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고아카데미, 광고업계 직무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멘토링 광고캠프’ 열려
글 ADZ 편집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2022 글로벌광고인재육성사업 한국광고아카데미’가 지난 7월 13일, 20일 두번에 걸쳐 ‘멘토링 광고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광고아카데미 특별과정으로 예비광고인(대학생, 취업준비생, 재직자 등) 20여 명을 선발해 광고업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강 및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포트폴리오 작성법 특강 △개별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첨삭&피드백 △진로 고민 상담 등이 마련됐다. 한국광고아카데미 전종열 담임선생님의 포트폴리오 특강을 시작으로 기획, 카피, 아트 등 지원 분야별로 구분해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실제 광고회사 실무자들이 멘토로 참여한 이번 멘토링에는 기획 분야 대홍기획 이영선 AE, 제일기획 이경호 프로, 아트 분야 TBWA KOREA 성효주 대리, 카피 분야 HS애드 최지훈 CD가 멘토를 맡았다.
현직 광고인 4명과 함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이 돋보였다. 멘티들이 준비해온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멘토들은 아낌없는 조언을 건냈다.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이나 나의 활동을 포트폴리오에 잘 담아내는 법 등에 대한 궁금증을 쏟아냈고 멘토들은 성실한 답변으로 이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 광고회사를 다니는 선배가 광고인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들려주는 경험담과 취업 스토리, 진로 상담 등을 진행하며 멘토-멘티 간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평소 쉽게 접하지 못하는 광고회사 실무진들과의 직접적인 대화 및 피드백을 통해 취업준비에 관한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었기에 어느 때보다 값진 자리였다.
실제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5점 만점에 4.4점을 기록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생들은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컨셉이나 레이아웃, 가독성 등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피드백을 통해 수월하게 가이드라인을 세울 수 있었다”며 “타인의 포트폴리오를 함께 보면서 서로 보완하고 배워가는 자리였고, 다양한 포트폴리오 예시와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