게 보이지 않는 이유|137 암펠만 : 베를린의 컬트 브랜드, 귀염둥이 신호등 아저씨|138 홀푸드마켓 : 내가 먹지 않는 음식은 팔지 않는다|139 로바니에미 : 세계 공인 원조 산타가 사는 마을|140 러쉬 : 포장은 쓰레기다|141 체크탭 : 새는 전기를 잡아라|142 AARP : 은퇴자의 권익을 보호하라 |143 SK마케팅앤컴퍼니 :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 중매자가 되라|144 런던의 루트마스터 : 이층 버스는 광고를 싣고 달린다|145 멀티 터치스크린 : 마우스와 키보드 대신 눈과 손으로|146 도요코인 : 비즈니스맨들이여, 도요코인으로 오라|147 소프론 : 치과 진료는 헝가리, 라식수술은 터키에서|148 첼시마켓 : 이제 도시 디자인의 키워드는 재생이다|149 고려대학교 : 기부도 거래다|150 반 고흐 : 반 고흐, 마케팅으로 환생하다
 

(마케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강력한 아이디어 150가지) ·  김민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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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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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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