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EA] 영상 생성 AI 이렇게 달라졌다고?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11.25 11:33 조회 226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AIDEA’는 AI와 IDEA의 합성어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AI를 결합한 사례를 다룹니다. 이번 글에서는 롯데리아 45주년 기념으로 제작한 광고를 통해 영상 생성 AI인 ‘Runway Gen3’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대홍기획과 협업한 롯데리아는 도전과 혁신의 아이콘입니다. 고객에게 새로운 맛, 처음 보는 버거로 항상 즐거움을 제공해온 롯데리아는 올해 45주년을 맞아 기념 영상을 100% AI로 만들었습니다. 작년, AI 버거뮤직으로 히트 쳤던 롯데리아다운 행보입니다. AI STUDIO가 제작한 이번 45주년 기념 영상은 지난 시간 동안 롯데리아와 함께해온 모델들과 버거들, 그리고 광고 캠페인들을 AI로 구현해 구성됐습니다. 다양한 AI 인물들이 축하해주는 45주년 기념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업데이트로 더 다양한 효과를! Runway Gen3 alpha




AI 서비스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워지고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업데이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Runway사에서 자사의 Gen2를 업그레이드해 새로운 Gen3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이미지에 생명을 부여했던 Gen2와 확연히 구별되는 것 중 하나는 Text to Video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텍스트를 비디오로 바꿔주는, 프롬프트만 입력하면 그에 맞는 영상이 나오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FPV 드론샷 영상이 Text to Video로 구현 가능해져 공개 전부터 주목받았는데요. ‘빙하 아래를 지나 바닷속으로 들어간 뒤 나와서 터널을 통과하는 FPV 드론샷’이라고 영어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공중을 빠르게 날아 빙하, 바다, 터널을 지나는 영상이 구현됩니다. 아직 인물의 영역에서는 부족함이 있지만 자연물 영상의 경우 엄청난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실제 찍은 영상과 거의 구별할 수 없을뿐더러 화려한 카메라 워크까지 재현해줍니다.

또한 Gen3에서는 캐릭터 일관성 문제를 많이 해결했습니다. 캐릭터 일관성이란 같은 인물이 영상 내내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도중에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다른 사람으로 바뀌어 버리는 문제인데요. AI VIDEO가 가지고 있었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였습니다. 아마 사람이나 사물의 경계선이 계속 정신없이 바뀌는 AI 영상을 한 번쯤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Gen3의 이번 업데이트는 그러한 단점을 거의 보완해서 캐릭터 일관성이라는 큰 진보를 이뤘습니다. 어떤 이미지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완전히 일그러지는 현상은 현저히 줄었습니다. 한 번에 생성해주는 영상도 10초로 크게 향상됐습니다.

Text to Video 뿐만 아니라 Img to Video 기능 또한 Gen3 업데이트에서 상당히 발전했는데요. 기존에 Gen2가 브러쉬로 일부분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을 내세웠다면 이번엔 더 강력해진 First cut/Last cut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첫 컷과 끝 컷을 지정하면 그 사이를 이어주는 서비스입니다.

시작하는 장면과 끝나는 장면을 입력하는 것으로 많은 장면이 구현 가능해졌는데, 이번 롯데리아 45주년 영상이 그 성과입니다. 박수를 치는 장면의 첫 컷과 마지막 컷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박수 치는 동작을 구현해냈습니다. 이 기능이 아직 시작 단계에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Gen3 alpha의 첫 컷, 끝 컷을 만드는 기능은 원하는 동작을 제작하는데도 쓸 수 있지만 더 긴 영상을 만드는데도 유용합니다. AI로 긴 클립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면 Gen3 alpha는 상당 부분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전 클립의 끝 컷과 다음 클립의 첫 컷을 일치시키는 방법을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영상을 만든 뒤, 마지막 컷을 캡처해서 그걸 첫 컷으로 삼은 영상을 생성하면 이어지는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길이가 더 긴 영상을 만들고 싶을 때 꼭 사용해보세요.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Turbo를 켜고 썼을 때 크레딧이 더 절약됩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AI로 구현할 수 있는 부분이 점점 더 늘어날수록 아이디어가 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이 커집니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는 3D를 할 자본이, 미장센을 만져줄 아트팀이 있어야만 가능했던 장면들이 이제 한층 쉽게 구현되고 비현실적인 판타지 연출도 AI로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현실에서 실현하기 어려워 버려졌던 많은 아이디어들이 이제는 AI로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아마 이번 롯데리아 영상 아이디어도 촬영을 해야 했다면 제작비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을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나올 영상들이 더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AI Tool을 크리에이티브에 접목한 사례를 디매거진에서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용팁이 궁금한 생성형 AI, 혹은 제작 과정이 흥미로워 보이는 AI Studio의 결과물이 있다면 메일로 보내주세요. 글의 소재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Ai ·  ai studio ·  ai 광고 ·  ai 스튜디오 ·  AI 영상 ·  ai 제작 ·  runway ·  고유진 ·  롯데리아 ·  롯데리아ai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