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기사입력 2005.08.01 12:00 조회 2403
 













서명 :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저자 : 다케스에 다카히로
출판사 : 동방미디어
페이지수 : 270쪽
출판년월일 : 2000.11.28/초판
ISBN : 898457032X

노키아의 역사는 구조 조정의 한가운데에 직면해 있는 우리 나라 기업들에게 좋은 벤치마킹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 그룹이 완전히 해체되고, 재계 1위였던 현대 그룹의 주력 기업인 현대건설이 흔들리고 있으며, 이른바 IMF 위기 탈출의 견인차였던 벤처 산업 역시 거품 논쟁에 휩싸이고 있는 등 국내 경제가 심각한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는 이 시점에서 노키아의 성공 모델을 살펴보는 일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왜 지금 노키아인가?

이 책은 휴대전화 단말기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 노키아를 분석한 책이다. 북유럽의 작은 나라 핀란드의 기업 노키아는 이 나라 경제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노키아 주식의 시가총액은 전체 주식의 시가총액 중 60%에 이르고 있으며, 핀란드 국내총생산의 4%, 핀란드 전체 R&D 투자비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한 마디로 노키아의 실적이 핀란드의 경제 성장 자체를 좌우하고 있는 것이다.
무선전문 분석가인 프루덴셜볼프테크놀로지 그룹의 피트 피터슨은 “노키아가 이제 빅3의 경쟁구도를 깨뜨렸다. 경쟁사보다 훨씬 앞질러 신기술 제품을 내놓고 있는 노키아 같은 기업에 경쟁사들이 당할 재간이 없다. 노키아는 같은 물건을 더 좋고, 값싸고, 작고, 쓰기 쉽게 만드는 반면 모토로라와 에릭슨은 이 같은 디자인 사이클에서 한 사이클이 뒤져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두 가지 주제 : 퇴출 위기 극복과 경영 전략

노키아의 이와 같은 성공 과정을 분석한 이 책은 두 가지 주제를 제시한다. 즉 노키아는 어떻게 기업 퇴출의 위기 상황을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제일의 기업으로 도약하게 되었는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노키아가 벌여왔던 여러 사업 부문 중 통신 사업 부문에 특화한 이유는 무엇이며, 오늘날 세계적으로 경쟁이 가장 치열한 이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기 위해 노키아가 구상하고 있는 기술 개발과 경영 전략은 무엇인가?
이 두 가지 주제에서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노키아의 역사는 구조 조정의 한가운데에 직면해 있는 우리 나라 기업들에게 좋은 벤치마킹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 그룹이 완전히 해체되고, 재계 1위였던 현대 그룹의 주력 기업인 현대건설이 흔들리고 있으며, 이른바 IMF 위기 탈출의 견인차였던 벤처 산업 역시 거품 논쟁에 휩싸이고 있는 등 국내 경제가 심각한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는 이 시점에서 노키아의 성공 모델을 살펴보는 일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노키아의 역사와 경영 전략은 정말이지 우리의 현실에 귀중한 참고가 아닐 수 없다. 노키아의 모델은 문어발식 확장의 고질적 문제를 벗어 버리지 못하는 대기업들과 꽃을 피우기도 전에 거품 논쟁에 휩쓸려 버린 벤처 기업들, 제3세대 휴대전화 IMT 2000을 둘러싸고 치열한 경쟁의 와중에 있는 통신 기업들 모두에 반성과 분발의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퇴출 위기에서 세계 정상으로

처음에 제지 회사로 출발한 노키아는 고무·금속·가전·전자·통신 기기, 나아가 휴대전화 등 끝없이 사업을 확대했다. 주로 M&A 전략에 의거하여 형성된 노키아 그룹은 1970년대 말에는 유럽에서도 대표적인 문어발식 경영 기업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10년 후 핀란드를 포함하여 유럽을 휩쓴 경제 불황의 강타를 맞았다.
당시 국가 위기라고까지 일컬어진 핀란드의 경제 침체는 금융 불안에서 시작되었다. 거품 경제가 가라앉으면서 금융 기관들은 막대한 불량 채권을 안고 경영난에 처했던 것이다. 외환 시장에서는 핀란드마르카 화의 매도 일색이었고, 실업률은 18%로 치솟았다. 구조 조정을 위해 핀란드 정부는 국내총생산의 9%에 달하는 공적 자금을 투입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마침 주요 교역국이던 소련의 붕괴로 인한 수출 부진이 겹치면서 핀란드 경제는 좀체로 회복되지 못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서 노키아는 통신 부문 이외의 모든 사업에서 누적 적자에 허덕이고 있었다.
그로부터 다시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노키아는 휴대전화를 통해 IT 혁명을 주도하는 세계 제일의 기업으로 올라서 있다. 그 사이에 노키아에는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인가?
노키아 밸류 : 고객 만족·개인 존중·목표 달성·계속 학습 이 책의 후반부에는 노키아가 이른바 ‘노키아 밸류(고객 만족·개인 존중·목표 달성·계속 학습)’로 요약되는 기업 문화를 토대로 앞으로 전개해 나갈 기술 개발과 경영 전략의 방향에 대한 내용이 서술된다. 노키아의 임원들은 현재의 전략이나 조직에 만족하지 않으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조직은 아메바처럼 변화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다. 그것은 앞으로도 스스로 변화를 거듭하리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노키아의 전통이라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러한 노키아의 모습은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전통적 기업의 한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세대 휴대전화, IMT2000, 블루투스 … 이 책에서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제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으로 불리는 IMT2000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휴대전화는 1세대 아날로그 방식, 2세대 디지털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그리고 이제 우리 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꾸어놓을 3세대로의 진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음성은 물론 동영상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꿈의 이동통신인 IMT2000이 바로 그것이다.
권말부록으로 GSM, CDMA, AMPS, IMT2000, 블루투스, 심비안, WAP 등과 같은 관련 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차례


