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9.19 05:16 조회 659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획의 전담 조직입니다. AI를 마케팅 워크 플로우에 어떻게 적용할지, 더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요구사항부터 사전 검증(PoC)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AI Lab은 광고마케팅의 방대한 데이터와 콘텐츠를 학습해 마케터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AI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혁신적 AI 마케팅 시스템 AIMS
대홍기획의 기술력과 노하우, 그리고 현장 경험이 풍부한 그룹사 마케터들이 기획 단계부터 긴밀하게 협업한 결과인 대홍기획 AI Marketing System, AIMS. 이 새로운 시스템은 마케터들이 여러 도구를 번갈아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든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AIMS의 리서치/데이터 분석 기능은 필요한 모든 자료를 한 번에 정확하게 정리해 제공하며, 전략/컨셉 추천 기능은 타깃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컨텐츠 생성 기능은 카피, 배너, SNS 소재 등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컨텐츠를 빠르게 생성하며, 추후 공개될 미디어 액션 최적화 기능은 디지털 통합 대시보드와 마케팅 예산 최적화 모델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실무 마케터들이 인정한 AIMS의 능력!
대홍기획 AIMS는 ‘AI로 마케팅 성공을 겨냥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17회 부산국제광고제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았습니다. 또 지난 8월 28일 제7회 롯데그룹 브랜드 마케팅 워크샵에서도 1,000여 명의 실무 마케터들이 시연을 통해 성능과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AIMS 실무 예시가 재미있고 유익하다”, “AIMS를 활용해 실무를 진행하는 것이 기대된다” 등 호평이 쏟아지며 분위기가 뜨거웠습니다. AIMS가 마케팅 실무에서 만나는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간편하게 해결해주는지, 현장의 반응을 전달합니다.




제17회 부산국제광고제에서 대홍기획 AIMS를 소개하는 모습


① 자료 찾고 정리하는 게 이렇게 쉬웠어?
AIMS의 스마트 검색 엔진을 사용하면 실시간 최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트렌드 분석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 디저트 시장’이라는 주제를 검색하면 AIMS는 필요한 자료를 한 번에 모아 중요한 정보나 배경 등 결과를 구조화된 형태로 정리해줍니다. 이전에는 여기저기 웹사이트를 찾아다니고 또 수집한 자료를 일일이 정리하며 시간을 보내야 했는데 이제 그런 번거로움이 없어진 거죠.

정보의 진위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요약된 정보의 출처가 바로 표시되니 신뢰할만한 정보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신뢰성 확인이 자료 조사할 때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AIMS가 이런 부분을 해결해주니 이제는 마케터들이 초기 정보 수집 단계에서부터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더 중요한 전략 수립이나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케팅 실무가 얼마나 편리해질지 정말 기대됩니다!


② 시장 트렌드 보고서가클릭만으로 뚝딱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AIMS는 큰 도움이 됩니다. 보고서 초안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 덕분이죠. 특히 보고서 양식대로 필요한 수치, 그래프, 이미지까지 맞춰서 결과물로 출력해주기 때문에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기존에 우리가 쓰던 대화형 AI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라서 금방 적응할 수 있기도 합니다. AI가 자동으로 생성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더 전략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는 평입니다. AIMS, 모든 마케팅팀의 필수 도구가 되지 않을까요?

③ 배너 이미지도 카피도 자동으로, 반복 작업으로부터의 해방

현업에서는 이미지를 여러 매체에 맞는 사이즈로 일일이 수정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이때 AIMS는 클릭 몇 번으로 다양한 사이즈의 배너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디자인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반복 작업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입니다.

각각의 매체별 최적화된 디자인 가이드를 따라 자동으로 작업해주니 한 번에 다각화가 가능하고, 수정 작업도 최소화됩니다. 매력적인 광고 카피까지 자동으로 생성해주니 결과적으로 더 중요한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거죠. 여러 형식과 해상도를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프로젝트일수록 AIMS가 빛을 발하기 때문에 AIMS의 정식 런칭은 마케터들에게 정말 기쁜 소식입니다.


마케팅의 새로운 기준, 대홍기획 AIMS
지난 6월 베타 런칭 이후 많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9월 2일 정식으로 런칭된 대홍기획 AIMS. 부산국제광고제, 롯데그룹 브랜드 마케팅 워크샵에서 연달아 큰 호응을 받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정식 런칭으로 롯데 전 계열사에 확대 적용되며,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으로써 마케팅 업무에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대홍기획은 지속적으로 AIMS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하고 각 산업군에 맞춘 기능을 추가해 보다 정교한 마케팅 AI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AIMS와 함께할 마케팅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Ai ·  ailab ·  aimarketingsystem ·  AIMS ·  AI솔루션 ·  insight ·  마케팅시스템 ·  마케팅플랫폼 ·  안중호 ·  올인원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