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번 메타버스 종착역은 어디죠?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1.08.26 12:00 조회 5311
 
글 박윤진 / 대홍기획 CS3팀, 서울라이터즈 레터 발행인
 
 
한동안 광고 제작 브리프를 장악했던 용어 ESG 대신 요즘은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빠지지 않는다. 메타버스란 쉽게 말해 아바타를 통해 경험하는 또 다른 가상 세계, 사실 뭐 그렇게 새로운 개념도 아닌데 무슨 이유로 메타버스가 이렇게 핫해졌을까?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름! 메타버스라는 이름에서 오는 임팩트 때문이 아닐까? 가상현실이란 말은 어떤가. 현실이 아닌 가짜 같은 세계, 약간 가상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무려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와 ‘우주, 세계’라는 유니버스가 만나니 마치 내가 모르던 새로운 대우주가 활짝 열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실제로 이 단어의 위력은 대단해서 어디에 갖다 붙여도 있어 보이는 효과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떡볶이 vs 메타버스 떡볶이’ 어떤가? 한 자리에서 30년을 지켜온 푸근한 이모님이 계신 동네 분식집 떡볶이에서, 토르가 망치로 마늘을 빻고 있을 듯한 시대 초월적 맛의 세계가 열릴 것 같지 않은가? 이건 어떤가. ‘메추리알 vs 메타버스 메추리알’. 작고 귀여운 내 월급 같은 메추리알에 메타버스가 붙으니 마치 미지의 생명체가 알을 깨고 나올 것만 같은 거룩한 느낌이 들지 않나. 메타버스 깻잎, 메타버스 건빵, 메타버스 미나리... 그렇다. 이 마법 같은 단어의 인기가 현재진행형인 이유는 바로 가슴이 웅장해지는 이름에 있었다.
 
 
초딩이 미래를 만든다

네이버Z의 제페토와 협업하려면 무려 내년 2월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정말 그 정도라고? 오랜만에 제페토 앱을 켜본다. 몇 년 전 초딩들 사이에 대인기라기에, 내 얼굴 기반 캐릭터라는 호기심에 만들어두었던 제페토 캐릭터가 3년 전 커트머리 그대로 나를 반겼다. 한동안 무한야근으로 지쳤던 현실의 나는 당시 가상현실의 나에게 멋진 옷과 구두를 현질해줬다. 아, 그때만 해도 제페토가 전 세계 2억 명이 쓰는 거대한 유니버스가 될 줄 몰랐는데.
 
틱톡만 해도 그렇다. 몇 년 전 미국에서 온 친구 딸이 뮤지컬리라는 앱에 음악에 맞춰 춤추는 영상을 올리기에 “얘야 그 영상은 너만 간직해라. 너는 지금 흑역사를 생성 중이니 10년 후 봐도 창피하지 않으면 그때 전체공개를 하거라”라고 나름 따스하게 꼰대질했던 그날의 나는 뮤지컬리가 훗날 틱톡과 합병해 2020년 전 세계 앱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는 거물 앱이 될 줄 꿈에도 몰랐겠지. 그래 남편이 몇 년 전 차 안에서 “우리도 비트코인이나 살까?”라고 할 때 코웃음 쳤던 과거의 나도 오늘 이렇게 땅을 치며 후회할 날이 올지 알았겠는가. 그 이후로는 요즘 초등학생 사이에서 무엇이 인기인지 종종 확인한다. 오늘의 초딩은 내일의 중고딩, 모레의 성인이니까. 그렇다. 초딩은 가까운 미래다.
 
 
메타버스 사례모음.zip

일주일에 한 번씩 디지털 마케팅 관련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나에게 메타버스 사례는 그저 빛이다. 매주 최소 5개 이상의 이슈를 전달하고자 포멧팅을 해뒀기 때문에 한 주간 재미있는 사례가 없을 땐 국내외 마케팅 관련 사이트를 돌며 서칭 삽질을 해야 한다. 그런 삽질을 방지해주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 아직까지 이슈로 삼기에 손색없는 사례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메타버스 사례를 한번 싹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스쳤다.

