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할 권리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5.17 12:00 조회 582
 


얼마 전 엄마가 <인간극장>에 케냐 나이로비에 사는 한국 사람 이야기를 방송해준다고 연락이 왔다. 옛날 생각이 난다며 찾아보라고 했다. 30년도 더 된 내 기억 속 케냐의 모습이 많이 달라졌을까? 갑자기 케냐에서 보낸 어린 시절이 그리워졌다.

서울 올림픽이 열리던 1988년 아프리카 케냐에 이사 간 5살의 나는, 내 30년 후가 이렇게 빡셀 줄 몰랐다. 어쩐지 ‘빡세다’는 어휘를 사용하고 싶지 않았지만 대체할 단어가 없다.

2024년 서울에서 출근길에 재테크 유튜브를 찾아보며 한국 땅에 내 집 한 칸 마련할 궁리를 하게 될 줄이야. 넘쳐나는 숏폼 컨텐츠를 보며 찰나라도 눈길을 잡아 놓을 컨텐츠 아이디어를 고민하게 될 줄 몰랐다. 시도 때도 없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응하며 휴일에 근무하게 될 줄 몰랐다. 출근해서 팀원으로, 직원으로 나의 쓸모를 매 순간 증명해야 할 줄 몰랐다. 내가 하는 모든 행동과 말이 의미 있고 목적이 있고 쓸모가 있어야 할 줄 몰랐다.


출처 Peponi House Preparatory School facebook

 


그립다. 아프리카에서 무용한 시간을 보내던 다섯 살의 나. 가끔 케냐에 살았었다는 얘기가 나오면 듣는 말은 비슷하다. “아프리카에서 살기 안 힘들었어요? 엄청 덥잖아요. 막 사파리 같은 데서 살았어요? 집 나가면 사자 있어요? 아프리카 말 안 어려워요?”

내 기억 속 케냐 나이로비는 서울의 여름처럼 덥지 않았고 사람들은 도시에, 동물들은 사파리에 따로 잘 살았으며 말이 안 통해도 불편함은 없었다.

케냐에서 처음 유치원을 다녔다. 학생의 반은 인도와 파키스탄 사람, 나머지는 유럽 여기저기서 온 사람, 선생님은 영국 사람이었다. 한국인은 나밖에 없다고 기억했는데 엄마 말로는 한 명 더 있었다고 한다. 너무 어려서 그곳이 낯선 땅이라는 생각도 못했던 것 같다. 유치원의 모든 아이들과 선생님들은 계속 말을 주고받고, 나에게 뭐라고 말하는데 전혀 못 알아들었다. 누군가 나에게 말을 하면 멀뚱멀뚱 쳐다봤고 누군가 손짓발짓으로 내가 해야 할 것을 하게끔 해줬다.

선생님이 종이와 크레파스를 주면 뭔가 그리고 점심시간이 되면 식당으로 우르르 향하는 아이들을 따라가 밥을 먹었다. 아이들이 운동장에 나가면 따라나가 뛰어놀았다. 유치원이 끝나면 데리러 온 엄마와 집에 갔다. 언어로 소통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었다. 사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됐다. 무용한 시간을 보내도 됐다.




출처 Peponi House Preparatory School facebook

유치원이 끝나고 어떤 영국인 할머니 집에 들러 영어 과외를 받았다. “에이, 비, 씨, 디” 알파벳을 따라 읽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과외에서 배운 것으로 내가 그들의 언어를 알아듣게 된 것 같지 않다. 유치원 선생님과 아이들이 내뱉는 말들이 소음으로만 들렸는데, 어느 날 그 소음 중 한 어절이 귀에 똑똑히 들렸다. 또래 친구가 나를 툭툭 치며 말했다. “팔로우미” 무슨 의미인지는 알 수 없었다. 나는 유치원에서 그 어절을 하루 종일 되뇌며 입에 물고 있었다. “팔로우미, 팔로우미, 팔로우미” 집에 가서 엄마한테 물었다. “엄마, 팔로우미가 뭐야?” 엄마는 나를 따라오라는 뜻이라고 했다.

그날 이후로 유치원 아이들이 하는 말이 더 이상 소음이 아니고 의미 있는 말로 들렸다. 나도 그들과 말을 주고받게 됐다(당시 친구들과 선생님과 나눴던 대화들이 지금은 한국말로 기억나는 건 왜일까?).

그 시절 나를 풍요롭게 만든 건 방과 후 영어 과외보다, 유치원에서 멍 때리며 보낸 어쩌면 무용한 시간들인 것 같다. 무용한 시간들을 통과하며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축적되는 잡다한 것들도 제 나름 쓸모가 된다. 우리가 보낸 무용한 시간이 종종 아무것도 한 게 없고 한심하게 느껴지거나 스스로 조급하게 만들지 않길 바라며, 당신에겐 무용한 나만의 기억을 주절주절 떠들어본다. 

play ·  나이로비 ·  손은수 ·  아프리카 ·  에세이 ·  추억 ·  케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Special Issue l]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 전략과 마케팅 전략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미디어전략의 메가트렌드 최근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로가 되는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뉴미디어로 진전되고 있다. 뉴미디어는 웹사이트 혹은 여타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채널로써 적극적인 소비자들이 참여하여 정보를 생성하거나 다른 소비자가 생성한 정보를 재소비하며, 동시에 혹은 시간의 격차를 두고 장소의 제한 없이 활동할 수 있는 곳을 의미한다. 근래에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의 뉴미디어 채널들은 소비자가 시장의 구성원으로서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시공을 초월하여 목표 오디언스에게 접근하거나 목표 오디언스를 유인하고 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Special Issue l]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 전략과 마케팅 전략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미디어전략의 메가트렌드 최근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로가 되는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뉴미디어로 진전되고 있다. 뉴미디어는 웹사이트 혹은 여타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채널로써 적극적인 소비자들이 참여하여 정보를 생성하거나 다른 소비자가 생성한 정보를 재소비하며, 동시에 혹은 시간의 격차를 두고 장소의 제한 없이 활동할 수 있는 곳을 의미한다. 근래에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의 뉴미디어 채널들은 소비자가 시장의 구성원으로서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시공을 초월하여 목표 오디언스에게 접근하거나 목표 오디언스를 유인하고 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Special Issue l]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 전략과 마케팅 전략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미디어전략의 메가트렌드 최근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로가 되는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뉴미디어로 진전되고 있다. 뉴미디어는 웹사이트 혹은 여타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채널로써 적극적인 소비자들이 참여하여 정보를 생성하거나 다른 소비자가 생성한 정보를 재소비하며, 동시에 혹은 시간의 격차를 두고 장소의 제한 없이 활동할 수 있는 곳을 의미한다. 근래에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의 뉴미디어 채널들은 소비자가 시장의 구성원으로서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시공을 초월하여 목표 오디언스에게 접근하거나 목표 오디언스를 유인하고 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