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아닌 나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11.27 02:14 조회 1111



글 정지원 / 제이앤브랜드 대표. 아이덴티티 기획, 브랜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두루 경험한 후 다방면에서 마케팅 솔루션을 풀어낸다. 저서 <뉴그레이> <맥락을 팔아라> <어바웃 브랜딩> 외 다수.

 
안티에이징의 시대가 있었다. 노화를 적극적으로 부정하고 나이 드는 것을 막는다는 개념으로 나이를 먹어도 늙지 않아야 한다는 일종의 강박을 내포한 표현이었다. 그러나 이제 하루하루 노화되는 신체나이를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그 속도를 늦출 수 있는 노하우, 기술을 받아들여 나이 드는 과정마저도 의미 있는 경험으로 만든다는 접근이 어필하고 있다. 바로 웰에이징 혹은 슬로우에이징(Slow Aging)이다.

 
느리지만 보다 확실한 근거와 루틴

슬로우에이징 관점의 제품은 보다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는 방법을 찾아 이를 생활루틴에 정착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피부관리에 공학적 시각으로 접근한 브랜드가 있다. 구글 엔지니어 출신의 CEO가 화장품을 만들어 화제가 된 KYYB라는 브랜드다. 이들은 엔지니어의 관점에서 피부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고 과학적 탐구와 기술을 통해 솔루션을 찾아간다.

수분크림 하나를 설명하면서도 ‘분자’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이들은 가능하다면 저분자가 아닌 고분자 히알루론산을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2000~3000 나노 고분자 히알루론산이 겨우 40 나노 밖에 안 되는 피부 틈새를 통과해 피부에 침투하는 나노 솔루션을 기술적으로 제시하면서 말이다.



(좌) 공학적 시각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KYYB (우) 괄사와 콜라겐 제품을 결합한 종근당 CKD / 출처 @kyyb.official @ckd_guaranteed
 

그런가 하면 괄사와 콜라겐을 결합해 단기간에 주목받은 종근당 레티노콜라겐 괄사목주름크림도 젊은 층의 선호를 끌어냈다. 이 제품이 젊은 층에게 통했던 포인트는 바로 지속적으로 효과를 주는 루틴이라는 점이다. 디바이스나 괄사를 따로 사용해야 하는 불편을 제거했고 무엇보다 젊은 층에게도 고민인 목케어에 초점을 맞춘 제안이라는 점이 유효했다.

이처럼 슬로우에이징을 실현하는 제품은 확실한 근거, 그리고 지속적인 생활루틴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이는 20, 30대가 피부과 고객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피부과 관리가 특별한 이벤트였지만 지금은 더 확실한 효능을 갖춘 루틴이라 판단해 젊은 층의 슬로우케어 영역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

 
나이를 받아들인 다음의 행보

‘젊어지는 게 아니라 더 좋아지는 것’이라는 뜻의 베러낫영거(Better not younger)는 44세 이상의 여성을 위한 헤어뷰티 브랜드다. 이름에서 이미 도도한 시니어의 감성과 기존의 관념을 깬 통쾌함이 느껴지는 이들은 P&G, 로레알에서 오래 근무한 손솔레즈 곤잘레즈(Sonsoles Gonzalez)가 만들었다. 평소 뷰티업계가 44세 이상의 고객에게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에 의문을 갖다가 자신이 그 나이에 들어서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구상한다.

 
자연스럽게 변한 그레이컬러 헤어를 하나의 룩으로 소화할 수 있게 돕는 브랜드 베러낫영거 / 출처 @betternotyounger
 

나이 들어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는 건 오케이. 그러나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이 없으니 직접 만들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 브랜드가 제안하는 건 흰머리를 다시 검게 물들이는 것이 아니다. 그레이 헤어를 어떻게 하면 더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제품이다. 이는 시니어뿐만 아니라 은발이나 애쉬톤으로 염색하는 젊은 세대에게도 인기를 얻게 된다. 성공한 중년 여성들이 자신의 신체변화를 받아들이고 아름답게 관리하는 방식을 제안해 독보적인 행보를 보여주는 모습은 당초 목표했던 시니어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에서 호응을 얻었고 글로벌 화장품 유통 세포라(Sephora)에도 입점하게 된다.

 
나이 듦을 실험하다

배우 기네스 펠트로가 사업적으로 주목받은 계기는 다름 아닌 그녀의 폐경 덕분이다. 2018년 46세의 기네스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폐경기 초기 증상을 겪고 있다고 고백했다. 땀이 나고 갑자기 이유 없이 화가 치미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동시에 해결책으로 마담 오바리(Madame OVARY)라는 브랜드를 소개했다.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각종 영양제를 혼합한 제품으로 소설 <마담 보바리>를 연상시키며 난소를 의미하는 ‘Ovary’를 결합한 위트 있는 브랜드로 폐경기를 함께 준비할 것을 제안한다. 그녀는 대부분의 여성에게 중요하지만 공개적으로 이야기한 적 없는 폐경, 섹스, 정신적인 건강 등을 이야기하며 많은 여성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기네스 펠트로의 웰빙 실험실(the goop lab)>은 말 그대로 실험적이다. 행복을 구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험해 보는 과정에서 그녀는 약물을 활용한 치료, 저온 노출, 비건, 디톡스, 여성의 쾌락 등을 탐구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참가자 각자의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허용 범위 등에 맞춰 대안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네스는 5일 디톡스와 100개 침술을 받는다. 누구는 매직 머쉬룸(환각 버섯)을 사용하고, 누구는 눈밭에서 수영복 수행을 하는 콜드 테라피를 한다. 전문가의 강요가 아니니 유행에 휩쓸릴 필요도 없다. 건강식품 PPL에 속아 넘어갈 일도 없다.