 


각 마케팅 사례가 시연된 날과 업종별 분류를 해보니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업계의 메타버스 마케팅이 눈에 띄었다. 특히 SM은 메타버스 개념이 생기기도 전에 가수의 부캐를 만들고 능력과 캐릭터를 부여한 선지자가 계신 곳. 메타버스를 단순한 홍보매체뿐 아니라 아이돌 그룹의 세계관 자체로 편입시켜버린 과감함이 눈길을 끈다. 5월에 선보인 걸그룹 에스파의 세계관 정리 에피소드는 애니메이션과 가상현실이 접목된 컨텐츠로 ‘SM이 이렇게나 메타버스에 진심이었어?’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한다. 제페토 캐릭터로 아이스크림 뮤직비디오를 만들고 팬사인회를 진행하며 화제가 된 블랙핑크는 최근에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인 유어 에리어’ 꿈번지를 만들기도 했다. 제페토는 YG, SM, JYP 3사가 나란히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양의 작은 나라라는 지리적 약점을 벗어나 전 세계인들과 바로 지금, 더 가까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메타버스를 잘 활용하고 있다.
 


(위) 닌텐도 스위치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 속 블랙핑크 섬 ‘인 유어 에리어’ / 출처 YG엔터테인먼트 (아래) 제페토 내 블랙핑크 아바타로 꾸며진 ‘아이스크림’ 뮤직비디오
 
 
메타버스의 오래된 미래, 게임

이미 게임 속에서 수많은 메타버스를 구축해온 게임계도 어떤 컨텐츠가 이 세계에서 흥할지 귀신처럼 알고 있다. 게임 속 트래비스 스캇 공연으로 대박을 친 포트나이트는 그 이후로 BTS의 뮤직비디오 공개는 물론 최근엔 아리아나 그란데와 함께 리프트 투어 콘서트를 개최한 바 있다. 포켓몬스터 역시 포스트 말론 캐릭터를 만들어 다양한 포켓몬과 함께하는 버추얼 콘서트를 열었다. 가상 콘서트 스트리밍 서비스인 웨이브에서의 존 레전드와 더 위켄드 공연이 소박한 클럽이나 화려한 뮤직비디오를 연상시키는 음악 중심 콘서트였다면 포트나이트는 사람을 흥분시킬 줄 아는 게임형 컨텐츠를 제공한다. 트래비스 스캇이 엄청나게 커져 게임 아바타와 어우러지는 장면이나, 아리아나 그란데가 혜성처럼 등장하는 스토리텔링부터가 ‘아, 여기 뭘 좀 아네. 역시 비주얼 맛집이야’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게 한다. 이런 웅장한 게임컨텐츠 한번 만들어보고 싶은데 왜 나는 겜알못인가, 이 나이 먹도록 게임도 안 하고 뭐 했나 문득 자괴감이 든다.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진행된 가수 아리아나 그란데의 메타버스 콘서트 리프트 투어 / 클릭 시 영상 재생
 

그래서 이 메타버스에서 언제 내려요?

손님, 메타버스는 안타깝게도(?) 영원히 종착역에 닿지 않습니다. 인생 종점에 먼저 도착하는 건 어쩌면 손님입니다. 왜냐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는 얼마 전 이런 선언을 했다. ‘페이스북은 이제 소셜미디어가 아닌 메타버스 기업입니다’ 오큘러스를 기반으로 체화된 인터넷, 정확한 표현으로는 embeded 된 인터넷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이다. 현재 페이스북 직원 6천여 명이 메타버스 분야에 투입됐다고 하니 베타버전을 출시한 메타버스 호라이즌은 곧 나날이 실감 나는 가상현실을 제공할 것이다.
 
또 인공지능 컴퓨팅 기업 엔비디아의 CEO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까지 20년은 놀라웠지만, 앞으로의 20년은 SF가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이즈 커밍’이라고. 그러니까 온라인 쇼핑이, 소셜미디어가 우리 삶 속 일상으로 스며든 것처럼 메타버스도 곧 더 메며들어 그 안의 문화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제페토를 일상처럼 즐기는 걸 넘어 그 안에서 브이로그를 찍고 드라마 같은 영상 컨텐츠를 만든다. 일개 컨텐츠 노동자인 나는 한편 또 마음이 급해진다. 이제 메타버스에서 제품 홍보로만 끝나는 건 구시대적 발상. 과연 그 안에서 어떤 컨텐츠와 이야기로 대중을 사로잡아야 할까. 하차벨 따위 없는 메타버스 안에서 오늘도 일개미는 생각이 많다.
 
#대홍기획 #가상현실 #메타버스 #믹스버스 #버추얼콘서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