제1장. 인구 515만의 나라에서 탄생한 세계적 기업

세계 최고 회사의 CEO ... 11 노키아에 의존하고 있는 핀란드 경제 ... 14 휴대전화가 가장 많이 보급된 나라 ... 17 "아직 모크업을 만든 단계는 아니다" ... 19 "메이드 인 저팬?" ... 22 직원 식당에서 점심을 먹는 CEO ... 25 노키아에 사우나는 기본 ... 28 젊고 유능한 임원들 ... 31 밑바닥에서 최고로 뛰어오른 기업 ... 33

제2장.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1992년 1월의 결단 ... 41 무분별한 복합 기업화 ... 45 핀란드를 업습한 거품 붕괴 ... 48 휴대전화는 틈새 사업이라는 통념 ... 51 통신 자유화와 디지털화에서 기회를 찾다 ... 53 세계 최초로 GSM의 상업용 네트워크에 성공 ... 56 "오만하지 말고 겸허하라" .. 58

제3장. 디지털 기술의 연구·개발

종이ㆍ고무ㆍ전선 3사가 합병 ... 63 초창기부터 디지털 기술 연구ㆍ개발 ... 66 디지털 휴대전화 시장으로 ... 68 신규 통신 사업자를 목표로 ... .70 ‘아마추어 ’를 유능한 통신 사업자로 키워 내다 ... 76 종합평가 1위 ... 79 제4장. 세계 시장을 무대로
확대되는 미국과 아시아 시장 ... 85 부품 공장을 보유하지 않는 데 따른 강점과 약점 ... 88 "마케팅ㆍ디자인은 자신 없었다" ... 92 5가지 색으로 바뀌는 휴대전화 ... 94 아시아태평양 본부 ... 99 SIM카드의 위력 ... 101 혼자 4대의 휴대전화를 쓰는 임원 ... 105

제5장. 고속 경영의 토대, 수평적 기업 풍토
노키아는 핀란드 회사인가? ... 113 스웨덴과 러시아의 지배를 받은 나라 ... 115 매니저의 자리는 라인 한가운데 ... 118 혀장을 중시하는 경영자 ... 123 벤처 정신을 가진 대기업 ... 126 노키아 밸류:4가지 가치 ... 133 가전 부문 매각이라는 쓰디쓴 결단 ... 137 미국 주식 시장을 강타한 ‘노키아 쇼크’ ... 140

제6장. 3세대 휴대전화가 세계를 바꾼다

일본 시장에 본격 진입 ... 147 코스트 퍼포먼스로 시장압도 ... 149 소형 경량화 전쟁 ... 153 "일본에서 선도 기업이 되겠다" ... 156 2001년 봄, 3세대 거대 시장 ... 159 이동 통신 시스템 표준화의 꿈 ... 162 국제적으로 고립된 PDC 규격 ... 164 WCDMA와 CDMA2000의 대립 ... 168 통신 사업의 역사적 합의 ... 170

제7장. 협조와 경쟁의 제품 전략

"가장 앞선 시장에 가라" ... 177 "우리는 이겨야만 한다" ... 180 "3세대의 모든 단말기를 개발하겠다" ... 184 키워드는 "인스턴트 컬처" ... 188 프로토콜별 사업 단위 ... 190 휴대전화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시대로 ... 193 심비안ㆍ블루투수ㆍWAP ... 195 전략의 중심은 개방 표준 ... 198 "승자가 여럿 있어도 좋다" ... 202

제8장. 모바일 정보사회의 꿈

CCD카메라가 부착된 휴대전화의 의미 ... 209 "액셀을 더 밟아라" ... 211 인수 상대는 벤처 기업만 ... 215 새로운 비즈니스의 온실 ... 218 노키아를 매개로 ‘적’끼리 뭉친다 ... 220 "휴대전화가 정보 기기의 핵이 된다" ... 224 실리콘밸리의 분위기와 아이디어를 흡수한다 ... 228 핀란드형 경영 스타일 ... 231 노키아는 계속 "재즈밴드"이고자 한다 ... 235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  다케스에 다카히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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