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처음처럼&새로 브랜드 체험관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07.28 11:50 조회 1489


지난 2023년 4월, 2년여 긴 투자 기간의 베일을 벗고 ‘강릉 처음처럼&새로 브랜드 체험관’이 오픈했습니다. 1926년부터 약 100여 년간 소주를 생산해온 롯데칠성 강릉공장에는 코로나 이전까지 꾸준히 운영했던 공장견학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화 되어가는 시대의 흐름 속에 시설의 노후화 및 고루한 설명 방식으로 대대적인 리뉴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류시장은 법적 규제를 심하게 받는 영역이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에도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최근 주류시장 마케터들은 팝업스토어, 브랜드 컨셉샵 같은 스페이스 마케팅을 고객 접점 기회로 삼음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한민국에는 일본 아사히 맥주공장이나 네덜란드의 하이네켄 맥주공장처럼 주류공장이 세계적인 관광 명소가 된 케이스가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강릉 처음처럼&새로 브랜드 체험관’을 일반적인 공장견학관 수준에서 한걸음 나아가 강원도 강릉을 방문하는 국내외 방문객들이 찾는 필수 관광코스로 만들어보고자 했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의 오랜 준비 끝에 인스타그래머블한 공간 연출에 특별한 브랜드 체험을 연결해 MZ세대뿐만 아니라 전 고객층이 브랜드를 인상 깊게 체험할 수 있는 마케팅 코어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됐습니다.

 
처음처럼의 시작&헤리티지, ‘강릉’과 ‘대관령 암반수’를 만나는 공간

공식 투어는 크게 ▶ 체험관 투어와 시음 그리고 ▶ 브랜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기존의 공장시설 내 1, 2, 10층 총 3개 층에 마련된 체험관은 처음처럼과의 ‘만남 – 확인 – 경험’이라는 스토리라인에 맞춰 연출됐고 도슨트의 안내에 따라 이동하며 관람하는 방식입니다.

 
1층 홍보관


 

웰컴보틀 영상월의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롯데칠성과 처음처럼&새로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나는 공간입니다. 한 폭의 한국화를 보는 듯한 감각적인 영상에 도슨트의 설명이 더해져 브랜드에 대한 풍성한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2층 견학로

 
 

실제 처음처럼&새로 소주의 제조 공정 현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시창과 터치스크린 키오스크를 통해 단계별 제조 공정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10층 라운지

 
 


체험관 투어의 하이라이트인 이곳은 가장 심혈을 기울여 연출된 공간입니다. 대관령 어트랙션으로 초현실적인 공간 이동을 경험하며 강릉의 관광 명소 풍경과 암반 속을 체험하는 듯한 미디어아트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시음 및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암반수 케이브는 바위를 모티브로 만든 테이블과 스크린, 대관령 기슭에서 영감을 얻어 유리공예 작가와 협업해 만든 기슭잔, 아나몰픽 영상으로 만나는 지하 동굴 탐험까지 ‘대관령 암반수 동굴’이라는 컨셉을 공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 고객에게 잊을 수 없는 기억을 선사하는 독보적인 체험 공간으로 연출했습니다. 또한 지하 동굴 속 암반수 케이브 공간은 체험 종료 직전, 공간을 둘러싸고 있던 암반 속 동굴막이 걷히며 색다른 반전 연출로 관람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체험관 투어와 시음이 종료된 후에는 브랜드 체험 프로그램이 이어져 방문객에게 또 다른 즐거운 기억을 선사합니다. 강릉 특산물을 주재료로 처음처럼 담금주 전용 소주(25도)로 만드는 ‘담금주 만들기 체험’과 새로의 레트로한 공병 디자인을 살린 ‘DIY 병조명 만들기 체험’입니다. 체험관 투어 외 추가 신청을 통해 두 가지 브랜드 체험을 모두 경험할 수 있고 모든 체험 코너의 마지막 코스로 마이라벨 프린트로 나만의 굿즈를 제작할 수 있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바이럴 홍보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픈 기념으로 무료 관람을 진행하며 금년 내 유료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올 하반기 중에는 굿즈 판매까지도 연계해 보다 풍성한 체험관 운영을 준비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 입소문을 넘어 찐 감동 후기로 남기를, 또 누구나 가보고 싶은 강릉여행의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강릉 처음처럼&새로 브랜드 체험관]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관솔길 7 롯데칠성 강릉공장 후문
▶ 운영일: 매주 목, 금, 토, 일 / 1일 4회 운영
▶ 운영 시간: 오전 10:00 체험관 투어 + 시음 / 50분 (단체 관람 36명 정원)
                    오후 13:00, 14:45, 16:30 체험관 투어 + 시음 + 브랜드 체험 / 75분 (개인 관람 12명 정원)

▶ 예약: www.firstnew.co.kr 홈페이지 내 예약하기
강릉 ·  공장견학 ·  담금주 ·  대관령암반수 ·  롯데칠성 ·  브랜드체험관 ·  새로 ·  시음 ·  처음처럼 ·  최서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