 
개개인에 맞는 웰니스를 찾아 나서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기네스 펠트로의 웰빙 실험실> / 출처 Netflix.com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웰니스라는 것이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라 믿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금주가, 누군가에게는 매일의 위스키가 건강해지는 방법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항상 질문하는 것입니다. 성생활, 정신적인 생활, 먹는 음식, 일하는 방식 그리고 죽을 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우리가 찾은 대답들은 저마다의 웰니스에 다가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이를 그저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나이 듦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실험하는 그녀는 많은 젊은 층의 롤모델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시니어 상을 개척하는 대표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나이를 버리고 나를 찾는 법

뉴진스의 하입보이를 부르는 66세 인순이의 모습을 보면서 나이 얘기를 하는 건 의미가 없다. 나이를 먹으면 용기를 내려놓게 된다는 말은 이제 절반만 맞는 말이다. ‘댄스가스 유랑단’에 출연해 과거팔이 하느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던 이효리는 오히려 김완선, 엄정화를 보면서 자신의 미래를 생각했다고 말한다. 인류가 처음 겪는 초유의 고령화 시대를 맞아 모두가 성공사례와 레퍼런스를 찾는다.

좋은 접근을 했다고 평가받는 많은 사례의 대부분은 나이와 함께 겪는 변화를 온전히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진심으로 개선하거나 해결하려 했던 사람들, 그런 시도를 담았던 브랜드들이었다는 점을 기억하자. 나이가 그저 숫자에 불과할 수는 없다는 것을 하루하루 신체의 변화로 느끼지만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이 변화로 인해 더 행복해지는 길을 찾는 사람들, 브랜드들이 결국 미래를 바꾼다는 이야기이므로.
ageless ·  노화대응 ·  노화마케팅 ·  베러낫영거 ·  스마트그레이 ·  슬로우에이징 ·  시니어리포트 ·  액티브시니어 ·  에이지리스 ·  정지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마이니치방송 ‘Reach Reach’ 공동출범
  하쿠호도는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사(MBS)와 공동으로 간사이 지역 벤처기업의 발신력(發信力)을 지원하는 ‘Reach Reach’를 발족했다. 간사이 지역 100여 개가 넘는 벤처기업의 ‘발신력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간사이 지역에서 텔레비전·라디오 등을 통해서 정보를 발신해 온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MBS
하쿠호도 DY홀딩스, 메타버스 영역 연구조사·정보발신 발족
 하쿠호도 DY홀딩스는 XR기술을 이용한 체험·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Meson과 생활자 발상으로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 영역에서의 연구조사·정보 발신하는 ‘Helix Lab’을 발족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겪는 가운데,메타버스·Web3·Spatial Web 등 차세대 인터넷 공간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활발했으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마이니치방송 ‘Reach Reach’ 공동출범
  하쿠호도는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사(MBS)와 공동으로 간사이 지역 벤처기업의 발신력(發信力)을 지원하는 ‘Reach Reach’를 발족했다. 간사이 지역 100여 개가 넘는 벤처기업의 ‘발신력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간사이 지역에서 텔레비전·라디오 등을 통해서 정보를 발신해 온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MBS
하쿠호도 DY홀딩스, 메타버스 영역 연구조사·정보발신 발족
 하쿠호도 DY홀딩스는 XR기술을 이용한 체험·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Meson과 생활자 발상으로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 영역에서의 연구조사·정보 발신하는 ‘Helix Lab’을 발족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겪는 가운데,메타버스·Web3·Spatial Web 등 차세대 인터넷 공간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활발했으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마이니치방송 ‘Reach Reach’ 공동출범
  하쿠호도는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사(MBS)와 공동으로 간사이 지역 벤처기업의 발신력(發信力)을 지원하는 ‘Reach Reach’를 발족했다. 간사이 지역 100여 개가 넘는 벤처기업의 ‘발신력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간사이 지역에서 텔레비전·라디오 등을 통해서 정보를 발신해 온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MBS
하쿠호도 DY홀딩스, 메타버스 영역 연구조사·정보발신 발족
 하쿠호도 DY홀딩스는 XR기술을 이용한 체험·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Meson과 생활자 발상으로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 영역에서의 연구조사·정보 발신하는 ‘Helix Lab’을 발족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겪는 가운데,메타버스·Web3·Spatial Web 등 차세대 인터넷 공간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활발했으며,
벤츠GLC클래스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