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9.19 05:16 조회 249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획의 전담 조직입니다. AI를 마케팅 워크 플로우에 어떻게 적용할지, 더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요구사항부터 사전 검증(PoC)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AI Lab은 광고마케팅의 방대한 데이터와 콘텐츠를 학습해 마케터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AI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혁신적 AI 마케팅 시스템 AIMS
대홍기획의 기술력과 노하우, 그리고 현장 경험이 풍부한 그룹사 마케터들이 기획 단계부터 긴밀하게 협업한 결과인 대홍기획 AI Marketing System, AIMS. 이 새로운 시스템은 마케터들이 여러 도구를 번갈아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든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AIMS의 리서치/데이터 분석 기능은 필요한 모든 자료를 한 번에 정확하게 정리해 제공하며, 전략/컨셉 추천 기능은 타깃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컨텐츠 생성 기능은 카피, 배너, SNS 소재 등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컨텐츠를 빠르게 생성하며, 추후 공개될 미디어 액션 최적화 기능은 디지털 통합 대시보드와 마케팅 예산 최적화 모델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실무 마케터들이 인정한 AIMS의 능력!
대홍기획 AIMS는 ‘AI로 마케팅 성공을 겨냥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17회 부산국제광고제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았습니다. 또 지난 8월 28일 제7회 롯데그룹 브랜드 마케팅 워크샵에서도 1,000여 명의 실무 마케터들이 시연을 통해 성능과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AIMS 실무 예시가 재미있고 유익하다”, “AIMS를 활용해 실무를 진행하는 것이 기대된다” 등 호평이 쏟아지며 분위기가 뜨거웠습니다. AIMS가 마케팅 실무에서 만나는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간편하게 해결해주는지, 현장의 반응을 전달합니다.




제17회 부산국제광고제에서 대홍기획 AIMS를 소개하는 모습


① 자료 찾고 정리하는 게 이렇게 쉬웠어?
AIMS의 스마트 검색 엔진을 사용하면 실시간 최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트렌드 분석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 디저트 시장’이라는 주제를 검색하면 AIMS는 필요한 자료를 한 번에 모아 중요한 정보나 배경 등 결과를 구조화된 형태로 정리해줍니다. 이전에는 여기저기 웹사이트를 찾아다니고 또 수집한 자료를 일일이 정리하며 시간을 보내야 했는데 이제 그런 번거로움이 없어진 거죠.

정보의 진위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요약된 정보의 출처가 바로 표시되니 신뢰할만한 정보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신뢰성 확인이 자료 조사할 때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AIMS가 이런 부분을 해결해주니 이제는 마케터들이 초기 정보 수집 단계에서부터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더 중요한 전략 수립이나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케팅 실무가 얼마나 편리해질지 정말 기대됩니다!


② 시장 트렌드 보고서가클릭만으로 뚝딱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AIMS는 큰 도움이 됩니다. 보고서 초안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 덕분이죠. 특히 보고서 양식대로 필요한 수치, 그래프, 이미지까지 맞춰서 결과물로 출력해주기 때문에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기존에 우리가 쓰던 대화형 AI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라서 금방 적응할 수 있기도 합니다. AI가 자동으로 생성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더 전략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는 평입니다. AIMS, 모든 마케팅팀의 필수 도구가 되지 않을까요?

③ 배너 이미지도 카피도 자동으로, 반복 작업으로부터의 해방

현업에서는 이미지를 여러 매체에 맞는 사이즈로 일일이 수정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이때 AIMS는 클릭 몇 번으로 다양한 사이즈의 배너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디자인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반복 작업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입니다.

각각의 매체별 최적화된 디자인 가이드를 따라 자동으로 작업해주니 한 번에 다각화가 가능하고, 수정 작업도 최소화됩니다. 매력적인 광고 카피까지 자동으로 생성해주니 결과적으로 더 중요한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거죠. 여러 형식과 해상도를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프로젝트일수록 AIMS가 빛을 발하기 때문에 AIMS의 정식 런칭은 마케터들에게 정말 기쁜 소식입니다.


마케팅의 새로운 기준, 대홍기획 AIMS
지난 6월 베타 런칭 이후 많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9월 2일 정식으로 런칭된 대홍기획 AIMS. 부산국제광고제, 롯데그룹 브랜드 마케팅 워크샵에서 연달아 큰 호응을 받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정식 런칭으로 롯데 전 계열사에 확대 적용되며,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으로써 마케팅 업무에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대홍기획은 지속적으로 AIMS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하고 각 산업군에 맞춘 기능을 추가해 보다 정교한 마케팅 AI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AIMS와 함께할 마케팅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Ai ·  ailab ·  aimarketingsystem ·  AIMS ·  AI솔루션 ·  insight ·  마케팅시스템 ·  마케팅플랫폼 ·  안중호 ·  올인원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맥도날드
neyouel10
벤츠GLC클래스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